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실무] 환율변동의 영향과 기업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환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Ⅱ. 환율의 개요
1. 환율의 정의와 필요성
2. 환율제도
3.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Ⅲ. 환율의 변동
1. 물가, 금리 그리고 환율
2. 환율변동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3. 환율변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Ⅳ. 환율변동이 기업에 영향을 끼친 사례
Ⅴ. 주변국과의 환율 분석 및 환차손 대비방법
1. 최근 주변국과의 환율 분석
2. 환율변동에 의한 환차손 대비방법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전, 환율대응 무방비? 5천억 환차손
한국전력공사가 환율 위험에 제대로 대비하지 않아 5천억 원에 가까운 환차손을 입은 것으로 드러나 주목된다.
감사원은 30일 "한전이 지난 2006년 해외교환사채 9600여억 원을 발행하면서 환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데다, 발행 이후에도 환위험이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었음에도 관리에 소홀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지난 2006년 11월 정부 소유 한전 주식 1890만주의 매입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엔화와 유로화를 50대 50의 비율로 만기 5년(교환가격 5만1000원, 발행 3년 후 풋옵션 부여), 총 9627억 원 규모의 해외교환사채를 발행했다. 한전은 그러면서도 풋옵션 행사 등에 따른 환위험 노출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게다가 매각 주간사를 선정하기 위해 각 금융회사에 보낸 제안서에서도 환율전망이나 환리스크 관리대책을 요구하지 않는 등 대응이 부실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11월에는 환율이 폭등한데다 한전 주가는 교환가격의 거의 절반 수준으로 폭락하는 등 투자자들의 풋옵션 행사가능성이 고조됐음에도 한전은 관련 대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다는 게 감사원의 설명이다.
결국 해외교환사채 투자자들은 지난해 11월 유로화와 엔화 환율이 사채 발행일보다 40~60% 가량 급등한 상황에서 발행가액의 95%에 대한 풋옵션을 행사했고 한전은 1조4715억 원을 상환, 4968억 원의 막대한 환차손을 입게 됐다.
<2010년 9월 30일, Newspim >
- 참고문헌
-
<도서 & 논문>
그레고리 맨큐 저, 김경환 외 1 역, 2009, 맨큐의 경제학, CengageLearning
성용모, 2006, 환위험관리, 형설출판사
중소기업중앙회, 2007,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 영향조사 결과보고
김운섭, 2005, 환리스크관리, 한국금융연수원
송기균, 2010, 환율지식이 돈이다, 21세기북스
김수제, 2005, 나는 지금 외환시장으로 간다
최영한, 2004, 국제금융 리스크 관리, 한국금융연수원
<인터넷 사이트>
http://www.newspim.com, 뉴스핌
http://www.bok.or.kr, 한국은행
http://www.kostat.go.kr, 통계청
http://www.khan.co.kr 경향신문
http://newslibrary.naver.com,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http://blog.naver.com/lifebohum, 네이버 Blog / 지겨운 재테크
http://cafe.naver.com/ynupsy2011, 네이버 Blog / 투자심리연구
http://www.naver.com, 네이버 환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