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푸드(Whole food)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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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머리말


[1]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주목받는 기업 홀푸드(Whole Food)
1. 21세기 대표적 아웃라이어기업 홀푸드
2. 우리가 아웃라이어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아웃라이어기업 홀푸드의 혁신적 경영전략 분석
1. 변화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읽는 기업
2. 모두가 공유하는 고차원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
3. 참여와 자율중심의 혁신적 조직을 운영하는 기업
4. 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신뢰가 넘치는 기업
5. 공정한 보상을 통한 성취감을 주는 기업

[3] 글로벌 기업으로 홀푸드가 나아가야할 방향
1. 유기농식품시장의 신규진입기업 증가
2. 통제 불가능한 거시적 일반환경
3. 제품수명주기 상에 따른 경영전략의 변화필요
4. 글로벌화 진행에 있어 서로 다른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필요



맺음말
본문내용
3. 참여와 자율중심의 혁신적 조직을 운영하는 기업
목표가 정해졌다면, 다음은 실행의 주체와 실행의 기반이 중요하다.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장기간에 걸쳐있고, 상위수준일수록 CEO나 임원들 중심의 실행만으로는 목표달성에 있어 한계가 따른다. 그 이유는 홀푸드의 목표와 같이 고차원적 목표는 과거처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진을 중심으로 수립된 목표에 적합한 통제와 관리를 통해서 달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웃라이어 기업에 있어서는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것이다.
홀푸드는 기존의 관행을 과감히 타파한 형태로 조직을 운영하며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건강한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다. 먼저 홀푸드는 기본적인 조직단위가 점포가 아닌 팀으로 운영되며 모든 직원들은 자신이 마치 작은기업을 직접 경영하고 있다고 느낄 만큼 파격적인 자치권을 위임받는다. 각 매장은 농산품, 계산대 등 대략 8개 팀으로 구성되는데, 새로운 모든 직원은 각 팀에 조건부로 할당되어 4주간의 인턴십 후 팀원들의 투표에 의해 취업이 결정된다. 신입사원의 정규직 자리가 팀원 3분의 2이상의 동의에 의해서 부여되는 것이다. 홀푸드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경영진이 결정하는 인사권마저 직원들에게 위임함으로써 자신들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일하는 구성원을 팀원들이 직접 결정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홀푸드는 인사권 이외에 각 팀의 가격결정이나 주문, 채용, 매장 내 제품홍보 등 운영상의 중요한 모든 결정권을 모두 각팀의 구성원들에게 위임하고 있다. 그에 따라 각 상점들은 홀푸드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고, 그 결과 홀푸드의 모든 상점들은 독특한 상품을 다루고 있다. 실제로 택사스와 뉴욕에 각각 위치한 홀푸드 매장은 생선류, 과일류, 빵류 등의 상품종에 있어 고객취향의 차이를 반영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다. 마지막으로 홀푸드는 부여되는 자치권만큼 그에 따른 책임도 직원들에게 함께 부여하고 있다. 각 팀은 수익으로 움직이고 각 팀의 노동생산성은 분기마다 측정된다. 또한 홀푸드는 4주마다 한 번씩 모든 상점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저서
- 게리 해멀, 「경영의 미래」(세종출판사, 2009)
- 게리 해멀, 「미래 기업의 조건」(세종서적 2001)
- 에덤 하텅, 양영철 역, 「미래 기업의 조건」(프롬북스 2008)
- 최선미, 김상근, 「르네상스 창조경영」(21세기북스 2008)
- 번트H 슈미트, 권영철 역, 「빅 씽크 전략」(세종서적 2008)
- 제프리 페퍼, 「제프리페퍼 교수의 지혜경영」(국일증권 경제연구소 2008)
- 김민주,「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리더스북 2008)
- 최혁준, 「창조적 자본주의」(디프넷 도서출판 2008)
- 키스 소여, 이호준 역,「그룹 지니어스」(북섬 2008)
- 김민주, 「로하스 경제학」(미래의 창 2006)

2. 논문
- 김국태, "아웃라이어 모방할 수 없지만 배울 수 있다." (LG경제 연구원 2008)
- 최병헌, "의사결정의 딜레마와 그 해법." 2008
- 김재수, "미국 식품시장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농촌경제 30권 4호 2007)

3. 기사
- "깐깐한 뉴요커들, 유기농 넘어 '지역 농산물' 선호", 조선일보 2009년 08월 26일
- "마켓 엿보기 , 홀푸드마켓 견과류 코너 ", 미주한국일보 2009년 6월 25일
- "미 식품업체 홀푸드마켓 실적호재로 38%폭등", 이데일리 2009년 2월 20일

4. 참고 사이트
- LG경제 연구원 :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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