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윤리의 본질] 마케팅윤리의 개념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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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윤리의 본질] 마케팅윤리의 개념과 범위
목차
[마케팅윤리의 본질] 마케팅윤리의 개념과 범위






목차

* 마케팅윤리의 본질

Ⅰ. 마케팅윤리의 개념

Ⅱ. 마케팅의 현대적 특징

1. 소비자 중심의식
2. 전사적 마케팅의 사고
3. 마케팅의 사회책임성
4. 소비자 복리증진
5. 기업의 적정이윤의 확보

Ⅲ. 마케팅윤리의 범위
본문내용
마케팅윤리의 본질

1. 마케팅윤리의 개념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상품과 서비스의 전달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규정한다.
더 나아가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나 욕구를 이익가득의 목적하에서 고객에게 투입한 기업의 자원, 정책, 재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생산된 것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소비자주권의 중시와 소비자를 위한 경영활동의 총체적 개념이라 규정한다.
이러한 마케팅개념을 규정하면 마케팅윤리(marketing ethics)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용역(service)을 가장 윤리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가격,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효과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따라서 현대적의미의 마케팅윤리는 (1) 대량생산시대의 대량판매의 윤리적 행동규범을 만들고, (2) 소비자중심의 생활수준 향상에 적합한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고, (3) 마케팅부분의 고용윤리를 정립한다. (4) 그리고 윤리적 제품(Ethical production), (5) 윤리적 가격(Ethical price), (6) 윤리적 촉진(Ethical promation), (7) 윤리적 경로(Ethical place) 등을 통하여 판매시너지를 극대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왕이다(Consumer is the King)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본래 비합리적인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어, 대규모 대량생산 시스템의 경제적 실현을 저해하는 폭군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소비재에 대해서는 물론 생산재에 있어서도 볼 수 있다. 특히 소비재는 소규모적인 가정이 주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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