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론]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티몬)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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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기업선정이유



Ⅱ.소셜커머스의 대두




1. 소셜커머스 시장 소개






(1) 소셜커머스 시장의 특징






(2) 소셜커머스의 수익구조






(3) 소셜커머스가 주목 받는 이유






(4)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현재





2.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Ⅲ.티켓몬스터




1. 회사 소개






(1) 티켓몬스터란?






(2) 티켓몬스터의 설립 배경






(3) 티켓몬스터의 특징






(4) 티켓몬스터의 비전 & 가치관






(5) 티켓몬스터의 성장





2. 운영 Process 분석






(1) 고객 접촉 (마케팅 전략)






(2) 서비스 제시(수익모델)






(3) 수익구조






(4) 서비스 사후관리





3. 성장요인






(1) 비즈니스적 요인






(2) 제휴 업체들과의 긴밀한 관계






(3) 내부 커뮤니케이션






(4) 고객관리






(5) 우월한 영업력






(6) 젊은 리더쉽







Ⅳ.4P,SWOT,경쟁업체STP분석

17 ~ 22


1.4P(Product,Price,Place,Promotion)





2.SWOT분석





3.경쟁사의 비교분석






(1) 티켓몬스터






(2) 쿠팡






(3) Wemakeprice(위메프)






(4) 그루폰





4.시장영역(STP분석)




Ⅴ.티켓몬스터의문제점과향후방향




1. 티켓몬스터의 문제점






(1) 과다한 광고비용과 영업 이익률






(2) 업체들의 불투명한 정보공개






(3) 차별성 부재






(4) 소비자의 불만 증가






(5) 기타 문제점





2. 동향 및 향후 계획






(1) 고객서비스 강화






(2) 해외시장 진출






(3) 신기술을 도입한 티켓몬스터 나우






(4) 복지후생 강화





3. 전략적 방안제시




Ⅵ.결론

본문내용
2) Optional Meeting


"Optional but important" - 신현성대표의 미팅관련 사내메일


매주 수요일 저녁 티켓몬스터에서는 옵셔널 미팅(Optional meeting)이 열린다. 옵셔널 미팅이란 회사의 비전과 방향을 구성원끼리 공유하고, 전 직원의 목소리를 함께 들으며 나아갈 방향에 대해 그야말로 ‘난상토론’을 벌이는 자리이다. 많은 이들이 티몬의 성공요인 중 하나로 이 모임을 꼽을 정도로 회사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안건들이 많이 생산된다.

CEO부터 인턴사원까지 참여할 수 있지만 모든 직원이 참여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매주 미팅마다 거의 전 직원이 참여하며 수평적인 구조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벌인다고 한다.


[매주 수요일 열리는 Optional Meeting]


3) Sale Force Automation (업무자동화) 시스템
티켓몬스터는 회사 특성상 지식경영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그를 반영하기 위해 최근 내부에 SFA 시스템을 새로 갖추었다. 완전하진 않아도 시스템적인 부분은 다 갖추어 졌고 직원들의 적용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그로 인해 회사 내 정보공유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4) 칵테일 미팅
칵테일미팅은 이관우 본부장 주도하에 각 지역을 담당하는 구성원들이 지역별로 모여서 미팅을 갖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명동지역이면 명동지역의 영업팀, CS팀, 포토그래퍼 등 모든 팀 들이 모여 담당 지역에 관한 미팅을 한 달에 한번정도 실시한다. 이 미팅은 지역을 담당하는 구성원들간의 긴밀한 협조를 위한 것이며 지역성을 살린 마케팅과 상품선정 등 매니지먼트에 큰 효과를 가지고 왔다. 칵테일 미팅이라는 이름과 달리 칵테일은 마시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김철환, KT경제경영연구소
⦁ 「소셜커머스 시장, 출범 5개월만에 '빅뱅'」,서울 경제
⦁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 VIP REPORT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 현대경제연구원
⦁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류한석
⦁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신현성
⦁ 소셜커머스 덕에 월 수십억 버는 벤처 잇달아, 서울경제, 연유진
⦁ 티켓몬스터 제안서 『No.1 쇼셜커머스 티켓몬스터』
⦁ 티몬매거진 , 창간호 6월
⦁ 쇼셜커머스 트랜드 동향, Mezzomedia co.Inc
⦁ 쇼셜커머스 시장 동향 및 전망, DMC media

⦁ 티켓몬스터 홈페이지 (http://www.ticketmonster.co.kr)
⦁ 티켓몬스터 블로그 (http://blog.naver.com/tmonster)
⦁ 딜즈온 홈페이지 (http://www.dealson.co.kr)
⦁ 위키티피아 닷 컴(http://www.wikipedia.org/)
⦁ 한겨래 신문(http://www.hani.co.kr/ )
⦁ 머니 투데이(http://www.mt.co.kr)
⦁ 이티 뉴스(http://www.etnews.co.kr)
⦁ 네이버 지식 백과, 블로그(htt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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