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로라월드의 해외진출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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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선정동기
1. 기업소개
2. S W O T분석
3. S T P분석
4. 미국시장진출전략
5. 중국시장진출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향후전략
본문내용
3) 국제경영 발전과정
오로라월드는 현재 전 세계적인 연구개발/생산/판매의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45,000여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어 국제적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로 그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오로라월드의 시작은 국제경영 초기단계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국내생산 해외수출로 시작했다. 그 후 대만이나 홍콩, 영국, 독일 등지에 합작투자를 형태로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해외 합작투자를 거쳐 단독 투자 혹은 인수합병의 방식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주로 단독투자 및 인수합병을 추구하는 지역은 미국과 같이 이미 합작투자를 통해 시장의 교두보가 마련된 해외시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최근에 동구권 국가와 러시아와 같이 새로이 진출하는 시장은 간접수출, 혹은 직접수출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해 합작투자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또 다른 방식으로 오로라월드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화전략은 라이센싱이다. 오로라월드는 캐릭터 사업을 추진하여 자사의 제품 캐릭터 디자인을 라이센싱하는 방식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직접투자와 같은 방식보다 더욱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오로라월드의 특이한 점은 국내에서 시작된 기업이지만 세계시장에 먼저 중점을 두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 제품 판매 및 유통망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 국내 직접투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본사는 우리나라에 먼저 설립하였지만 제품은 세계시장에 주로 수출을 하였으며 국내시장은 2000년 이후 판로를 개척하고 고객들에게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어서 기존의 글로벌 기업들과는 시장진출의 순서가 반대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오로라월드는 세계시장에서 회사 전체 수입의 95%를 거두고 있으며 국내시장은 5%정도밖에 되지 않는 미미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2) 국제마케팅
1) 해외마케팅
현재 오로라는 1992년 미주 판매법인 설립당시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자체브랜드인 'A&A Plush'외에 차별화된 브랜드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실제 동물의 컨셉을 재현한 고가브랜드인 'AURORA Classic', 유아들을 위한 부드럽고 포근한 이미지의 'AURORA Baby', 대표 이미지인 곰을 이용하여 친근성을 강조한 'HY Plush', 크고 단순하지만 귀여운 이미지의 'People Pals', 재미있고 Simple한 이미지의 'Yes Club' 등, 시장별. 소비계층별로 메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오로라월드의 Main Brand>
Main Brand
Brand Concept

ㆍ오로라의 Corporate Brand
ㆍ'최고'와 '미소', '만족'을 상징
ㆍ"월드베스트 오로라" 의지와 고객 지향적 의미를 내포

AURORA CLASSIC
ㆍ오로라의 최고 품질 상품의 고가 브랜드
ㆍ실제 동물의 자연스러움을 보여줌

AURORA BABY
ㆍ아기들을 위한 특별한 상품으로 중고가 브랜드
ㆍ부드러움과 따뜻함, 포근함을 강조

HY PLUSH
ㆍ대표 이미지인 곰을 적용, 친근성을 강조한 중가 브랜드
ㆍ곰과 둥근 테는 오로라와 기쁨을 의미

PEOPLE PALS
ㆍMass Market용 중가 브랜드
ㆍ크고 단순하지만, 귀여운 이미지 컨셉을 부각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auroraworld.com
www.seri.org
www.joins.com
www.mk.co.kr
www.kbs.co.kr
www.yhs.co.kr
www.imeritz.com
www.seoulstock.co.kr
www.posri.re.kr
www.fnnews.com
www.chosun.com
www.edaily.co.kr
오로라월드, 인형캐릭터 앞세워 애니메이션 진출, 2009
오로라, '히든챔피언'저자도 인정한 강소기업, 2009
[공시]오로라월드, 67억원 단기차입 결정, 2008
오로라월드,2009년초 1주일 단위로 박람회 참가, 2008
세계 최강 미니기업 - 동아일보 경제부, 동아일보사, 2007
대한민국 초우량기업 7 - 김경준, 국제경영원, 원앤원북스, 2007
중국의 산업과 기업(중국투자 한국기업 사례) - 삼성경제연구원, 2007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고객이 만드는 브랜드 이야기 - 김정남 외, (사)한국마케팅연구원, 2006
한국 완구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오로라 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노유승,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IR FACT BOOK 2006 - 오로라월드, 2006
미국 완구시장 동향 - 권오형, 무역관 자체조사, 2005
일류 중견기업의 성공요인 - 진현, SERI, 2005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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