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시장] 한국 와인시장 현황 및 와인 소비행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한국 와인시장 현황 및 와인 소비행태
제1절 한국의 주류 시장 및 와인 시장 현황
1. 한국 주류 시장 현황
2. 한국 와인 시장 현황
제2절 와인 소비행태
1. 소비자
2. 와인 선호도
제3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한 나라의 주류산업은 그 나라의 경제적 기반은 물론이고 사회ㆍ문화적 가치관과 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프랑스의 사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듯이 선진국의 경우 주류산업은 주요 내수품목이자 수출품목으로서 정부가 적극 육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은 역사적으로 자국의 술을 문화적 자존심을 가지고 아끼며 발전시켜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선진국형 산업관리시스템이나 소비자 의식보급 수준은 극히 낙후되어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2001년의 경우 공장도 출고가격 기준 약 7조원, 그리고 소비자가격 기준 24조원의 엄청난 시장규모를 가진 주류시장이 거의 전적으로 수입 주류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정부 당국이나 소비자 모두 전문적인 식견을 갖고 정책을 입안한다거나 소비를 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세계 와인산업은 제2차 대전 이후 양적 및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전 세계 와인 생산업자들은 날이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하여 다양한 와인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와인 및 주류박람회 조직위원회(Vinexpo Institute)에서 발표한 와인시장에 대한 현황을 보면 전세계 와인 매출액은 2003년 소매 기준으로 996억 5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세계 와인 매출액은 1999년 이래로 연 7.7%의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는데, 일반 와인 소비가 증가하면서 특히 고급와인 소비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은선 역 2002).
한국 와인시장은 1988년 이후 국민소득의 증대와 산업형태의 변화, 소비수준의 변화 등을 통하여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고, 2000년부터 20, 30대의 젊은 소비층이 와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급속하게 커가고 있다. 한국인의 세계 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해외여행의 성장은 와인문화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게 하였다. 아울러 한국 경제의 발전은 외식산업과 유통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으며 이 또한 와인이 한국 주류시장에 확산되는 역할을 하였다.
한국의 산업구조는 농업에서 공업으로 공업에서 첨단기술산업으로 서비스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세계인이 한국을 생활의 터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정보화시대와 급진하는 세계화에 더불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바뀌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이러한 변화는 발효주와 발효식품의 선호도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국민소득의 증가로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식생활 문화가 서구화되면서 주류도 무조건 취하려고 마시는 형태보다는 생활의 활력소로 즐겁게 마시고 건강을 관리하려는 추세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국민들의 인식의 변화로 저 알코올 주류의 선호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종합적인 식품가공 기술 발전과 함께 주류도 다양화, 고급화, 간편화, 개성화 등을 내건 차별성 있는 브랜드가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주류 중 저알콜이면서 고가주에 속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변순희(2003), “도시 취업주부의 라이프스타일 및 환경친화적 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유길환(2004), “관광호텔의 와인판매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의 특1급호텔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태식(2001), “광고 선호도가 상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성재(1995), “상표충성도에 관한 신세대와 기성 세대의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은선 역(2002), 󰡔와인의 역사 (A History of Wine, Rod Philllips)󰡕, 시공사.
이지영(2005), “한국인의 웰빙행동에 관한 연구: 웰빙인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진로(2002), “패스트푸드 Brand의 소비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남숙(1994), “가정에너지 절약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ope, N. K., & Voges, K. E.(2000), “The Impact of Sport Sponsorship Activities, Corporate Image, and Prior Use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Sport Marketing Quarterly, 9, 96-102.
Pride, W. M., & Ferrell, O. C.(1991), Marketing: Concepts and Strategies (7th ed.), Boston: Houghton Mifflin.
Wells, W., Burnett, J., & Moriarty, S.(1995), Advertising: Principles and Practice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와인산업 분석 및 발전방향(A+리포트)
  • 와인이 비싼 주류라는 소비자의 인식을 파고들어 와인 전용 부스를 만들고, 1~3만 원 대의 저가 와인을 공급하였다. 그리고 이 전략은 성공하여 매년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고 있다. 이제 와인은 격식을 위한 것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어 와인 전문바, 전문 매장, 전문 교육 기관, 펀드 심지어 화장품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와인은 국민들에게 급속히 사랑받게 되었다. 이에 와인 시장의 성장과 국민들의 경제 성장 및 한국 시장에

  • [마케팅원론] LG 싸이언의 마케팅 성공전략
  • 시장의 현황 및 전망퇴근길 지하철, 휴대전화로 방송드라마나 영화를 보거나 문자 보내기, 음악을 듣기 등을 하는 사람들의 풍경이 언제부턴가 낯설지 않다. 이처럼 휴대전화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최근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2009년 1월말 현재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577만명으로 총 인구의 약 95%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국내 수요는 지난해 10월을 저점으로 5개월째 증가세를 보

  • [광고판촉] 하이트맥주 HITE 브랜드 IMC사례 분석
  • 및 다양한 비즈니스 시너지 효과에 제약이 있었음. *SWTO□ 부동의 맥주 시장 점유율 1위□ 하이트 진로 그룹의 탄탄한 재무구조□ 하이트의 진로 인수를 통한 유통망 확대 와 공동 마케팅 등 비즈니스 시너지 극대화□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한국인의 입맛에 꼭 맞추어진 제품 □ 장수브랜드가 갖는 Old한 이미지□ 치열한 시장경쟁 상황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외산맥주)대체 제품군의 수요 증가 (특히 와인)경쟁사 제품 (CASS)의 젊은 층을

  • [마케팅] 와인코리아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샤토마니(ChateauMani)의 프로모션전략 중심으로
  • 및 지역발전에 기여3. 연혁4. 비전5. 공장모습1) 제품 소개2) 샤토마니 제조 과정(1) 레드 와인의 제조과정(2) 화이트 와인의 제조과정6. 샤토마니1) 샤토마니의 의미2) 영동포도의 특징(1) 영동의 기후(2) 영동의 토양(3) 영동의 포도3) 샤토마니의 특징(1) 엄선된 포도(2) 자연 발효(3) 지하토굴 숙성(4) 고급 정통 와인(5) 복분자 와인“丹”의 특징2. 현황분석 1. 국내와인시장현황1) 한국의 와인 시장 성장추세 : 1999년~2003년2) 한국의 와인 시장 성

  • [유통관리] 주류산업 유통관리 방식
  • 시장 환경과 경쟁구도에 변동이 발생하였다. 특히 자도주판매제도, 주류제조면허제도 등의 제도적 변화는 소주, 맥주 등 주요 주종의 시장구조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및 고급주, 저도주 선호 경향 등 소비형태의 변화 역시 주류시장의 구조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바, 90년대 중반 프리미엄소주의 등장, 비열처리 맥주의 시장 확대, 다양한 민속주의 출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소비행태 변화는 과거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