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기준금리 인상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준 금리의 중요성
2. 테일러 준칙
3. 기준금리 현황
4. 기준금리인상의 파급효과
5. 우은행이 나아가야 할 점
- 본문내용
-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발표하게 되면 시중 은행 및 금융권들은 그 기준을 토대로 하여 각자 금리를 책정하게 된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중은행들의 금리도 상승하게 되고, 기준금리를 낮추면 시중 금리도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실물경제에서 기준금리는 중심의 역할을 할 정도로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기준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국가의 경제 구석구석이 변화하고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준금리가 실물경제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정할 때 테일러 준칙을 사용한다. 테일러 준칙은 잠재 성장률, 실제 경제성장률, 물가 성장률, 목표 물가 상승률의 함수관계를 통해 중립적인 기준금리를 산출 할 수 있다. 특히, 경제성장률과 물가안정 목표 수준과 차이가 날 경우 기준금리를 어떻게 조정하고, 그것이 적절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에서 금리를 예측, 추정하는 것이 아닌 사후 검증적인의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쉽게 말하면!
경제성장률 > 잠재성장률
물가상승률 > 중앙은행 목표치
-> 정책금리 상승 (경기과열을 막음)
경제성장률 < 잠재성장률
물가상승률 < 중앙은행 목표치
-> 정책금리 하락 (경기를 진작 시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