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IBM 플랫폼 전략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2. IBM의 현재
Ⅱ. 본론
1. IBM의 발전과 위기
2. IBM PC의 전략 수정, 그리고 실패
3. IBM 실패 원인
1) 복잡한 기업구조
2) 지나친 경영구조의 집중화
3) 과도한 R&D 비용의 지출
4) 무시된 소프트웨어 시장의 가능성
4. 실패요인 세부분석
1) 플랫폼을 통해 본 IBM
2) 플랫폼의 흥망성쇠 : IBM & MS
Ⅲ. 결론 ; 요약 및 의의
본문내용
2. IBM PC의 전략 수정, 그리고 실패
IBM PC는 이를 만회하고 기술적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1987년 4월, 기존의 PC/AT의 후속 모델인 PS/2(Personal System/2)라는 컴퓨터를 발표했다. 또한 IBM은 PS/2에 대하여 내부회로, MCA, BIOS 소스 코드 등의 사양공개 원칙을 포기하고 독과점을 선언하는 전략으로 수정한다. 이는 호환기 업체에 큰 충격을 주는 전략이었다. 즉, 다른 호환기 업체에 등을 돌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변경사항 때문에 PS/2는 시장에 이미 표준 규격이나 다름 없을 정도로 널리 퍼진 PC/AT 아키텍처 기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더욱이, 이미 시장에는 IBM PS/2보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성능은 뒤지지 않고, 여기에 호환성까지 더 우수한 여러 제조사의 PC/AT 호환 PC들이 많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굳이 IBM PS/2를 구매할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PC 제조사들은 IBM이 제시하는 표준 모델을 따르기보다는, 인텔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제공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PC/AT 호환 PC의 발전형 제품을 만드는 것이 더 이익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IBM PS/2는 대중화에 실패했고, 이로 인해 PS/2와 함께 보급을 추진하던 OS/2 운영체제 역시 그다지 빛을 보지 못했다. 결국 PS/2는 PC왕국의 체면에 먹칠을 하여 IBM에 상처로 남게 된다. 이후 IBM은 PC시장에서 옛 영광을 되살리지 못하고, 급기야 1989년에는 IBM PC생산을 중단하게 되고 PC시장에서는 더 이상 존재감 없는 상태로 전락하게 된다. 그에 따라 IBM은 단지 호환기 업체에 대한 기술료 만을 수입원으로 챙기는 존재로 바뀌게 되었다. 이에 따라 IBM은 PC시장에서 하락세의 탈출로를 찾지 못하고 인텔의 칩을 내장한 컴팩과 델에 의해서 PC시장의 점유율을 모두 빼앗겨 PC제왕이라는 타이틀에서 물러나야 했다.
이 후에 1994년부터는 PC/AT 아키텍처에 기반한 PC를 다시 생산하기 시작했지만 PC 시장의 주도권은 CPU와 운영체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인텔과 마이크로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t와 경영혁신] 스마트폰과 App Economy
  • 전략구글의 야심찬 행보매일 6만대 이상의 OS탑재 휴대폰출시무료 오픈라이센스 정책6. 앞으로의 전망2010년 12월 14일IT와 경영혁신 3조OS의 동향336. 앞으로의 전망2010년 12월 14일IT와 경영혁신 3조OS의 동향346. 앞으로의 전망2010년 12월 14일IT와 경영혁신 3조산업의 동향통신사업자가 서비스를 주도하는 중앙집중 형에서 사업자와 무관하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분산 형으로의 변화단말기 전쟁에서 플랫폼과 양질의 컨텐츠 제공 전쟁

  • [경영조직] 기업의 관리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 , 2002.아서R.펠박사, 직원을 부리는 보스-인재를 디자인하는 리더, 시대의창, 2001.정준화, 경영학원론, 世經社, 2001.정헌석, 기업은 왜 망하는가?(성공경영에의 지름길), 明經社, 2000.제임스 더니건,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 세종서적, 1999.천명섭, 경영조직론, 세영사, 1993.http://kasba.dure.net/pds/kmr/ 한국 경영 사례 연구원 (2003.05.11)http://mis.kr21.net/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2003.05.11)http://www.seri.org/forum/000380/ 경영사례연구회 (2003.05.11)2

  • 제록스 경영혁신
  • 전략적 커뮤니티 형성, 둘째 환경 친화적인 기업이미지 만들기 이렇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1) 전략적 커뮤니티: 트랜지션 얼라이언스 형성- 새로운 경쟁 환경에 유연히 대처하고, 신기술을 전사적으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다국적기업으로서 기존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경쟁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보다 새로운 기술과 경쟁 역량을 전사적으로 갖출 수 있게 한다-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서종구, “중소기업의 무역 활성화를 위한 전자무역 활용방안”, 숭실대 국제통상대학원, 2005심상렬, “인터넷무역의 성공전략”, 한국무역정보통신, 2006안병수,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 및 전망”, 「e-commerce통권 39」,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윤봉주ㆍ정분도, “무역거래 전자화에 따른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4권 제2호, pp.473-495 한국통상정보학회, 2012이상록, “21세기 글로벌

  • ERP(전사적자원관리) 개념및 기대효과,도입성공전략과 ERP 구축 성공사례분석
  • 전략을 짜는데 바로 “수익성제고, 납기준수, 생산성 향상”이다. 이러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10가지 과제가 있었는데 그 과제는 아래와 같다1) 원가 및 생산비용을 고려한 생산계획2)최적의 재고유지를 통한 재고유지비용의 감소3) 고객에생산변경에대한신속한대응체계4) 생산계획기반의납기약속5) 생산계획기반의신속한납기회신6)통합된계획기반의모든주문의납기준수7) 제약 조건하의 최적의 생산계획 수립을 통한 생산성 향상8) 적정 재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