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한국 조선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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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동기
2. 조선 산업의 정의
3. 조선 산업의 특징


Ⅱ. 본론 S-C-P Paradigm

1. Structure(구조)

(1) 조선 산업의 산업분류

(2) 기업 수

(3) 진입

① 주요 조선 산업의 점유율
② 상위 3 대 대기업의 매출 실적
③ 주요기업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④ 산업 구조 지수

(ⅰ) 상위 K집중률
(ⅱ) 허핀달 지수
(ⅲ) 엔트로피 지수

2. Conduct(행태)


(1) 생산전략

(ⅰ) 생산전략 차별화 사례


(2) M&A

(ⅰ) M&A의 예


(3) 광고전략

(ⅰ) 광고의 예


(5) 변화에 대한 반응

(ⅰ) 변화에 대한 반응의 예


3. Performance(성과)


(1) 성과 지표

① 조선 산업의 기업경영성과
② 조선 산업의 산업성과
③ 조선 산업의 국가 산업 내 성과
④ 조선 산업의 제조업 내 성과
⑤ 조선 산업의 대외거래성과


(2) 기술진보

① 산업R&D - 기술개발 지원
② 산업R&D - 기반조성사업 지원
③ 표준화사업
④ 기업R&D
⑤ 현재 기술개발(R&D)의 현황


Ⅲ. 결론

1. 2015년 조선 산업 목표
2. 조선 산업 전망
3. 조선 산업이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2. Conduct(행태)


국내 조선 산업은 수주량, 건조량 등 물량 기준으로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국의 선박 톤당 가격은 164만원으로 일본의 168만원과 유럽의 조선 회원국의 403만원 보다 낮은 수치다. 그 결과 한국의 건조량은 유럽의 조선 회원사들 보다 두 배 이상 많은 반면, 선박 인도액은 13.7조원으로 유럽의 14.9조원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2004년 기준)
그 주원인은 국내 조선사들은 단가가 낮은 선박을 수주한데 반해 유럽 조선사들은 단가가 높은 선박을 수주한데서 비롯된다. 선박 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크루즈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은 같은 크기의 컨테이너 선에 비하여 3배 이상 가격이 높다. 유럽의 조선사들은 수주 선의 28%가 크루저선인데 반해 국내 조선사의 수주 선은 93%가 화물선이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고부가가치 선으로의 방향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노르웨이 국적 기업인 아커야즈의 인수하여 고 부가가치 선박시장에 진출을 꾀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조선 업체들은 추가적인 도크 건설 없이도 생산성을 개선시켜 5년간(1999~2004년) 연평균 약 10%의 건조량 증대를 이루고 있다. 또한 혁신적인 공법 개발로 생산능력의 한계를 극복하며 일본을 제치고 세계 선박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우수한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크루즈선을 제외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는 경쟁국을 압도하고 있다.





(1) 생산전략 (기술개발, 제품차별화)

조선 산업은 초기에는 기술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 저가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원가 우위 전략을 이용하여 성장한다. 하지만 시기별로 새로운 신흥국가가 등장하여 원가 우위 전략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된다. 기존 생산기업은 원가 우위 전략을 버리고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지식, 기술집약적 선박 생산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저가 선박과의 제품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여야 한다.



(ⅰ) 생산전략 차별화 사례


① 대우조선해양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독특한 생산 공법과 기술애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상선 사업 분야에서는 도요타의 JIT 생산방식을 접목, 최적의 효율을 실현 한 대우생산시스템(DPS)가 적용되고 있다.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는 대형 데크를 뒤집어 제작한 후 한 번에 바로 뒤집어 이를 한꺼번에 탑재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② 삼성중공업

환경 친화적인 생산을 위해, 해상 오염을 줄이기 위한 규제 및 법규를 최적으로 만족시키는 유조선을 개발하였고 세계 최초로 극지방에서 전, 후진 양방향 운송이 가능한 쇄빙 유조선을 개발하였다. 또한 세계 최조의 전기 추진 PLG선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제고 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LPG를 연료로 사용하여 운항 중 발생하는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배출량을 최대 90%이상 감축시킨 친환경 여객선을 개발하여 차별화 하였다. 또한 세계최대 크기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한 풍부한 기술력을 지니고 있다.


③ SLS조선

70,000톤 이상의 대형 선사와 30,000톤 이하의 소형 선사의 틈새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선종별로는 타 조선소와의 차별화 된 제품 및 Chemical Tanker선에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표준 선형을 개발하여 이 분야의 세계 조선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최근 건조하고 있는 선박은 표준 선형에 부분적인 변경 요구 사항만 설계에 반영하여 건조하는 40,000 ~ 50,000 톤급 PC 선이 대부분으로서, 선박 건조에 따른 경험 축적 및 그에 따른 원가 절감 효과로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2) M&A

(ⅰ) M&A의 예



대우조선해양의 M&A 현황


대우조선해양은 대우 그룹 워크아웃 당시 조선 기업이었던 대우 중공업이 대우조선과 대우 종합기계로 나뉘게 되면서 분리되었다. 대우 조선은 구조조정을 거쳐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자산총액 10조원 이상, 매출 7조원 이상의 기업이 되었다.
규모 뿐 아니라 액화 천연가스와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화보하여 수주액은 2007년 당시 30조원을 넘기며 4년 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 이에 2008년, 한화그룹은 그룹의 사활을 걸고 협상을 시도하였지만 급속한 경기 불황 여파로 결국 실패하였고 2009년 현재 산업은행의 민영화를 필두로 다시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수 예상 기업으로는 포스코, 현대중공업, 한와 등이 후보기업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우조선과 M&A가 예상되는 기업


기업
결합 방식
결합 후 기업 이익
포스코
수직적결합
철강 산업과 해외 자원개발 시 패키지전략 등
신성장동력 확보와 안정적인 후판 공급처 마련
한화
혼합적결합
그룹의 신 성장 동력 확보와, 2017년까지 매출 100조원 달성 회외 매출 비중도 50%까지 확대 ‘글로벌 한화’를 위한 토대
현대중공업
수평적결합
포스코가 인수할 경우 상당한 원가 경쟁력
확보 및 안정적인 후판공급

참고문헌
구조
한국조선협회, 통계청, 각사(社) 홈페이지,
행태
한국조선협회, 산업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공정거래위원회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 진단
2006년 시장구조 조사 분석결과
조선 산업의 환경변화와 선박금융 정책자료
한국 조선 산업의 글로벌 경쟁과 차별화 전략, 홍성인, 08. 9.25.
성과
한국조선협회, 한국은행, 통계청, 관세청, 한국무역통계
기업공개정보 - 각사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결론
경제 포커스 중국 조선 산업의 성장과 대응 방안 - 삼성경제연구소
2009 조선 산업전망 - 메리츠 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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