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영학] 대형마트 시장 분석-이마트 vs 홈플러스 vs 롯데마트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유통시장 전체 규모
2.대형마트 규모
3.마트별 점유율
4.대형마트의 유통구조



II.본론

1.마트별 분석
<이마트>
1)경영전략
2)마케팅
3)SWOT 분석
4)인수/합병

<홈플러스>
1)경영전략
2)마케팅
3)SWOT 분석
4)인수/합병

<롯데마트>
1)경영전략
2)마케팅
3)SWOT 분석
4)인수/합병

2.산업구조분석


3.재무제표분석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1.유통시장 전체 규모
2010년 유통시장의 규모는 약 197조원 정도이고 내년엔 6.2% 증가한 209조 2000억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1997년에 제정된 유통산업 발전법에 명시된 정의에 따르면, 할인점(대형마트)의 법률적 정의는 용역의 제공 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식품, 가전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점원의 도움 없이 소비자에게 소매하는 점포의 집단이다. 할인점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의 고회전, 셀프서비스 등 생산, 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하며, 물가안정 및 소비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할인점 산업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1996년에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 대형할인점들의 국내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경제 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 행태가 일반화되면서 단기간 내에 높은 성장을 이루었다.
할인점은 2006~2008년간 해마다 30개 이상의 점포가 출점하면서 양적인 확대에 의한 성장을 지속하였으며, 2009년에는 18개, 2010년에는 24개의 점포가 출점되었다. 그리고, 저가지향 트렌드 및 합리적인 구매패턴 정착에 따라 내수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출점에 의한 외형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참고문헌
홈플러스 분기보고서

롯데쇼핑 사업보고서

신세계 사업보고서

위키 백과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통계청

인터넷 기사
"이마트ㆍ풀무원 `가격파괴` 제휴"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13070091
“이마트 ‘가정 간편식’ 전문매장 낸다”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32163631
“신세계, 百·이마트 따로따로 ‘새출발’”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1&idxno=433979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부산 아람마트 인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07732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라이벌기업의분석 홈플러스 vs 이마트 대형마트시장상황 홈플러스 이마트 비교분석
  • 라이벌 기업의 분석홈플러스 vs 이마트ContentsⅠ대형마트 시장상황- 유통시장 규모 / 시장점유율 / 선정이유Ⅱ홈플러스- 회사소개 / PB소개 / 마케팅Ⅲ이마트- 회사소개 / PB제품 / 마케팅Ⅳ비교분석- SWOT분석 / 판매전략비교 / 전망 Ⅰ. 대형마트 시장상황 유통시장 전체규모대형마트 점유율이마트와 홈플러스 선정이유1. 유통시장 규모“2010년 유통시장의 규모는 약 197조원 정도이고 2011년 6.2% 증가한 209조 2000억 원으로 전망”저가지향 트

  • 이마트 가격전략과 경영전략분석/ 이마트 SWOT,STP전략분석/ 이마트 한계점및 해결방안제안(홈플러스 전략과 비교분석)
  • 이마트 사례연구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1.4 사례연구의 목표 2. 이마트 소개/분석2.1 이마트 기업 개요 및 소개 2.2 기업 연혁 3. 이마트/시장 환경분석 3.1 거시환경분석 3.2 미시환경분석(3C) 3.2.1 Competitor (경쟁자분석)3.2.2 Customer (고객분석)3.2.3 Company (자사분석)3.3 국내 대형할인마트 시장의 특성 Ⅱ. 본론1. 가격 1.1 가격의 정의1.2 가격결정방법2. 이마트 VS. 홈플러스2.1 가격전략2.1.1 이마트2.1.1 홈플러스 2.2 주력상품 비교2.1.2 이마트2.1.2 홈플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비교6.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센텀시티점 소개 347. SWOT 분석 . 40 8. 경쟁사 분석 . 411) 상권분석2) 경쟁사 분석(홈플러스 vs 이마트)9. 포지셔닝 . 46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 46【 참고자료 】1. 상위 국내3개 대형할인점 현황 (총5개중 홈플러스, 이마트 제외) 491) 롯데 마그넷2) 까르푸3) 월마트2.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 [경영과의사결정]할인점 산업분석 및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영분석(A+리포트)
  • 시장규모 미래에셋증권 소매/유통 분야 산업분석 보고서, Analyst 하상민, 2007년 4월 23일국내 대형할인점의 시장규모는 2000년 이후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6년 기준 25조원에 달하고 있다.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신세계 E-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상위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7조원으로 그동안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는 전체시장규모의 67%에 해당한다. 특히 신세계 이마트가 과거 공격적인 점포확장으로 국내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한

  • 롯데마트 중국시장 롯데마트 기업분석 롯데마트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롯데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국내 최대의 점포망온/오프라인 공동 마케팅.우월한 상품 구색.이마트, 홈플러스에 비해 부족한 시장 점유율.이마트, 홈플러스에 비해 부족한 전국 점포수.통큰/손큰 브랜드의 파급 효과.MPB로 기대되는 잠재적 매출액 증가백화점 성장세 둔화.하이마트 인수.대형마트 강제휴무제국내 유통시장 포화로 인한 경쟁심화SWOT 분석마케팅 전략ㄱ. 가격전략① 최저가격 마일리지 보상제ㄴ. 유통전략① 저원가와 고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