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대한항공 항공 업계 위기 극복 과 신도약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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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기업소개

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7P MIX

Ⅱ. 항공업계에 찾아온 위기와 이를 타계하기 위한 경영전략

1. 21세기 초반, 항공업계에 불어 닥친 위기

2. 장기침체를 타계하기 위한 대한항공의 경영 전략

3. 안정기

4. ‘名品항공사’로의 도약과 기반을 공고하기 위한 대한항공의 新경영 전략

5. 최종 성과

6. 시사점

7. 토론거리

8. 참고문헌

본문내용
Targeting
① 인터넷 이용자들에 대한 접근 (밀레니엄 타겟층): 밀레니엄 타겟층을 위해 대한항공은 국내·외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할인항공권과 이벤트를 겸한 항공권을 판매하고 운항 도시 정보 및 여행수기 등을 게재하고 있다. 공항 내에는 e-티켓 구매자들을 위한 발급센터가 따로 있어 제공 서비스에 편의성을 더했다. 또 지속적인 회원 메일링 서비스로 충성심을 유지시키고 접근성이 높은 웹사이트에서 배너 광고를 통해 잠재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② 나이에 따른 접근: 청소년과 대학생들에게는 호텔과 비행기 티켓을 저렴한 가격에 묶은 ‘에어텔’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대학생 배낭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정된 기한의 비행기 티켓을 역시나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진 관광과 연계해 유학과 어학연수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업무 차 비행기를 타는 2·30대 직장인들에게는 ‘도깨비 여행’·‘홍콩 쇼핑여행’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4·50대 장년층에게는 골프여행 상품을 선보이며, 골프여행뿐만 아니라 패키지상품의 다양성을 늘리고 있다. 노년층에게는 효도여행 패키지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③ 신혼부부에 대한 접근: 신혼부부의 예산에 맞춰 지역을 선택해 맞춤 허니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AL투어 웨딩클럽’을 만들어 여행용 가방이나 앨범을 제공하는 허니문 이벤트도 시작했다.
④ 고소득 계층에 대한 접근: ‘고품격 여행 KALPAK’ 상품을 비롯, ‘황홀한 선상여행 크루즈’와 ‘골프여행’ 상품 등의 서비스로 고급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Positioning
태극마크를 단 비행기를 전 세계의 많은 도시에 국내 최초로 취항시킴으로
참고문헌
8. 참고문헌
박경원·이영덕, 《항공운송사업에서의 글로벌 제휴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경제연구, 제30권 제2호, 2008.
김재일·김진교·김동훈, 《대한항공의 인터넷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2005.
유창조·안광호·김동훈, 《대한항공의 문화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 제3호, 2008.
윤문길·이휘영·윤덕영·이원식, 《항공운송 서비스경영》, 한경사, 서울, 2008.
부수홍, “국경절 연휴 中 관광객 ‘밀물’.. 제주도 ‘들썩’, 연합뉴스, 2011-10-03, Available: http://bit.ly/qgmeIp
대한항공, Available: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항공, Available: http://flyasiana.com/
네이버, ‘대한항공’, 네이버 백과사전, Available: http://100.naver.com/100.nhn?docid=46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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