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마케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에 대한 반성과
사회 마케팅(Social Marketing)의 등장 배경
Ⅱ. 사회 마케팅(Social Marketing)의 정의
Ⅲ. 사회 마케팅의 중요성
Ⅳ. 사회 마케팅의 과정
Ⅴ. 사회 마케팅의 과제
Ⅵ. 사회 마케팅 성공사례
- 본문내용
-
Ⅰ.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에 대한 반성과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의 등장 배경
종래의 매니지리얼 마케팅은 이윤추구만을 중시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활동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이윤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두어 매니지리얼 마케팅이 발생시킨 문제점(예컨대, 지나친 顧客迎合에서 오는 낭비, 비고객무시 등)에 대한 반성으로 사회마케팅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사회마케팅의 등장배경은 자본주의의 변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아담스미스(Adam Smith) 이래 금과옥조처럼 준수되어 왔던 자유방임 대신 자율를 위한 정부계획과 통제, 빈부간의 격차를 해소시키기 위한 소득재분배정책과 사회복지정책, 반도덕적․반윤리적 상행위에 대한 법적․행정적 규제의 강화, 단순한 사적 이윤추구단체로서의 기업으로서보다 사회적 기구로서의 기업성격강화, 그리고 윤리성과 사회성과의 조화 및 공정하고 공개적인 경쟁의 보장 등으로 자본주의의 본질이 최근에 와서 현저히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마케팅도 개별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사회의 공공이익을 무시하는 매니지리얼 마케팅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새로운 마케팅을 모색․추구하는 움직임이 급격히 그리고 강력하게 대두되었는데, 사회마케팅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사회 마케팅(Social Marketing)의 정의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이란, 목표 집단에게 사회적 이념∙주장 및 관행의 수용을 증대 하도록 하기 위하여 추구하는 프로그램의 설계∙이행∙통제로서 이는 목표 집단의 반응을 최대화하기 위해 시장세분화, 소비자조사, 개념구성, 의사소통 그리고 조성 및 자극활동이나 교환이론을 활용한다.”
- P. Kotler,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션마케팅3공통) 패션상품의 특성 중 하나인 사회적요인에 따른 수요의변화를 최신예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하나인 가치와만족을 설명하시오0k
- 기업은 이윤추구가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의 등장과 함께이윤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의 일부분을 담당해야 하는 시대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패션마케팅 주관식 서술형
- 관광소비자행동의 환경적 요인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사례, 그에 따른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의 전략 및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