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제 1 장. 금융환경의 변화

1. 금융 산업 구조 조정

2. 금융 산업의 재편

제 2 장. 금융기관 경영의 전략변화

1. 금융기관 경영환경의 변화

2. 미래 금융의 모습

제 3 장. 금융 마케팅의 특성

1. 금융 마케팅의 상황

2. 금융 마케팅 기능

제 4 장. 금융마케팅의 환경

1. 금융마케팅의 외부환경

2. 금융마케팅의 내부 환경

제 5 장. 금융 마케팅 전략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은행고객의 금융상품 구매행동과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Target Market) 선정

제 6 장. 금융 마케팅 믹스 전략

1. 상품 전략과 신상품개발

2. 가격전략

3. 금융서비스 유통전략

4. 촉진전략

제 7 장. 금융 마케팅의 미래

나오는 말


본문내용
제 1 장. 금융환경의 변화

1. 금융 산업 구조 조정

1997년의 경제위기는 대다수의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높은 채권 부실율과 자기자본 부족 상태를 겪게 만들었다. 정부는 이러한 금융기관의 부실화로 인한 금융시스템 기능의 마비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대적인 부실금융기관의 정비와 누적된 부실채권의 해소를 위한 금융구조조정을 전개해 나갔다. 그리고 그와 함께 금융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금융개혁을 단행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부실채권이 과다하게 누적되었거나 또는 기타 위험 노출이 과다했던 많은 금융기관들이 퇴출되었다. 은행산업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신화가 깨지고 외환위기를 계기로 일반은행이 퇴출, 합병 등으로 줄어들기 시작하였다. 1998년 6월 29일 자기자본비율이 8% 미달에 달하고 경영정상화 기능성이 희박한 대동, 동남, 동화 등 5개 은행이 P&A 방식으로 각기 다른 은행에 인수되었다. 그 이후 상업과 한일, 조흥과 강원, 충북, 국민과 장기신용, 하나와 보람은행이 합병되었다. 그리고 재무구조가 극히 부실하였던 제일은행이 뉴 브리지 캐피탈에 매각되었다. 한편 2000년 하반기에 시행된 제 2차 구조조정의 결과 ,한빛, 평화, 경남, 광주은행이 우리금융지주회사 산하에, 제주은행이 신한 금융지주회사 산하의 자회사로 각각 편입되었다. 한편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은 합병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은행으로 부상하였으며, 서울은행은 하나은행과 합병하였고, 조흥은행은 신한금융지주회사와의 합병하였다.
종금사의 경우에도 국내 대기업의 도산에 따른 대규모 손실뿐만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에서 외화를 단기로 차입하여 장기로 운용하거나 위협이 높은 개도국 채권에 투자하다가 대량 부실화됨으로써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겪었다. 구조조정의 결과 많은 보험회사와 증권사의 퇴출이 있었으며, 특히 투신사가 증권사로 전환되는 등의 변모를 가져왔다. 외환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저하되고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증대됨에 따라 직접금융시장은 더욱 위축 되었다. 기업구조조정과 함께 투신, 종금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으로 이들 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자 은행예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CP, 회사채 등의 유가증권에 대한 개인 수요가 크게 감소하였다.
참고문헌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마켓팅 대응 전략 :기술신용보증기금을 중심으로 / 고윤규/ 건국대 대학원

실버 금융마케팅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N은행을 중심으로 / 김재중
세종대 산업경영대학원

금융마케팅전략론/ 이론과 사례/ 조 태 현 著.

금융마케팅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 ENNEW| 문병준 역| 비즈프레스

http://blog.naver.com/igilo1003/100065402974

http://blog.hani.co.kr/lifestyle/2244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3&aid=0000039388 서울=연합인포맥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93&aid=0000005519

http://www.scfirstban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과사회 WIN WIN Marketing SCR
  • 금융 직원과 SK텔레콤 직원이 맞선을 보고 1년 내에 가장 먼저 결혼에 골인하는 커플에게는 1000만원 상당의 혼수용품을 지원해 주고 하나금융의 김승유 회장이 주례를 설 것이라는 내용의 SCR 마케팅이다. CSR에 대하여 조사 한 결과, 그리고 몇몇 사례를 본 결과 기업의 이익보다 봉사활동, 정당함, 서로간의 믿음 뭐 대충 이런 걸 생각했는데 이 사례는 정말 나에게도 좀 강하게 와닿았던 것 같다. 단순한 직원복지(?)가 아니라 정말 독창성 있으면서도 실

  • 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마케팅 기술과 GIIR의 시장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리더십이 결합해 보다 통합된 원스탑 마케팅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며, “이와 더불어 두 회사 모두 고객 기반을 더욱 확충하고 수입원을 다각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3. 금융 & 반도체 관련 전략적 제휴1) 신한은행, 글로벌 VAN사업자 GXS와 전략적 제휴 신한은행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세계적 글로벌 부가통신사업자 GXS와 기업고객을 위한 신한

  • 2022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ESG 국내외 사례 분석)
  • 2023년 2학기 중소기업창업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부트스트래핑, 엔젤투자자, 벤처캐피털)
  • KT QOOK 쿡 마케팅4p,STP,SWOT전략 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비용을 늘리는 대신 미래를 위한 R&D와 설비투자를 줄이고 있는게 현실이다. KT는 미래 먹을거리로 선택했던 와이브로(휴대인터넷)의 투자부담을 줄이겠다며 장비제조업체와 금융권을 끌어들여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고 장비임대 방식으로 투자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KT는 3200억원 규모의 SPC를 세워 와이브로 장비를 임대하기로 결정했다. KT의 R&D 인력은 비용부족 문제와 함께 사기도 땅에 떨어졌다. KT 내부에서는 “R&D분야 인력들은 수익은 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