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계획서 SPAO의 사업 성공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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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조사계획서]
Fast & Fit to the World Fashion Market
as a Korean Antagonist.
SPAO
: SPAO의 사업 성공 조사
차 례
1. SPAO 선정 이유
2. ‘SPA의 의미
3. SPAO에 대한 소개
4. SPAO의 사업전략
(시장세분화 전략 - 국내, 해외시장 비교)
5. SPAO와 타 의류브랜드 비교
(STP전략 모델, 마케팅 믹스를 중심으로)
6. SPAO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
(SWOT 분석)
7. 조사계획
1. SPAO 선정 이유
(1) 2010년대 가장 HOT한 의류업계 트랜드
2010년대에 들어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대표되는 정보공유의 범위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많은 소비자들에게도 폭발적인 양의 정보를 노출시켰고, 소비자들은 자신이 소비하는 품목의 원가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2000년대의 끝자락부터 이어지는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경기침체는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악화시켰고, 자연스럽게 필수적이지 않은 부분에 대한 소비가 줄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발 빠르게 반응한 브랜드가 바로 SPAO다. 기본적으로 공장-유통망-판매장 까지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어서 관리하는 사업전략으로 2010년대 국 캐주얼 의류시장의 가장 핫한 트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 세계적인 SPA기업들의 대항마로 떠오른 한국 기업.
이미 우리나라에는 SPA형 의류기업들이 입점을 해있는 상태였다. 일본의 유니클로, 스페인의 자라, 스웨덴의 H&M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 해당 기업들은 우리나라 상업의 요지에 지점을 내어 자리 잡고 있었다.
대구의 경우에도 2010년에 이미 위의 3개 브랜드가 모두 동성로에 매장을 오픈하여 운영 중이었으며, 당시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의류 구매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 캐주얼 브랜드들은 영업에 있어 큰 피해를 입게 되었는데, 이시기에 이랜드에서 토종 SPA브랜드인 SPAO를 출범시켜, 유니클로로 대표되던 세계 SPA의류시장에 한국형 대항마로 떠오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주변 국가로의 진출을 준비 중에 있으며 해외 각국에 적합한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 세계시장으로의 연착륙을 준비하고 있다.
(3) 돈 없는 대학생을 공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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