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나은행 M&A-과거 서울은행 인수를 이용한 외환은행과의 M&A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하나은행 SWOT 분석
은행 산업 분석(Industry analysis)
1. Threat of new entrants -> LOW
2.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 HIGH
3. Bargaining power of buyers -> HIGH
4. Rivalry among competitors -> HIGH
5. Threat of substitute -> MID
하나은행 Internal environment
1. Resource
2. Core competencies
하나은행과 서울은행의 M&A로 본 하나은행의 M&A 전략
1. 하나은행의 M&A 경험을 통한 조직 내 ‘통합’에 대한 적극적인 분위기 형성
2. 하나은행의 조직 통합 방식
3. 하나은행의 전산 시스템 통합 방식
하나은행의 외환은행 인수의 장점과 개선방안
1. 메가뱅크의 변화에 대한 선점효과 및 규모의 경제 효과
2. 시너지 극대화
3. 개선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2. Intangible
- 유연한 조직문화
하나은행에는 특정한 사훈이나 사가가 없다. 는 직원들이 시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젊음을 유지하는 혁신적 기업문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다 하나은행 경영이념은 고객만족 추구, 주주가치 극대화, 직원가치 창조, 사회적 책임구현 등 4가지다.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고객과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 만족을 극대화하면서 사회에도 기여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헬퍼(helper) 리더십`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적인 조직체계에 일상화돼 있는 상명하달식 업무추진과 권위주의를 버리고, 직원들이 자유로운 환경과 열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개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것이다. 또 상하 간 격의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임원들이 직원과 끊임없이 만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은행장실부터 `Joy Together Room`으로 명명했다"며 "직원들이 언제나 임원을 찾아 일을 상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2. Core competencies
2-1. 프라이빗뱅크
맥킨지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은행권 중 PB고객전체 수신에서 10억 원 이상 초고액자산가 비중은 하나은행이 40%로 가장 높다. 이어 신한은행(39%), 우리•국민은행(37%), 씨티은행(30%) 등이 뒤를 잇고 있다. 반면 3억 원 이상 부유층 자산비중은 신한은행이 43%로 가장 높고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각각 39%, 38% 등을 차지하고 있다. 결국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이 은행권 PB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셈이다.
하나은행의 경우 1억 원 이상 개인고객 수신이 36조 원(총 개인고객 수신은 55조 원)에 이른다. 소매금융•PB 사업 순위는 현재 은행권내 2위지만 외환은행이 하나금융지주로 통합될 경우에는 영업 경쟁력이 1위로 뛰어오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하나은행은 151개의 VIP Club(1억 원 이상, 151개), Gold club(5억 원 이상, 17개), WM센터(10억 원 이상, 2개) 등을 운영 중이며 여기에는 197명의 PB전문인력(CFP 등 자산관리전문 자격증 취득자)이 포진해 있다. 외환은행은 현재 12개의 WMC(Wealth Management Center)와 76개 일반 PB점포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강남•분당•목동•부산 등 주요 거점지역은 물론 삼성노블카운티와 같은 특화된 지역에도 영업채널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2009년 경희대 발간 자료 중 금융권 정보 분석과 입사전략
현대 경제 연구원(HRI)
아시아 투데이 경제 2011.05.09
하나 금융 정보 www.hanaif.re.kr 2011년 4월25일 제 34호
매일경제 ,하나은행, 시대변화에 신속대응 젊은 유지, 2007.10.22
매일경제, 프라이빗뱅킹 강자 하나은행 설립 20년만에 4대은행으로 `우뚝,2011.6.15
머니투데이 경제, 하나•외환은행, PB시장 절대강자 따논당상?, 2010.12.27
한국일보, 은행 경쟁력 보고서”하나은행”, 2011.3.18
이생호, 성공적 합병을 위한 조직 통합전략-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2004년, 62쪽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2003년
은행 대형화의 장단점 비교, 주간 금융브리프, 이병윤, 제19권 24호, pg3, 한국금융연구원, 2010
외환은행 인수, 하나은행 구조적 변화의 시작, 김재우, 박송이, pg8, 상성증권, 2010
은행 대형화의 장단점 비교, 주간 금융브리프, 이병윤, 제19권 24호, pg4, 한국금융연구원, 2010
외환은행 인수, 하나은행 구조적 변화의 시작, 김재우, 박송이, pg3, 상성증권, 2010
대출 포트폴리오 비교, 금융감독위원회, 2010
외환은행 인수, 하나은행 구조적 변화의 시작, 김재우, 박송이, pg5, 상성증권, 2010
http://economy.hankooki.com/lpage/finance/201103/e20110328163000117450.htm, 김성수, 서울경제, 2011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051102161912&Section=02, 이승선, 프레시안, 201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191656&ctg=11 허귀식, 중앙일보, 2002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103/h2011032802324621500.htm, 최진주, 한국일보,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