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아모레 퍼시픽 AmorePacific의 물류혁신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업계의 물류동향
1-1. 유통환경의 변화

2. AmorePacific의 물류혁신사례
2-1.물류 거점체계 혁신
2-2.물류센터 내에서의 혁신
1) DPS
2) DAS
3) DPC
4) DPCⅡ
2-3.정보화를 통한 혁신
1) RFID 도입 배경과 적용분야
2) 물류분야에서의 RFID
3) 아모레퍼시픽의 RFID
2-4.운송시스템의 혁신
1) TMS
2) 아모레퍼시픽의 TMS

Ⅲ 결 론
3. 문제점분석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3.정보화를 통한 혁신
1) RFID 도입 배경과 적용분야

RFID기술은 영국이 자국 전투기 식별을 위해 최초로 사용하였다. 이후 현재까지 항공, 국방, 위성 등 정밀분야나 명품의 정품확인 등을 위한 용도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통카드나 마라톤기록용 태그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RFID기술은 기존 인식기술과 달리 무선 전파를 이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그림 2-1>과 같이 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중 우리는 물류학도인 만큼 물류분야에 대해서 탐구, 조사해 보겠다.
<그림 2-1>



2) 물류분야에서의 RFID
(1) RFID의 활용범위
유통물류 분야에서 RFID 활용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그림2-2>에서 볼 수 있듯이 재고 및 입출고 관리, 결품/도난방지, 매장관리(고객동선관리 등 마케팅), 유통기한 관리, 원산지 관리, 이력추적 관리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RFID는 사용 될 수 있다.
기존의 바코드를 대신하여 기업물류
활동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킬러 애플리케이션인 RFID는 비첩촉 무선인식 기술로 기존의 바코드의 느린 인식
<그림2-2> 속도, 인식률, 저장력의 한계를 극복
하여, 기업물류활동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동시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센서기능을 담당하는 핵심기술이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구자열 저, 『공급사슬관리(SCM)에 의한 물류혁신』 2000
박성칠 저, 『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2007년
송계의 저, 『물류혁신론』 2007년
임세헌 저,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2005년
임실근 저, 『유통채널관리』 2007년
한동철 저, 『공급사슬관리 SCM』 2002년
대한상공회의소, “RFID-유통물류 정보화 도구 연구보고서” 2004
이은곤, “RFID 확산 추진 현황 및 전망” 2004
이정민 외 3명, “RFID를 활용한 SCM에 관한 연구” 2005
최진아, “초국적 산업에서의 후발기업 전략: ㈜태평양 사례”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음..............................
  • jms1***
    (2014.10.12 17:55:00)
회원 추천자료
  • 아모레 퍼시픽 기업사례 분석
  • 아모레 퍼시픽기업사례 분석1. 기업소개2. 아모레 퍼시픽의 지속가능경영3. 화장품시장 현황4.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진출 전략5. 설화수의 마케팅 전략 분석1. 기업소개(1)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주식회사 아모레퍼시픽이라고 표기, 또한 영문으로는 AMOREPACIFIC CORPORATION라 표기함.(2) 주요사업내용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비누, 칫솔, 세제포함)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를 하고 있

  • 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물류전략 & 1PL 자가물류.2PL 2자물류.3PL 3자물류.4PL 4자물류와 사례목차I. 서론II. 본론1. 물류의 개념(1) 물류의 기원(2) 물류 정의의 변천과정(3) 물류와 로지스틱스(4) 물류의 기능(5) 물류의 역할(6) 물류의 목적(7) 물류의 중요성2. 글로벌 시장 동향(1) 글로벌 물류 시장의 변화(2) 글로벌 물류 시장의 현황3. 1PL(1) 1PL의 개념(2) 1PL 기업 사례 : (주)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물류(3) 1PL의 한계점 및 발전방향4. 2PL(1) 2PL의 개념(2) 2PL의 기업 사례 : ㈜현대

  • [SCM] ㈜ 아모레퍼시픽의 물류시스템
  • 퍼시픽의 물류시스템⑴ DPC 웹패드로 피킹정보 및 동선 파악 5- PI 점멸방식 차별화로 오피킹 감소⑵ DPS 개선으로 지방권 방판 공급력 확보 7- 작업자 편의성 증대로 생산성 향상⑶ 박스피킹 RF 시스템 도입 8- 작업시간 단축,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⑷ 통합배차시스템 구축 9⑸ 대리점 붕괴로 3,500개 전문점 직배송 실시 103. 아모레퍼시픽의 앞으로의 목표⑴ 2010년 오산허브를 중심으로 재편 10⑵‘Asia Beauty Creator ’가 비전 11 4. 아모레퍼시픽 사례의

  • [마케팅원론] 아모레퍼시픽의 경영전략
  • 아모레퍼시픽 실적의 상당수를 차지한다. 2008년 기준 3만3000명에 달하는 이들 여성 판매원 ‘아모레 카운슬러’가 관리하는 고객만 300만 명이고 이들의 지갑에서 5300억 원이 나왔다. 유통 혁신은 21세기에도 변함없이 통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꾸준히 호황 시절 실적을 유지 중인 아모레퍼시픽이 인정하는 성공 비결은 ‘아리따움’. 아리따움은 아모레퍼시픽 제품만 판매하는 지정판매 체인점으로 지난해 9월 첫선을 보였다. 단순한 화장품

  • [원가회계] 아모레퍼시픽 원가절감 사례
  • 물류정보화에 대한 투자로 SAP R/3를 기간시스템으로 사용하여 ERP 구축,ERP-LES모듈 사용하여 WMS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APCOS라는 미들웨어를 활용, 물류서비스와 인터페이스하는 것은 물론 , 모니터링의 기능을 부여하여 Visibility확보여 주력하고 있다.배송효율화로 통합배치시스템 구축으로 오전과 오후에 나눠서 배송하는 1일2배송으로 변경하였으며, 기존차량을 활용한 증차를 하였고 아모레퍼시틱은향후 TMS(운송관리시스템)을 도입해서 배차, 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