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롯데마트와 코스트코 전략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Ο. 개요
Ⅰ. 코스트코
1. 기업소개
2. 코스트코만의 영업방침
3. 환경분석
1) 국내 유통시장 현황
2)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환경
4. SWOT분석
5. STP
6. 핵심역량분석
Ⅱ. 롯데마트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1) 산업환경 분석
2) 외부환경 분석
3) 기술적 환경
4) 사회적 환경
3. SWOT 분석
4. 핵심역량 분석
1) 물류System
2) 자체 브랜드
3) 경쟁 전략
4) 전략 방안
Ⅲ. 코스트코와 롯데마트의 일반적인 차이점
1. 고객분석
2. 진열품목분석
3. 매장운영전략
Ⅳ. 창고형매장으로의 전환
Ⅴ.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Strength
Weakness
- 모기업인 롯데그룹의 막강한 자금력
- 유통업계에서 쌓아온 노하우
- 강력한 마케팅 능력
- 신속한 기동력
- 할인점 업계 후발주자
-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매장
-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Opportunity
Threat
-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
- 할인점 시장의 계속적인 성장
- 경제위기로 인한 할인점 소비자 선호 증가
- 계속 진입⋅성장하고 있는 외국계 할인점
- 할인점 시장의 확대로 인한 경쟁심화
- 국내 시장의 포화 위험성 내포
(1) Strength
롯데마트는 모기업인 롯데의 막강한 자금력을 이용한 시장침투와 함께 지금까지 유통업계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하여 조금씩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시점이다. 또한 국내에서 재무구조가 가장 튼튼한 롯데 그룹의 배경을 기본으로 강력한 마케팅 활동은 물론 신속한 기동력으로 점점 매장의 수를 늘여가고 있는 추세이다.
(2) Weakness
롯데마트는 그 연혁이 이제 10년으로 다른 경쟁사에 비해 짧은 역사를 가진다는 약점이 있다. 이는 현재 국내 할인점 업계를 끌어가고 있는 이마트나 홈플러스와 같은 선발주자에 비해서 그 매장 수나 소비자들의 인지도 면에서 떨어지는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롯데마트는 이런 약점을 신속한 기동력으로 보완해 가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3) Opportunity
기본적으로 현재 한국의 유통업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백화점을 위주로 하는 유통형태에서 할인점 시장이 성장하면서 그 연간 매출액이 백화점을 뛰어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급속한 시장 성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롯데마트의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어 이제는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좀더 싼 가격에 많은 물품을 구비하고 있는 할인점으로 발길이 모아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www.lottemart.com
www.kinds.or.kr
www.ulogistic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retail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 두남, 2003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 - 김기현, LG주간경제, 2002
유통의 이해 - 변명식, 학문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