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종합부동산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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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책의제 설정
정책수단의 모색과 정책분석
정책집행
본문내용
3. 문제의 핵심에 대한 견해

문제의 핵심을 수요 측면과 공급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수요 측면
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에 대한 과도한 수요 발생
소비자의 선호,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 심리
교육 여건의 차이

공급 측면
점점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주택의 공급량이 부족


4. 문제 정의 과정에서의 갈등

부동산 가격 폭등이 발생한 핵심적인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란 발생
저금리 정책, 택지소유상한의 미설정, 주택공급의 부족, 낮은 세금 등

정부에서는 부동산 보유세가 낮게 설정된 것이 핵심 원인이라고 봄


5. 문제의 확산 과정

1. 김대중 정부는 외환위기 극복을 위하여 전방위적인 부동산 경기 활성화 시책 추진
2. 이 정책이 투기 억제와 경기 활성화 사이를 방황하며 일관성 없이 추진됨
3.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왜곡된 기대감 형성
4. 시장의 신뢰 상실로 인해 시장의 투명성 악화
5. 그 결과, 일명 강남 3구(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일대의 아파트 가격 급등
6. 타 지역의 부동산 시장에 여파


7. 각 참여자들의 역할 수행

정부 - 관계 부처의 협의를 통해 부동산 안정화 대책에 대하여 논의
재정경제부 : 거시적 관점에서 안정화 대책이 다른 부문으로 미칠 파급효과를 고려
건설교통부 : 실질적인 표준공시지가 산정 및 기준을 준비

정치권 – 행정부에 대한 압력, 대책 마련의 필요성 주장

시민 – 교수와 전문가들의 의견 개진, 집단 형성을 통한 여론 주도, 공청회 개최

<부동산 규제보다 중대형 공급부족 해결해야>
최근 대도시 중대형 아파트 가격이 급등한 것은 중대형 평형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며 현재의 규제 위주 정책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정부가 강남 재건축 사업 단지에 소형의무 비율을 강제해 사회적 통합(social-mix)을 추구하고 있지만 정부 정책은 정작 사회적 통합도 못 이루면서 중대형 수요가 높은 지역의 공급을 억제하는 부작용만 낳고 있다. 서민 주택의 기준은 집의 규모가 아닌 가격이 되어야 하고 중대형 아파트도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져 가격을 안정시켜야 할 것이다.
- 연합 뉴스, 2005년 6월 27일 -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자들은 대체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으므로 형사적 제재까지 강하게 집행하지 못할 이유는 없음

문제점
사유재산에 대한 과도한 침해 우려
부동산 거래 시장의 위축 가능성

정책의 입법 과정
2005년 1월 1일 김종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종합부동산세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170, 반대 69, 기권 8표로 통과
종합부동산세법 제1조
“이 법은 고액의 부동산 보유자에 대하여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하여 부동산 보유에 대한 조세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부동산의 가격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지방재정의 균형발전과 국민경제발전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택의 경우 과세표준의 합계액이 4억 5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과세 대상
※ 과세표준금액 = 주택, 토지 공시가격 – 공제금액
토지의 경우
종합합산과세 대상의 과세표준금액이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별도합산과세대상인 경우에는 과세표준금액의 합이 20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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