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스의 SWOT, STP,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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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시장환경분석

자사분석

경쟁사분석

SWOT분석

STP

4P

기존광고분석

CONCEPT

광고목표

JMC전략

CASS 마케팅 한계점




본문내용
1.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 Cass 맥주 선정이유

현재 우리나라 맥주시장은 과점시장이다. 카스맥주는 경쟁사 제품인 하이트와 시장 점유율 1위를 경쟁하고 있는 상태이다. 카스맥주는 성장세가 정체되어 있는 하이트와는 달리 놀라울 정도의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최근 20대 대학생을 주 타겟으로 하여 공격적 마케팅으로 일시적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2위로 다시 밀려나고 하이트와 선두 경쟁을 하며 맥주시장에서 확실한 선두기업이 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카스맥주의 놀라운 성장률에서 만족하지 않고 하이트를 제치고 맥주시장에서 확실한 1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마케팅전략을 세워보기로 하였다. 국내 맥주 시장을 전반적으로 면밀히 분석하여 현재의 카스 브랜드의 위치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경쟁사 제품인 하이트의 분석과 성장하고 있는 카스 브랜드의 방향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하게 되었다. 또한 이를 위해 카스의 SWOT분석과 현재 STP전략, 마케팅 믹스 전략을 분석하였다.

2.시장환경분석

◆ 시장환경분석

(1) 연령별특성
맥주시장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20대~30대의 젊은 층들은 특정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낮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욕구와 추구하는 바를 대변해 주는 브랜드를 선호하며, 선호도에 있어 감성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그들만의 매체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데, 오늘날 인터넷은 젊은 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인터넷 매체를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를 통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결국, 이 연령대 고객층들은 새로운 제품 출시에 따른 유동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반면, 40대 이상의 중, 장년층들은 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 한 브랜드를 고집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이 연령층의 고객들은 과거 OB 맥주가 1위 할 때의 그 맛을 거억하고 있으므로 OB맥주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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