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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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시장세분화

1.시장세분화의 의의
2.시장 세분화의 요건
3.시장세분화의 기준

Ⅲ.라이프 스타일 시장세분화 분석

1.라이프스타일의 개념
2.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Life Style Segmentation)
3.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 사례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마케팅 분야에 있어 소비자행동 특성을 규명하고 예측함에 있어 연령, 소득, 교육 수준 등 인구 통계적 변수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구 통계적 변수만으로는 소비자의 심층적 행동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대두하면서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마케팅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독특한 생활양식으로 일반적으로 정의하며, 마케팅과 소비자행동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60년대 초이고 이후 라이프스타일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내용적으로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 예로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대표적인 분석체계인 AIO(Activities, Interest, Opinion) 분석은 방법론적으로 많은 순화과정을 거쳐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수립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Wells & Tigert 1971)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전체시장을 유사한 라이프스타일을 갖는 소비자집단으로 세분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시장세분화(Life Style Segmentation)가 대표적 예이다.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시장을 세분화하려면 일반적으로 응답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아울러 제품사용, 매체이용도, 인구통계적 특성 등을 동시에 특정하며 수집된 자료는 군집분석에 의해 분석할 수 있는데 이 분석방법은 응답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있어서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응답자들을 여러개의 소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즉 집단내의 유사성은 가장 크고 집단간의 유사성은 가장 작게
참고문헌
MARKETING , 장흥섭외, 삼영사
디지털 라이프, 손형국, 황금가지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 창
김훈, "라이프스타일 : 시장세분화에의 응용", 1996
김성환, "라이프스타일유형화에 따른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1997
채서일, "체계적 분석에 의한 라이프스타일 연구", 1992
유석순, "라이프스타일과 제품전략에 관한 연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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