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강소기업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강소기업의 정의
Ⅱ. 강소기업의 유형
Ⅲ. 한국과 독일의 강소기업 특징
Ⅳ. 강소기업 경영분석(아모텍)
Ⅴ. 한국 중소기업이 나아갈 방향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히든챔피언
Hidden Champion이라는 이름은 1996년 Simon의 연구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그는 Hidden Champion은 전세계의 시장을 지배하며, 눈에 띄게 규모가 성장하고 있지만 주로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하였다.
헤르만 지몬은 ‘거대 초국적기업처럼 눈에 잘 띠지는 않지만 세계시장에서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기업’이라는 개념으로 히든 챔피언을 정의하였다. 헤르만 지몬의 히든 챔피언의 선정기준은 첫째, 세계시장에서 1, 2, 3위를 차지하거나, 기업소재 대륙에서 1위인 시장지배적 기업, 둘째로는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인 기업이며, 세번째 기준으로는 일반 대중들에게 잘 노출되지 않은 기업이라고 하였다. 헤르만 지몬이 연구한 히든 챔피언의 주요 특성으로는 시장 지배력, 현저하고 지속적인 성장세, 뛰어난 생존력,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 다국적 기업과 맞설 수 있는 경쟁력, 성공적인 기업이지만 결코 단기간에는 기적을 이룬 기업이 아닌 상당한 업력을 갖춘 기업 등을 들 수 있다. 히든 챔피언의 경영전략적 특징으로는 시장을 좁게 정의하고 질적 시장 지배력을 추구하는 집중 및 전문화....
참고문헌
김영배(2011),전자 부품 장비의 강소기업,지성사
김수욱(2010), 글로벌 강소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벤처경영연구, 13(1),87-114
배종태,정진우(1997), 국내중소기업의 기술협력활동과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지, 19(2): 273-296
신진교, 최영애(2008), 중소기업의 R&D와 기술혁신, 산업경제연구, Vol.21,No.6
조호정(2011), 독일 중소기업의 5대 경쟁력, 현대리서치
조환익(2010), 미독 강소기업에게 배운다, KOTRA
정남기(2009), 한국과 독일의 중소기업 금융지원 정책과 제도의 비교, 경상논총
박천규(2004), 강소 기업의 5가지 성공 비결, LG주간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지역연구] 독일의 사회, 문화 및 경제
  • 강소기업‧‧‧‧‧‧‧‧‧‧‧‧‧‧‧‧‧‧‧‧‧‧‧‧‧‧‧‧‧‧‧‧‧‧‧‧‧‧‧‧‧‧‧‧‧‧‧‧‧‧‧343. 세계 속 독일‧‧‧‧‧‧‧‧‧‧‧‧‧‧‧‧‧‧‧‧‧‧‧‧‧‧‧‧‧‧‧‧‧‧‧‧‧‧‧‧‧‧‧‧‧‧‧‧‧‧‧‧‧‧‧‧‧‧‧‧‧‧‧‧‧38(1) 경제 위기에 강한 나라 독일‧‧‧‧‧‧‧‧‧‧‧‧‧‧‧‧‧‧‧‧‧‧‧‧‧‧‧‧‧‧‧‧‧‧‧‧‧‧‧‧‧‧‧‧‧‧‧‧38(2) EU의 맹주‧‧

  • 한국타이어기업조사 기업분석,타이어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기업 최초로 BMW 3 series에 공급하는 등 판매망을 확대하는 중이다. Ⅳ.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체계4.1.한국타이어의 경영방침(1) 3대 경영방침한국타이어에서 추구하는 3대 경영 방침이 있다. 바로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인데 이를 통해 글로벌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첫 번째, 신뢰경영을 실천함으로써 노사 관계를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더욱 공고히 하고 이와 동시에 고객과 사업 파트너의 믿음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국제경영성공사례] 한국타이어 해외진출전략
  • 기업들이 꼽는 가장 심각한 사업장애요소이기도 하다. 물론 이러한 유통망의 문제는 한국타이어만의 문제는 아니며 또한 한국타이어가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지만, 지속적인 유통망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사업 수행에 있어 치명타가 될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2)최근 지주회사 설립건과 관련하여 강소성 정부와 마찰이 야기됨지방정부와의 마찰은 한국타이어가 지금까지 구축해놓은 ‘꽌시’가 약화될 수도 있음을 의

  • [기업분석] 강소기업의 특성
  • 기업을 벗어난 기업으로 상시 근로자 약 1천명 미만 또는 자본금 1,000억 원 이하인 기업이 될 수 있다. 강소기업과 유사개념인 히든챔피언, 고성장기업 ,중견기업과 비교하였을 때 강소기업은 이들 기업들과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기업군이 아니라 히든챔피언이 가지는 글로벌 경쟁력,고성장기업이 가지는 성장성,중견기업의 성장가능성이라는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2. 강소기업의 특성우리나라 강소기업의 주요 특징을 요

  • [구미통상론] 유럽강소국의 경제성장과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 강소국(强小國)을 벤치마킹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04. 3. 25 / www.donga.com).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도 유럽시장에 대한 매출확대 전략의 하나로 유럽강소국과 선진기업의 글로벌전략 벤치마킹을 제시한 바 있다.( 04. 9. 2 / www.hankyung.com)실제로 유럽강소국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경제침체를 극복하고 90년대를 거치면서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유럽강소국들의 경제성장 요인들이 노사정관계의 합의, 산업클러스터의 활용, 정부의 적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