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이랜드(E-Land)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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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프로젝트로써 이랜드의 경영분석과 지식경영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E-Land에 대한 소개
1-1. 이랜드의 역사
1-2. 재무분석
1-3. 조직구조 및 기업문화
1-4 기업초기 성장 과정 및 배경
1-5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

2. 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
2-1. 지식경영에 대하여
Ⅰ.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지식의 필요성
Ⅱ. 기업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
Ⅲ. 지식의 정의&관점
Ⅳ. 지식경영 구축의 단계

2-2. 이랜드의 지식경영
Ⅰ.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
Ⅱ. 이랜드의 지식경영 구조
Ⅲ. 이랜드의 정보기술 사례
Ⅳ.지식경영 도입효과

3. SWOT분석
3-1. SWOT분석
3-2. 의류시장동향
3-3. 시장내에서의 기업의 위치

4. 결론

* 부록
본문내용
1. E-Land에 대한 소개

이랜드는 캐주얼 의류 부문의 ㈜이랜드, 아동복/내의 부문의 ㈜리틀브렌, 패션할인 백화점인 ㈜이천일아울렛, 액세서리/숙녀캐주얼/식품사업 등의 ㈜이엘인터내셔날, 캐릭터 사업과 인테리어 사업의 ㈜리드, e-business 전문 컨설팅 회사인 ㈜이랜드시스템스, 가구사업부문의 ㈜프란시아, 학교/교회건축/하우징 사업을 전개하는 ㈜이랜드 개발 등 모두 8개의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랜드는 창립 초부터 선진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생산은 `아웃소싱`, 마케팅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하고 본사는 기획과 머천다이징 및 디자인 기능을 보유하는 차별화된 사업설계와 중저가 캐주얼 시장이라는 틈새시장을 개척, 선점하여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지난 `97년 초, IMF 위기가 닥치기 전 자체 구조조정에 착수한 결과,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추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랜드는 2000년을 `지식경영`의 해로 삼아, 세계최고의 '지식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을 공표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90년대 후반의 외환위기에서 비롯된 회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디딤돌이 되었다.

이랜드는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사업에 집중하여 패션사업부문을 대형화 / 컨셉화에 초점을 맞춰 리노베이션하고, ㈜2001아울렛을 중심으로 한 유통사업 부문에 사업역량을 집중, `ERP시스템 도입`, `지식자산표` 발표 균형잡힌 성과성적표(Balanced Score Card) 운영 등 지식 경영 인프라를 구축하여 새로운 `이랜드 신화`를 이룩하고, `21세기를 대표하는 지식경영회사`로 자리매김할 작정이다.

1-1. 이랜드의 역사

1) 출범기 / 태동기 (1980년~1987년)
이랜드는 1980년 이화여대앞 잉글런드라는 이름의 2평 남짓한 옷가게에서 시작되었다. 1986년 잉글런드를 주식회사 E-Land로 법인화하며, 공채1기 사원 채용 첫 해에 6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랜드는 당시 이분화되어있던 캐주얼 의류의 유명 브랜드와 시장제품의 장단점을 취합하여, 양자의 중간정도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제품을 기획하였다. 의류업계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동일한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였다. 이러한 방법은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진입이 가능하게 해 주었고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가능하게 하였다. 한편, 생산면에서는 외주관리(Out sourcing)를 통해 원가절감과 더불어 조직의 유연성을 유지하여 조직의 비대화를 지양하였다.

2) 성장기 (1988년~1993년)
1990년 시계/주얼리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여성캐주얼 부문에 진출하였다. 이러한 다각화의 결과로 1993년 계열매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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