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기준금리 인상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우리은행 정의
1.2. 실물경제 내에서 기준금리의 중요성
2. 본론
2.1. 기준금리 결정의 이론적 접근
2.1.1. 테일러 준칙이란?
2.1.2. 테일러 준칙의 산출 방법
2.1.3. 테일러 준칙의 실증분석
2.1.4. 테일러 준칙적용의 유의점
2.1.5. 테일러 준칙에 대한 논란
2.1.6. 테일러 준칙의 실제 적용
2.2.. 기준금리변경의 파급효과
2.2.1. 금리경로
2.2.2. 자산가격경로
2.2.3. 신용경로
2.2.4. 환율경로
2.2.5. 기대경로
2.3. 실제 사례로 보는 기준금리 인상, 인하의 파급효과
2.3.1.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
2.3.2. 기준금리 인하의 파급효과
2.4. 기준금리와 시장금리와의 연관성
2.5. 시장금리와 은행 예대금리의 연계성 분석
3. 결론
3.1. 현재 기준금리의 현황
3.2. COFIX금리
3.3. 우리은행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우리금융그룹은 은행 부문에 우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의 전국 1,400여개 지점망과 인터넷을 통해 예금, 대출, 카드, 펀드, 보험, 외환, 무역금융 등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지점 중 우리는 우리은행에 대해 중점을 두고 설명하려고 한다.
1997년 IMF 사태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대주주가 되었으며 현재도 지분 73%를 보유하고 있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참고) 1998년 7월 31일 한일은행과 합병을 발표한 후 10월 26일 공모를 통해 새 은행명을 한빛은행으로 정하고 1999년 1월 4일에 자본금 4조 3,725억 원으로 발족하였다.
2001년에는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하여 우리금융그룹이 출범하였고, 같은 해 12월 31일 평화은행을 합병했으며, 평화은행은 신용카드 부문의 평화비자카드가 우리카드로 바뀌었고 평화은행 은행부문이 우리은행으로 흡수합병 되었다. 우리카드가 실질적인 어려움을 겪자 우리은행은 우리카드를 우리은행 신용카드 사업부문으로 흡수하였다. 2002년 5월 20일 한빛은행이 ‘우리은행’으로 행명과 CI를 변경하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2007년, 우리은행 전·현직 임원 출신 경쟁후보들을 물리치고 박해춘 LG카드 사장이 우리은행 행장에 선임되었다.
현재 우리은행은 국내 900여개 영업망을 통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 및 우량 중소기업과 개인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해외 영업망을 통해 해외에서 활동중인 고객들에게 국제금융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오상근, 화폐금융론 p.598~601
화폐금융론 심경섭, 지광식 p.40
심경섭, 지광식, 화폐금융론 p.410
시장금리와 은행 예대금리의 연계성 분석 - 한국은행 금융산업팀 차장 서정의, 조사역 권효성
네이버 백과사전
우리금융
우리은행
전국은행연합회
<참고기사>
http://hipuru.blog.me/140130084971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84528
http://blog.naver.com/erniekim12?Redirect=Log&logNo=2011732594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982073&cp=nv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1.5.22기사)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52614270875971&outlink=1 (머니투데이 뉴스)
http://tama2020.blog.me/120101996984 (COFIX금리)
http://blog.naver.com/economyplay?Redirect=Log&logNo=140128057691
http://ecoplay.tistory.com/107#recentEntries
LG Business Insight 2009
-Weekly 포커스 (성장과 물가를 감안한 정책 금리수준)
http://hickshan.tistory.com/entry/%ED%85%8C%EC%9D%BC%EB%9F%AC%EC%A4%80%EC%B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