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사례] E-Land 이랜드 경영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Land에 대한 소개
1-1. 이랜드의 역사
1-2. 재무분석
1-3. 조직구조 및 기업문화
1-4 기업초기 성장 과정 및 배경
1-5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

2. 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
2-1. 지식경영에 대하여
Ⅰ.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지식의 필요성
Ⅱ. 기업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
Ⅲ. 지식의 정의&관점
Ⅳ. 지식경영 구축의 단계

2-2. 이랜드의 지식경영
Ⅰ.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
Ⅱ. 이랜드의 지식경영 구조
Ⅲ. 이랜드의 정보기술 사례
Ⅳ.지식경영 도입효과

3. SWOT분석
3-1. SWOT분석
3-2. 의류시장동향
3-3. 시장내에서의 기업의 위치

4. 결론

* 부록

본문내용
이랜드는 캐주얼 의류 부문의 ㈜이랜드, 아동복/내의 부문의 ㈜리틀브렌, 패션할인 백화점인 ㈜이천일아울렛, 액세서리/숙녀캐주얼/식품사업 등의 ㈜이엘인터내셔날, 캐릭터 사업과 인테리어 사업의 ㈜리드, e-business 전문 컨설팅 회사인 ㈜이랜드시스템스, 가구사업부문의 ㈜프란시아, 학교/교회건축/하우징 사업을 전개하는 ㈜이랜드 개발 등 모두 8개의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랜드는 창립 초부터 선진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생산은 '아웃소싱', 마케팅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하고 본사는 기획과 머천다이징 및 디자인 기능을 보유하는 차별화된 사업설계와 중저가 캐주얼 시장이라는 틈새시장을 개척, 선점하여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지난 '97년 초, IMF 위기가 닥치기 전 자체 구조조정에 착수한 결과,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추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랜드는 2000년을 '지식경영'의 해로 삼아, 세계최고의 "지식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을 공표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90년대 후반의 외환위기에서 비롯된 회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디딤돌이 되었다.

이랜드는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사업에 집중하여 패션사업부문을 대형화 / 컨셉화에 초점을 맞춰 리노베이션하고, ㈜2001아울렛을 중심으로 한 유통사업 부문에 사업역량을 집중, 'ERP시스템 도입', '지식자산표' 발표 균형잡힌 성과성적표(Balanced Score Card) 운영 등 지식 경영 인프라를 구축하여 새로운 '이랜드 신화'를 이룩하고, '21세기를 대표하는 지식경영회사'로 자리매김할 작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 경영전략과 글로벌마케팅전략] 이랜드 기업분석과 이랜드의 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랜드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미래전략제안및 나의견해
  • 이랜드가 31%로 1위를 차지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국 중국 정부, 소비자들로부터 이랜드가 호의적 이미지로 형성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뒤의 본론에서 나오겠지만 이랜드는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했다. 이러한 점들이 우리가 기업을 이랜드로 선정하고 시장을 중국으로 선정한 이유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해외진출 성공사례 즉, 국제경영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일반인들은 기업

  • [경영정보, MIS] 이랜드의 지식경영(KMS)
  • KMS(지식경영시스템)이란?- E-LAND를 중심으로KMS(지식경영시스템)이란?- E-LAND를 중심으로지식경영에 대하여지식경영시스템의 활용사례INDEX● 지식 / 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경영시스템(KMS)이란?● 지식경영시스템의 목적● 지식경영시스템의 설계와 진행● 기업연혁● 사업분야 ● 경영실적E-LANDE-LAND 의 지식경영● E-LAND 소개● 도입배경 / 비전 / 전략● 지식경영의 구조와 관리조직● BSC / KMS

  • 이랜드 성공적인 경영 전략, 실패 사례 및 문제점
  • E-LAND WAYE-LANDⅠ. E-LAND 소개Ⅱ. 성공적인 경영 전략Ⅲ. 실패 사례 및 문제점Ⅳ. 개선 방안- 지식 경영 및 국내 전략- M&A 및 Re-PositioningINDEX기업 소개Ⅰ.Company History출범1980-1986성장1989-1996성숙1997-19991980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1986 ‘이랜드’ 법인등록1989 아동복사업진출1990 여성캐주얼/시계,주얼리 사업진출1993 매출액 5천억원 달성1994 유통업/식품사업/내의사업 진출1996 호텔산업 진출1997-99 외자유치 성공1998 ERP,BSC 기법도입2000-01 ’CCC

  • [경영사례] 이랜드(E-Land)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사례
  •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2. 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2-1. 지식경영에 대하여Ⅰ.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지식의 필요성Ⅱ. 기업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Ⅲ. 지식의 정의&관점Ⅳ. 지식경영 구축의 단계2-2. 이랜드의 지식경영Ⅰ.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Ⅱ. 이랜드의 지식경영 구조Ⅲ. 이랜드의 정보기술 사례Ⅳ.지식경영 도입효과3. SWOT분석3-1. SWOT분석3-2. 의류시장동향3-3. 시장내에서의 기업의 위치4. 결론* 부록1. E-Land에 대한 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