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주류산업 유통관리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젝트 절차
프로젝트 수행주체
주류 시장에 대한 이해
분야별 유통관리 방식의 소개
프로젝트 정리 및 해결 방안 제시
본문내용
소주와 맥주가 시장의 90%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주류시장에서 전통주는 과실주, 청주와 함께 경쟁 환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의 사회문화적 이슈는 주류 소비 패턴을 변화시킴


최근 5년간 연평균 1% 이하의 성장으로 시장 정체
맥주와 소주가 전체 시장의 90%를 점유하며 절대적임
A 부분은 과실주, 약주, 청주가 4.8% 점유율을 유지함


국내 주류 산업을 총괄하는 주류공업 협회는 생산 방식으로 주류 시장을 구분하고 있음

백세주 등 전통주는 약주로 분류됨

주류 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소비자가 주류를 구매하는 주요 변수로 시장을 구분하고 이해해야 함

본 팀은 주류의 알콜 도수와 단위 가격으로 시장을 재정의함

약주는 청주, 과실주와 함께 경쟁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불황 속 대중의 소비 패턴 변화
엥겔 지수 상승 (식료품 비중 확대)
음식점 내 주류 매출 지속적 하락
저가 주류 선호 현상



웰빙, 고급에 대한 선호층 확대
건강과 고급품에 대한 관심 지속 증가
복분자(건강), 와인(고급) 매출 상승
가격 민감도가 낮으며, 충성 고객군



정부의 전통주 시장 육성 움직임


전통주 주세 50% 인하 법안 확정
통신판매 제한 완화
(1회 20병 → 50병, 우체국에 한함)

농림부 R&D 자금 100억 지원 예정


소주, 청주의 국내 유통관리는 소비자로부터 공병수거가 바로 수거가 되는 특이점이 보여줬으며 국외 수출은 단가를 낮추기 위한 유통구조가 핵심임


국내 일반 소주, 청주의 유통과정의 특징

0. 회사에서 공장에 생산 주문
1. 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운송
2. 물류센터에서 1차 거래선인 도매업으로 운송
3. 1차 거래선인 도매업에서 2차 거래선인 소매업으로 운송
4.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

-> 소주, 청주의 유통구조는 소비자로부터 공병수거가 가능하도록 유통구조가 설계돼 있음
-> 국내 유통은 100% 차량 운송이며 제조업자의 권한은 1차 거래선인 도매업까지이며 이후
거래선인 소매업은 도매업에서 직접관리 함


참고문헌
<신문기사>매일경제 http://www.mk.co.kr/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동아일보 http://www.donga.com/<기관 홈페이지>한국주류산업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리테일 데이터 베이스통계청 http://www.kostat.go.kr/국세청 http://www.nts.go.kr/관세청 http://www.customs.go.kr/ 국순당 http://www.ksdb.co.kr/음식업중앙회 http://www.ekra.or.kr/단란주점협회 유흥주점협회 수입주류업체 하이트 해외사업본부 1팀-2파트.주세법하나경제 연구소 http://www.hanaif.re.kr/한국기업평가 (Korea Ratings) http://www.korearatings.com/ <단행본> 양주이야기 (김준철, 살림, 2004)special report - 국내 주류산업의 현황 (업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사케의 미국 진출 전략 분석 -사케를 통해 본 막걸리의 세계화 전략
  • 유통되고 있는 사케의 디자인을 전통적인 사케의 디자인과 차별화 시켰다. Ⅲ. 결론본 보고서에서 살펴본 사케의 미국시장 성공 요인은 미국인의 기호에 대한 파악을 바탕으로 한 사케의 현지화 전략이었다. 사케의 미국시장 진입 사례를 통해 살펴볼 때 주류산업에서 사케가 갖는 문화적 이미지는 유지하되 제품과 커뮤니케이션은 현지화하는 전략으로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케는 디자인과 맛의 측면에서는 미국

  • [유통관리] 국내 막걸리시장 마케팅 분석-국순당 막걸리를 중심으로
  • 유통, 촉진을 살펴보았다. 유통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측면으로 알아봤는데 편의점, 대형 마트, 호텔 뿐만 아니라 ‘백세주 마을’이라고 자체유통망을 두어서 관리하고 나아가서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가격 측면에서 국순당 막걸리가 좋은 원료를 씀에도 불구하고 타 주류와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제품 측면에서 국순당 막걸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내부의 상품라인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타 막걸리 제품에 비해 더욱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방식으로 미국 문화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지배권을 장악한 미국의 국민 문화는 외부에서 체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결국 맥도날드는 실제로 한 문화의 환경과 일상적인 문화적 실천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구체적 존재이다.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것은 미국 상징으로서의 맥도날드와 ‘실제로’ 미국을 형성하는 문화적 실례의 다양성 상이에는 어떤 공백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맥도날드는 공간적 관점(미국)보다는 시간

  • [경영사례] TJ미디어 `질러넷` 성공사례분석
  • 산업의 이해3.1. 노래반주기 시장현황3.2. poter의 5요인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본 노래반주기 산업의 특성3.3. PLC(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노래반주기 산업의 위치4. 노래반주기 산업의 고객에 대한 분석5. TJ미디어의 경쟁자 금영에 대한 분석5.1. 경쟁대상 규명5.2. 경쟁자의 목표와 전략파악5.3. 경쟁자의 역량과 강, 약점 파악5.4. 경쟁자의 전략과 반응의 예측6. 질러넷 MR의 제품과 촉진의 마케팅 전략 차별화에 대한 분석6.1. STP분석을 통해 본 질러넷MR7

  • 이태리 경제와 문화
  • 산업의 본고장답게 우리가 알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은 세계 정상의 브랜드로 꿋꿋이 자리 매김하며 경제 회복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태리는 장인정신과 예술성을 사랑하고 지키고 있다는 것을 인위적인 것을 싫어하는 이태리 정신을 아름다운 건축물들에서 느낄 수 있었으며 유명한 축제들을 통해 이태리의 예술성을 느껴 이태리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김혜영이태리에서는 여러 관광명소들과 관광자원인 유적지를 아끼고 보다 많은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