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IBM 플랫폼 전략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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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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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2. IBM의 현재
Ⅱ. 본론
1. IBM의 발전과 위기
2. IBM PC의 전략 수정, 그리고 실패
3. IBM 실패 원인
1) 복잡한 기업구조
2) 지나친 경영구조의 집중화
3) 과도한 R&D 비용의 지출
4) 무시된 소프트웨어 시장의 가능성
4. 실패요인 세부분석
1) 플랫폼을 통해 본 IBM
2) 플랫폼의 흥망성쇠 : IBM & MS
Ⅲ. 결론 ; 요약 및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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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BM PC의 전략 수정, 그리고 실패
IBM PC는 이를 만회하고 기술적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1987년 4월, 기존의 PC/AT의 후속 모델인 PS/2(Personal System/2)라는 컴퓨터를 발표했다. 또한 IBM은 PS/2에 대하여 내부회로, MCA, BIOS 소스 코드 등의 사양공개 원칙을 포기하고 독과점을 선언하는 전략으로 수정한다. 이는 호환기 업체에 큰 충격을 주는 전략이었다. 즉, 다른 호환기 업체에 등을 돌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변경사항 때문에 PS/2는 시장에 이미 표준 규격이나 다름 없을 정도로 널리 퍼진 PC/AT 아키텍처 기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더욱이, 이미 시장에는 IBM PS/2보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성능은 뒤지지 않고, 여기에 호환성까지 더 우수한 여러 제조사의 PC/AT 호환 PC들이 많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굳이 IBM PS/2를 구매할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PC 제조사들은 IBM이 제시하는 표준 모델을 따르기보다는, 인텔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제공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PC/AT 호환 PC의 발전형 제품을 만드는 것이 더 이익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IBM PS/2는 대중화에 실패했고, 이로 인해 PS/2와 함께 보급을 추진하던 OS/2 운영체제 역시 그다지 빛을 보지 못했다. 결국 PS/2는 PC왕국의 체면에 먹칠을 하여 IBM에 상처로 남게 된다. 이후 IBM은 PC시장에서 옛 영광을 되살리지 못하고, 급기야 1989년에는 IBM PC생산을 중단하게 되고 PC시장에서는 더 이상 존재감 없는 상태로 전락하게 된다. 그에 따라 IBM은 단지 호환기 업체에 대한 기술료 만을 수입원으로 챙기는 존재로 바뀌게 되었다. 이에 따라 IBM은 PC시장에서 하락세의 탈출로를 찾지 못하고 인텔의 칩을 내장한 컴팩과 델에 의해서 PC시장의 점유율을 모두 빼앗겨 PC제왕이라는 타이틀에서 물러나야 했다.
이 후에 1994년부터는 PC/AT 아키텍처에 기반한 PC를 다시 생산하기 시작했지만 PC 시장의 주도권은 CPU와 운영체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인텔과 마이크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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