맨큐의 경제학 복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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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복습문제 9-3, 4
10-3, 5, 6
11-2, 3, 4
12-1, 6
13-2, 8
14-4
본문내용
<13장 복습문제 8> 경쟁시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경쟁시장이라는 의미는 혹은 완전경쟁시장이라고 말을 합니다. 경제주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 어느 누구도 시장지배력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즉, 모든 경제 부체는 가격 수용자로 행동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시장을 완전경쟁시장이라고 일컫습니다. 우리가 시장경제 체제를 지지하는 이유는 경쟁을 바탕으로 한다는 전제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욕구로 효율적으로 조정되고 충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현실에서는 불완전경쟁인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이 현상을 완화시킴으로써 완전경쟁에 가까울 수 있도록 노력을 합니다. 시장경제는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시장 스스로 질서를 확립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공정거래법과 같은 법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은 무엇인가? 책에서는 수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해야 한다, 공급자들이 공급하는 물건이 거의 동일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 다른 책에서는 비슷한 규모를 가진 다수의 기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은 시장지배력이 없어야한다, 개별 기업들은 모두 동질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한다, 시장참여자들은 누구나 가격과 품질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자원의 이동에 대한 제약이 없어야 한다, 즉, 시장에의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워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앞에서와 비슷하듯이 같은 것을 전제로 한 경우가 있습니다. 곧 경쟁시장이라는 것은 독과점시장이 아닌 수많은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가격에 의해 맡겨진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우개를 사려고 합니다. 만약 모닝글로리 이라는 지우개가 다른 제품에 비해 400원이 비싸다면 제품의 질은 거의 동일하므로 더 저렴한 제품의 지우개를 살 것입니다. 가격을 조금이라도 인상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모닝글로리 이외에도 스테들러, 톰보 등 여러 회사의 제품이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선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함부로 기업들이 상품에 대해 가격을 올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경쟁시장의 조건들이 존재하지만 실질적으로 모두 충족 되고 있는 시장은 실제로는 존재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는 쌀이나 밀과 같은 농산물들도 거래되는 시장인 농산물시장이 완전경쟁시장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간주 했습니다. 그렇지만 요즈음에는 농산물도 차별화가 되고 있고, 이천 쌀, 나주 배, 순창 고추장 등 지역의 특산물로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두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은 매우 비현실적인 시장조직에 해당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의 분석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완전경쟁시장이야 말로 가장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진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완전경쟁시장에 대한 평가를 보면 개별 시장에서도 완전경쟁이 성립하기 어려운데 모든 시장에서 동시에 완전경쟁이 성립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을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첫째로는 앞에 언급했듯이 완전경쟁시장은 가장 비현실적인 시장임과 동시에 이상적인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하는 이유는 시장이 지향해야 할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의 시장이 이상적인 상태로부터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를 제공합니다. 둘째로는 일부 시장에서는 완전경쟁이 지배하고 다른 시장에서는 불완전경쟁이 지배하는 시장경제에 대한 분석은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의 핵심인 균형의 성립 여부가 불분명합니다. 이런 이유로 완전경쟁과 불완전경쟁으로 분리해 시장경제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은 항상 불완전경쟁시장과 대비가 됩니다.

<14장 복습문제 4> 독점기업의 한계수입이 판매가격보다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독점기업의 한계수입이 0보다 작을 수 있을까? 설명하라.
독점은 문자 그대로 하나의 경제주체가 시장을 장악한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운영체계시장에서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라든가 우리나라의 한국전력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독점은 안 좋은 이미지로 작용합니다.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실패를 무릅쓰고 기술 개발을 투자한 후에 그 성과를 독점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난한 명분은 없습니다. 그러면 독점을 원인이 되는 것은 규모의 경제의 원리인데 즉, 앞에 보았던 평균비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비용우위를 이용해 시장을 장악합니다. 그러면 무작정 독점기업은 가격을 올릴 수 있을까? 노트북을 사면, 운영체제비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 가격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노트북 값은 200만원이 훌쩍 넘어 갈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노트북을 비싸서, 굳이 사려고 할까? 그렇기 때문에 판매량을 줄어지기 때문에 가격은 유지를 합니다. 그리고 독점시업의 한계수입이 판매가격보다 낮은 이유는 상품을 한 단위 더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총수입의 변화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500ml의 음료수 1개당 가격은 500원이라고 가정을 하고, 3개 판매했을 때 총수입은 1500원입니다. 같은 제품을 10개를 판다면 5000원 보다 더 저렴해야 다 팔 수 있기 때문에 점점 많이 판매할수록 판매가격은 낮춰집니다. 그 만큼 기업들은 더 많이 생산하고 소비자들은 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계수입은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격효과가 산출효과를 능가하면 한계수입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이 경우에는 더 생산한 결과 가격이 하락하여 판매량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기업의 총수입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음료수를 많이 팔더라도 생산량이 증가해도 불구하고, 총수입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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