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복습문제 제1장-32장 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5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제학개론 복습문제1장
.
.
.
.
.
경제학개론 복습문제 32장
- 본문내용
-
1장 복습문제
1. 당신의 생활에서 중요한 맞교환 문제 세 가지를 들라.
☞ 짬뽕을 먹을지, 자장면을 먹을지의 고민
영화를 볼지, 연극을 볼지의 고민
잠을잘지 공부할지의 고민
2. 영화를 보는 행위의 기회비용은 무엇인가?
☞ 영화를 보는 동안에 할 수 있는..즉 영화를 보기 위해 포기된 모든일 중 에 가장 가치있는 일의 비용이 영화보는 행위의 기회비용이다.
3. 물은 생명유지에 필수적이다. 물 한 잔의 한계이득은 클까 작을까?
☞ 이는 물을 먹을 사람 즉 주체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목이 많이 마른상태일때는 한계이득이 클 것이고, 물을 많이 먹어 목마르지 않을 경우에는 한계이득이 작을 것이다. 오히려 물을 먹기 싫어하는 즉, 한계이득이 부(-)의 값을 가질 수도 있다.
4.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은 왜 유인구조를 고려해야 하는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유인구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5. 국가 간의 무역은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는 게임과 왜 다른가?
☞이는 양자모두가 승리, 즉 win-win게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특화하면 그 나라 모든 사람들의 이득이 증가될 것이고, 국가간의 재화 또한 마찬가지의 형태로 서로간의 이득이 될 수있다.
6. 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은 무엇인가?
☞모든 개인과 기업이 자신의 이득만을 위해서 행동하더라도, 가격기구와 시장시스템에 의해 사회 전체적으로는 가장 바람직한 상태에 자연스럽게 도달한다는 것이다.
7. 시장실패의 두 가지 이유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라.
☞크게 외부효과(externality)와 시장지배력(market power)의 문제이다. 예를 들어 외부효과는 A, B라는 상점이 있고 둘 다 똑같은 재화를 다룬다고 볼 때 분명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가까운 A상점을 가야하나 B상점 근처에 자신이 좋아하는 아가씨가 산다는 이유로(즉, 우연이라도 한번 마주치고자 함) 멀리있는 B상점까지 가는 경우이다. 이는 정상적인 시장시스템의 움직임대로 움직이지 않는 경우이다. 시장지배력의 경우는 특정 재화를 독점 혹은 과점하게 될 때 경쟁자체가 부실 혹은 아예 없어짐으로써 정상적인 시장시스템의 흐름대로 움직이지 않는 경우다.
- 참고문헌
- 한글97문서입니다.
자료평가
- very good
- joohy***
(2007.12.20 19:13:22)
- z
- sunkang***
(2007.10.21 20:12: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