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진로 참이슬Fresh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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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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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마케팅전략
7. 성공요인분석
8.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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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는 대표 제품인 ‘참이슬’의 알코올 도수를 95년 25도에서 98년 23도, 2001년 22도, 2004년 21도로 꾸준히 낮추며 점점 순해지는 소비자 입맛에 맞춰왔다. 지난해 2월 2위 업체 두산이 20도인 ‘처음처럼’을 내놓으면서 순한 소주 대결에 불을 지폈고, 비슷한 시기에 진로가 20.1도인 ‘참이슬’ 리뉴얼 버전을 내놓으며 20도 소주 경쟁 구도를 형성했다. 6개월 뒤인 8월, 진로는 기존 소주보다 0.3도를 낮춤과 동시에 마지노선 20도를 깬 19.8도짜리 ‘참이슬 fresh'를 출시하며 저 알코올 소주 경쟁에서 한 발 앞서 나갔다.
과거의 “마시고 취하자”식의 음주문화에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즐기자는 분위기의 변화는 저도수 소주의 트렌드와 잘 맞아 떨어졌다. 또한, 사회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주 문화는 술을 잘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곤욕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도수가 낮아지기 이전의 소주를 그리워하는 애주가들이 있는 반면, 저도수 소주는 친목을 다지고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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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기술 - 김영세,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2007
한국 최고의 브랜드 (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 김승범, 흐름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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