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주류산업 유통관리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젝트 절차
프로젝트 수행주체
주류 시장에 대한 이해
분야별 유통관리 방식의 소개
프로젝트 정리 및 해결 방안 제시
- 본문내용
-
소주와 맥주가 시장의 90%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주류시장에서 전통주는 과실주, 청주와 함께 경쟁 환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의 사회문화적 이슈는 주류 소비 패턴을 변화시킴
최근 5년간 연평균 1% 이하의 성장으로 시장 정체
맥주와 소주가 전체 시장의 90%를 점유하며 절대적임
A 부분은 과실주, 약주, 청주가 4.8% 점유율을 유지함
국내 주류 산업을 총괄하는 주류공업 협회는 생산 방식으로 주류 시장을 구분하고 있음
백세주 등 전통주는 약주로 분류됨
주류 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소비자가 주류를 구매하는 주요 변수로 시장을 구분하고 이해해야 함
본 팀은 주류의 알콜 도수와 단위 가격으로 시장을 재정의함
약주는 청주, 과실주와 함께 경쟁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불황 속 대중의 소비 패턴 변화
엥겔 지수 상승 (식료품 비중 확대)
음식점 내 주류 매출 지속적 하락
저가 주류 선호 현상
웰빙, 고급에 대한 선호층 확대
건강과 고급품에 대한 관심 지속 증가
복분자(건강), 와인(고급) 매출 상승
가격 민감도가 낮으며, 충성 고객군
정부의 전통주 시장 육성 움직임
전통주 주세 50% 인하 법안 확정
통신판매 제한 완화
(1회 20병 → 50병, 우체국에 한함)
농림부 R&D 자금 100억 지원 예정
소주, 청주의 국내 유통관리는 소비자로부터 공병수거가 바로 수거가 되는 특이점이 보여줬으며 국외 수출은 단가를 낮추기 위한 유통구조가 핵심임
국내 일반 소주, 청주의 유통과정의 특징
0. 회사에서 공장에 생산 주문
1. 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운송
2. 물류센터에서 1차 거래선인 도매업으로 운송
3. 1차 거래선인 도매업에서 2차 거래선인 소매업으로 운송
4.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
-> 소주, 청주의 유통구조는 소비자로부터 공병수거가 가능하도록 유통구조가 설계돼 있음
-> 국내 유통은 100% 차량 운송이며 제조업자의 권한은 1차 거래선인 도매업까지이며 이후
거래선인 소매업은 도매업에서 직접관리 함
- 참고문헌
-
<신문기사>매일경제 http://www.mk.co.kr/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동아일보 http://www.donga.com/<기관 홈페이지>한국주류산업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리테일 데이터 베이스통계청 http://www.kostat.go.kr/국세청 http://www.nts.go.kr/관세청 http://www.customs.go.kr/ 국순당 http://www.ksdb.co.kr/음식업중앙회 http://www.ekra.or.kr/단란주점협회 유흥주점협회 수입주류업체 하이트 해외사업본부 1팀-2파트.주세법하나경제 연구소 http://www.hanaif.re.kr/한국기업평가 (Korea Ratings) http://www.korearatings.com/ <단행본> 양주이야기 (김준철, 살림, 2004)special report - 국내 주류산업의 현황 (업계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