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주류산업의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류산업의 이해

1.주류 산업의 개요
2.주류 산업의 동향
3.주류 산업의 특성 (유통구조)

Ⅱ. 방식별 특징 비교

PART 1. 수입주류
1.1 양주의 이해 및 특성
1.2 양주의 유통관리 방식

1.3 와인의 이해 및 특성
1.4 와인의 유통관리 방식

1.5 수입맥주의 이해 및 특성
1.6 수입맥주의 유통관리 방식

PART 2 국내주류( 일반주류)
2.1 소주의 이해 및 특성
2.2 소주의 유통관리 방식

2.3 맥주의 이해 및 특성
2.4 맥주의 유통관리 방식

PART 3 국내주류(특정주류)
3.1 전통주의 이해 및 특성
3.2 전통주의 유통관리 방식
3.3 신 유통망의 경로개척 사례


Ⅲ. 시사점 및 방안

References

본문내용
3) 양주의 국내 유통의 특징
상부에서 도/소매 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 무자료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관행으로 굳어져 있는 상태이다. 제조업체에서 밀어낸 과다물량을 촉박한 대금 결제 기일을 맞추기 위해 무자료시장에 덤핑판매하고 있다. 제조업체에서 무자료로 덤핑시 장에 출하 한다. 세금계산서는 대리점이나 체인본부에 허위로 교부한다. 수입주류의 유통관리는 맥주의 유통관리와 비슷하나 자율성의 특징을 보이고 있어 도/소매 간의 유통가의 차이가 심하고 무자료 거래도 성행하고 있다. 선진국처럼 법률적인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해외 술 유통의 문제점
①불투명한 도/소매의 유통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가 불법 유통 주류를 마시다 문제가 발 생 할 경우 어떠한 보호를 받을 수 없게 된다.
②재활용이 불가능한 공병으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등 다각적인 폐허가 발생한다.

(2) 개선방안
①무자료 거래를 막기 위한 과세자료 인프라를 구축해아 한다. 모든 거래에 서류를 동반 하는 방식으로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②범칙처리방식에서 유통과정 조사 방식으로의 전환하여 지속적인 관리의 필요하다. 단기적인 대응방식이 아닌 Supply Chain 전체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③ RFID의 적극적 활용과 기업들의 참여의지가 중요하다.


참고문헌
References

<신문기사>
매일경제 http://www.mk.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기관 홈페이지>
한국주류산업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리테일 데이터 베이스
한국무역학회,
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http://www.kalia.or.kr/
하이트맥주 홈페이지

통계청 http://www.kostat.go.kr/
국세청 http://www.nts.go.kr/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국순당 http://www.ksdb.co.kr/
음식업중앙회 http://www.ekra.or.kr/
단란주점협회
유흥주점협회
수입주류업체
하이트 해외사업본부 1팀-2파트.
주세법
하나경제 연구소 http://www.hanaif.re.kr/
한국기업평가 (Korea Ratings) http://www.korearatings.com/
<단행본>
양주이야기 (김준철, 살림, 2004)
special report - 국내 주류산업의 현황 (업계자료)
국회도서관- 주류산업과 경제정책"
-주류유통 개선방안 :도·소매기구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았던 자료는 아니지만 전번적으로 주류산업 및 유통구조에 이해를 도울수 있는 자료임
  • risu***
    (2013.04.05 11:17:2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맥주산업분석 및 경영전략
  • 유통통제력이 매우 약화될 것 이라는 점이다. 특히 세계 유명 유통업체들의 한국시장 진출로 이러한 현상의 가시화가 보다 커질 것이다. 따라서 맥주회사들은 유통업체의 취급품목을 결정하는 유통창구의 관리에서 과거보다 한층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대한주류공업협회사 1980-1997 (사단법인 대한 주류공업협회)한국유통학회http://www.kodia.or.kr/유리병과 마개이야기 김청 저 | 포장산업 출간 | 발행일 : 2000-06-01버드와이저 맥

  • [와인시장] 한국 와인시장 현황 및 와인 소비행태
  • 주류시장의 국내시장 개방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주류의 다양성을 저해하고 있던 경쟁제한제도의 완화가 시장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방 확대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1년 주세법 개정을 통해 EU와의 통상마찰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고 와 같이 주류산업의 규제가 완화되는 방향으로 개혁되었다. 그동안 주류의 제조, 유통 및 판매 활동에 제약을 두던 상당 부분의 규제가 완화되어 앞으로 다양한 주류 신

  • [마케팅] 진로 참이슬Fresh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관리직사원, 공장 전 사원 등 진로 전 직원이 일주일에 2회씩 업소 방문을 통해 업소 주인과 고객을 만나며 제품을 설명하지 않고 마음을 전했다. 이것이 “참眞이슬露”가 고객의 부르는 소리로 변할 수 있었던 힘이었다. 그리고 신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해 경주했던 진로 모든 부서의 특별한 노력들과 “제품 차별화, Brand naming 전략, 광고 전략 등”이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모든 노력들의 뿌리가 고객에 있지 않았다면 6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신상품

  • [마케팅] 오비맥주의 유통구조 분석 및 마케팅 전략
  • 오비맥주목차Ⅰ. 서론오비맥주회사소개Target MarketMarketing 4P우리나라 주류산업2011년 국내 주류시장 동향맥주시장 동향경쟁상황Ⅱ. 본론오비맥주의 유통구조 분석간접채널직접채널: 유흥업소오비맥주의 강점Product: 생맥주 품질관리 인증제(Beer Quality Pub) 도입Promotion: 메가브랜드 전략Place: 과도한 밀어내기 단절과 고객 수요에 따른 공급오비맥주의 약점주류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한 유통구조의 경직성프랜차이즈점의 운영적 측면에서의

  • [마케팅] 하이트(Hite) 마케팅 전략
  • 주류의 가격은 물가와 직결되므로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1.1.3 국민보건위생 • 주류의 원료인 주정이 철저히 관리되지 않을 경우 불량주류 및 저질주류가 유통될 수 있으므로 그 범람을 억제하는 것은 국민보건위생을 위한 것 1.1.4 방위산업• 주정은 화약제조의 원료로도 사용되므로 방위산업에까지 영향1.2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주세(酒稅) • 50~70년대 무렵의 후진적 산업 환경 속에서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우리 경제의 기 초를 세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