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로라월드의 미국진출과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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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례선정 배경 및 연구목적,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선정기업의 내부, 외부 환경분석
2. 선정기업의 글로벌화 과정
(1) 진출배경
(2) 진출과정
(3) 진출지역에서의 사업전개 과정
3. 성공 핵심역량분석
(1) 제품개발측면
(2) 디자인측면
(3) 촉진전략
4. 당면과제 분석 및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선정기업의 글로벌화 과정

오로라월드의 글로벌화 과정을 진출배경, 진출과정, 진출지역에서의 사업전개 과정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한다.

(1) 진출배경
--

1985년 9월 오로라무역(주)이 설립될 당시 국내엔 OEM으로 봉제인형을 만들어 미국 유렵 일본 등 선진국에 수출하는 경쟁업체들이 1천여 개에 달했다. 오로라 역시 OEM으로 수출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1988년엔 1천만 달러 수출탑을 받기도 했다. 세계최강미니기업 p. 366.

하지만 1980년데 후반에 들어 국내의 인건비가 급격히 상승하자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인 캐릭터완구산업은 경쟁력을 잃어갔다. 임금 인상에 따른 생산원가 상승과 비이어의 공급가 인하 요구사이에서 완구회사들은 어쩔 수없는 출혈경쟁을 해야 했고, 문을 닫는 업체들이 속출하게 됐다.
이즈음 오로라의 창업자 노희열 회장이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생산거점을 이전하면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해 보고자 했지만, 해외주문업체의 무리한 납품단가인하 요구와 결제조건을 마음대로 주무르는 횡포 때문에 그마저도 쉽지 않았고, 우리기업의 유통에 대한 정보 부족과 열세로 OEM을 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연결 되어 있는 유통의 특성상 바이어들은 유통경로를 장악하여 제조업체들에게 폐쇄적으로 행동하였고, 이렇게 심각한 위기 속에서 노희열 회장은 오랜 OEM기간 동안 축적된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노하우를 밑천삼아,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을 내세운 자체브랜드를 런칭을 결심한다. 대한민국 초우량기업7 pp. 171-172


(2) 진출과정

문화적 교육수준이 높고 주 소득이 2만 달러 이상인 선진국의 완구시장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파악한 오로라월드는 1992년 그중에서도 세계캐릭터완구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는 미국시장에 자체브랜드 런칭을 결정하였다.
초기엔 ‘A&A PLUSH'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기존에 OEM을 하던 바이어들에게 자체브랜드 출시를 숨겨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기 위함이었다.
오로라월드의 다른 이름인 ‘A&A PLUSH'의 제품을 구입하려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왜냐하면 미국인들에게는 너무 생소한 브랜드였고, 제품자체도 미국적인 감각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를 알게 된 노희열 회장은 본사 디자이너들을 미국으로 파견하고 현지인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방법을 취함으로써 미국인의 취향에는 맞게, 그러면서도 기존 인형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인형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제품개발에 매진을 한지 1년이 되지않았던 1993년 한국 전통의 오자미 장난감에서 힌트를 얻어 인형에 솜뭉치 대신 작은 콩을 넣어서 만든 '플럽시'인형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제품은 독특한 촉감으로 출시하자마자 미국 어린이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오로라월드가 자체브랜드를 만든 것을 안 기존 바이어들이 주문을 철회하였고 미국 굴지의 완구업체인 R사로부터는 자사인형 디자인을 베꼈다는 이유로 소송에 휘말리며 기업은 성장의 하락세를 보였다. 대한민국 초우량기업7 pp. 172-173

<그림-3> 플럽시

오로라월드 홈페이지
http://www.auroraworld.co.kr/korea2007/home.asp

참고문헌
노유승,「한국 완구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오로라월드 사례를 중심으 로」,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송정만,「디자인을 활용한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 전략 : 레인콤 및 오로라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권순활,「세계 최강 미니기업」,서울 : 동아일보사, 2007.(pp. 363-371)

김경준,「대한민국 초우량 기업7 」,서울 : 원앤원북스, 2007.(pp. 168-191)

정경원,「(사례로 본)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서울 : 웅진북스, 2003.

오로라월드 홈페이지 http://www.auroraworld.co.kr/

머니투데이 http://news.mt.co.kr/mtview.php?no=2009110416162793257&type=1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대구신문 http://www.idaegu.co.kr/gisa_print.html?uid=146938&large=1&letters=1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80906.html


뿌카클럽 http://www.pucca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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