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아모레퍼시픽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모레퍼시픽의 기업분석, 경영철학, 경영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아모레퍼시픽의 역사
1) 역사
2) 연혁

2. 기업형태

3. 재무정보
1) 연도별 그래프
2) 연도별 대차대조표

4. 분야별 사업현황
1) 화장품 사업
2) 생활용품 및 녹차 사업
3) 해외 사업

5. CEO 서경배의 경영철학
1) 외유내강형의 CEO
2) 약력

6. 경영전략
1) 신바람 경영
2) 녹색경영
3) 나눔경영
4) 윤리경영

7.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성공사례
1) 설화수
2) 라네즈
3) 헤라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개성에 상점을 차리고 시작하여 2대에 거쳐 현재의 아모레퍼시픽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대기업의 경우 가문으로 이어지는 대물림은 흔하지 않은 사례이다. 개인적인 욕심으로야 자신의 아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고 싶겠지만, 대기업의 경우는 웬만큼 되는 경영자질이 아니고서는 그 자리에 앉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초대 서성환 회장에게서 경영권을 물려받은 서경배 사장은 대중에게 많이 노출되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경영의 방식은 그 누구보다도 공격적인 외유내강의 CEO라고 한다. ‘사장’, ‘과장’ 등의 직급을 호칭에서 과감하게 삭제하고 ** 님이라고 부르게 하는 수평형의 조직문화를 만든 것으로도 유명하다. 사원들의 사기를 고려하여 펀펀경영이라는 신바람 경영을 이끌었으며, 윤리경영이나 나눔경영의 실천으로 뭇사람들에게 존경받는 기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본문>1. 아모레퍼시픽의 역사1) 역사 1945년 ‘태평양상회’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한 서성환 회장은 화장품 성공의 지름길은 시장과 판매라고 믿었다. 이에 따라 태평양은 사업 초기부터 세분화되고 독자적인 유통 경로 확보에 공을 들여왔다.
1956년 세운 미용재료상 ‘화성사’가 그 시작이다. 서 회장이 미용기술학교이자 태평양화장품 등 각종 미용재료를 팔던 화성사에 기대했던 것은 실수입보단 ‘입소문’이었다. 당시 뷰티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발사와 상인 등 이른바 ‘여론 주도층’들을 한자리에 모아 자연스레 태평양 제품을 홍보하려는 목적이었다.
1964년 시작한 ‘여성 방문판매제도’는 보수적이던 당시 사회 분위기로선 혁명에 가까운 전략이었다. 당시만 해도 남의 집 문을 열고 들어가는 일이 쉽지 않았던 터라 지역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면장 부인이나 고학력 여성을 위주로 판매원을 뽑았다. 교육을 통해 미용 기술과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한 이들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자 곧 매출 증가와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현재에도 방문판매는 아모레퍼시픽 실적의 상당수를 차지한다. 2008년 기준 3만3000명에 달하는 이들 여성 판매원 ‘아모레 카운슬러’가 관리하는 고객만 300만 명이고 이들의 지갑에서 5300억 원이 나왔다.
유통 혁신은 21세기에도 변함없이 통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꾸준히 호황 시절 실적을 유지 중인 아모레퍼시픽이 인정하는 성공 비결은 ‘아리따움’. 아리따움은 아모레퍼시픽 제품만 판매하는 지정판매 체인점으로 지난해 9월 첫선을 보였다. 단순한 화장품 가게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고객들의 피부 고민에 대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에 대한 고객들의 사랑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보인다는 평가에 힘입어 아리따움은 2008년 말 전국 890개 매장에서 2009년 4월 950개로 늘었다.
참고문헌
• 아모레퍼시픽 http://www.amorepacific.co.kr
• 동아일보 경제 김지현 기자 2009.05.09
• 머니투데이 경제 박희진 기자 2008.06.18
• <그린경영-아모레퍼시픽> 서울신문 홍희경기자 2009.05.06
• 아시아투데이 경제 윤경숙 기자 2009.02.28
• 문화일보 경제 방승배기자 2008.06.02
•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서울신문 김태균기자 2007.04.20
• 한국경제 경제 이계주 기자 2009.05.28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헤라, 아트와 메이크업의 만남> 매일경제 2007.07.08
•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긴 한데, 너무 예전자료라,ㅠㅠ 업데이트가 필요한 듯 싶네요
  • rever***
    (2010.04.27 09:54:58)
회원 추천자료
  • 뉴트리라이프 UCC 전략
  • 아모레퍼시픽강점: 코스메틱 업체답게 뷰티 관련식품이 많아 여성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건강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석류/ 콜라겐/ 다이어트제품)약점: 여성 관련 건강식품이 주를 이루고 브랜드 이미지자체도 여성적이라 남성고객들을 유인하기에는 부족하다. 마케팅 전략 기획1-3. 경쟁사 분석마케팅 전략 기획1-4. 환경 분석 (SWOT)Strengths- 판매력과 인지도에서 상대적 우위- 오랜 기업경영으로 인한 노하우를 다수 보유- 자사만의 특별한 제품 생

  • [경영학원론] 태평양 아모레퍼시픽 분석
  • 경영학원론 14조 보고서< 태평양 >< 목차 > 서론.1. 기업 소개2. 기업 비전 & 목표3. 경영 전략# 6 시그마 경영 전략본론.1. 전반적인 이론# M. porters competitive strategies # Miles & snow strategies 2. 아모레퍼시픽(주) SWOT 분석3. 브랜드 별 전략 유형 분석을 통한 상품 시장 분석(1) 아모레퍼시픽(2) 설화수(3) 아이오페4. 마일즈 - 스노우의 전략 유형을 통한 분석결론.참고문헌.서론.1. 기업 소개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업계에 진출한 아모레퍼시

  • [국제경영](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
  • 경영학원론 TeamProject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TOP10을 향해(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1. 전반적 기업조사1) 기업선정 이유2) 기업설명 ① 경영이념② 비젼2015과 현재 기업위치③ 기업조직도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1) 글로벌 경영이란?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① 아모레 퍼시픽의 국가별 진출상황②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③ SWOT ④ BCG ⑤ 5 forces#3. 평가와 대안 제시1) 글로벌 경영 도입후의 변화2) 글로벌 경

  • [경영학](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
  • 경영학원론 TeamProject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TOP10을 향해(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1. 전반적 기업조사1) 기업선정 이유2) 기업설명 ① 경영이념② 비젼2015과 현재 기업위치③ 기업조직도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1) 글로벌 경영이란?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① 아모레 퍼시픽의 국가별 진출상황②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③ SWOT ④ BCG ⑤ 5 forces#3. 평가와 대안 제시1) 글로벌 경영 도입후의 변화2) 글로벌 경

  • [경영학원론] 구조조정을 통해 성공한 기업사례 -`태평양(아모레퍼시픽)`의 사례
  • 경영학원론 Study구조조정을 통해 성공한 기업사례『‘태평양(아모레퍼시픽)‘의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 -1.일반현황2.태평양의 구조조정3.경영자분석4.환경분석5.조직능력분석6.각 경영기능별 분석7.최근 전략적 이슈1. 일반현황◦ 태평양(AMORE PACIFIC) 소개, AMORE PACIFIC의 의미 ‘AMORE PACIFIC’은 한마디로 21세기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로고이자 브랜드이다. 이것은 글로벌 마켓에 대한 태평양의 의지이다. 부드럽고 세련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