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육]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스포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
2.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3. 라이프 스타일과 건강관리
4. 라이스타일로서의 스포츠
5.성인의 운동현황
본문내용
1.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

사회학자인 Max Weber와 정신 분석 학자인 Alfred Adler(Cathelat 1993)에서 대두된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은 1960년대 초 William Lazer에 의해 마케팅 분야와 관련하여 소개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이때부터 라이프 스타일 측정 방법과 소비자 행동 연구가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김동기 1991). 그러나, 일본은 1970년도 후반부터, 우리나라는 1975년에 중앙일보와 동양방송에 의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최초의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으며(중앙일보 1975),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선진국에 비해 많이 축적되지 못한 실정이다.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 정의에 대해 Lazer(1968)는 폭 넓게 해석하면서 “전체 사회 속에서 뚜렷이 다른 것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생활 양식”이라고 정의하고, “구입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총량과 특징 그리고 소비되는 방법은 사회 또는 특정 부문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체 소비자를 공통의 소집단으로 보다 세분하여 각 집단이 가지는 라이프 스타일상의 특성을 이해할 때 그들의 구매 행동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결국 이것은 시장 세분화와 깊은 관련을 갖게 되었다.
한편 Engel, Blackwell과 Kollat(1978)는 라이프스타일은 “사람이 생활 또는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유형으로서 소비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집단, 가족 등의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파생물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특정 문화권이나 특정 집단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른 문화권이나 다른 단체와 구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라이프 스타일은 문화, 가치관, 자원, 심벌, 행동 양식의 집합으로서 상품의 구매와 소비 행동을 통하여 특정 사회나 특정 집단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게 되는 것이다(최병용 1991).
따라서 라이프 스타일이란 사람들이 살아가고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전반적인 양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것이 특히 마케팅에서 중요시 되는 이유는 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해 각 세분 시장별 차이점을 밝힐 수 있음을 물론 그 사회 전체의 행동 패턴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서성한 1986). 그러나 라이프 스타일은 고정 된 것이 아니라 개인들의 가치, 태도, 신념 및 외부의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표적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수시로 분석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2006 나이키코리아 성장률 회복을 위한 마케팅전략제안서
  • 스포츠 웨어 시장에서의 고객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고객 확보를 위한 욕구를 파악하고 더욱 더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나이키 코리아의 성장률 둔화 원인을 찾아 해결하기 위해 나이키 코리아에 대한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2. 스포츠 웨어 시장의 추세현대 사회는 질적인 삶의 추구로 인하여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 레저 활동이 유행을 선도하는 두드러진

  •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발달사, 현황, 장점, 가능성, 효과에 관한 고찰
  • 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각종 스포츠 관련 산업 현장에서 필요하게 된 것이다. 또한, 스포츠 빅 이벤트 뒤에는 방송 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쉽, 입장수입 등 대회와 직결된 수입이외에도 이에 훨씬 상회하는 관광수입 등 간접 부대 수입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또한 체육시설을 비롯한 국가 기간 시설의 정비 및 대회준비와 운영에 따른 필수적인 고용창출 효과 등 가시적인 성과이외에도 국제 사회에서의 정치, 외교적 위상제고, 그리고 나아가 국제 경쟁력

  • [스포츠 경영론] 미국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정책 연구 및 국내 스포츠 산업과의 비교연구
  • 스포츠산업의 대상 영역은 스포츠 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거나 스포츠 활동의 경제적 가치를 확장시키려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포함한 광범위한 것이다.스포츠 산업의 전망우리나라는 현재 정치, 경제, 사회 등 사회제도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체육, 스포츠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지식정보사회의 진전과 함께 그동안 체육 스포츠발전의 중심원리로 작용하여 오던 전인교육, 국위선양, 국민건강 및 복지증진의 전통적 스포츠 패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사회체육대회1. 대회개요2. 대회소개3. 엠블렘 & 마스코트(1) 엠블렘1) 엠블렘컨셉 (2) 마스코트1) 마스코트 의미 2) 마스코트 컨셉 3) 마스코트 애칭 : 어우리EOURI 4. TAFISA란?(1) TAFISA 역사(2) 역대대회 소개1) 제1회 대회 2) 제2회 대회 3) 제3회 대회 4) 참가 종목 5) 부대행사 5.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 참가 현황Ⅳ. 스포츠관광 시장 & 소비자 분석 1.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소비자유형2. 스포츠 관광객의 특

  • 리조트산업 `대명콘도` 서비스경영사례
  • 사회적 욕구와 소비력이 상승하였으며 오히려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여가시간이 있어,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전략이 대두되고 있다.5. 가족중심의 레저 문화 정착-핵가족화가 확산됨에 따라 가족 중심의 레저가 더욱 활발하여지고 있 며 그에 따른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가족형 중심의 프로그램 및 시설이 요구되고 있다.Ⅶ.느낀점 국민들의 의식수준 향상과 과거에 돈있는 자들만 누렸던 고급레저 생활을 그저 즐거보고 싶은게 당연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