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애플 경영 전략 수집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Analysis
3. Recommendation
4. Conclusion
-참고자료-
본문내용
Apple Comouter,
1. Introduction
1)기업 역사
애플컴퓨터는 1976년 Steve Jobs와 Stephen Wozniak에 의하여 1976년 설립된 회사로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어냈다. 잡스의 창고안에서 Apple 1 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후 이 컴퓨터로 그들은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게 되고 1977년 1월, A.C. Markkula를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정식 회사 설립을 하였다.

2)기업 사명 및 Vision
애플은 처음 기업을 설립시부터 도전정신을 중시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기업이었다. 설립자인 스티브잡스와 스테펜 워즈니악의 “좀더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보자”는 엔지니어적 호기심과 목표를 통해 애플이라는 회사가 탄생한 것이다. 애플의 기업사명은 “Change the world by bringing computer to masses"였다. 이 기업 사명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우선 그들의 비즈니스 도메인이 단순히 Personal Computer를 만드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pc를 대중에게 보급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괄적 의미의 비즈니스 도메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애플은 자신들의 회사와 조직을 ”Apple Corporation"이라 부르지 않고 “Apple Campus"라고 불렀는데, 이처럼 Apple은 그 당시 경쟁 기업인 IBM, HP, AT&T에 비해 매우 자유주의적이고 탈 조직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기업의 전략행위는 기업을 둘러싼 복잡다단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고 생존하여 더 나은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전략은 그 기업이 처한 상황을 얼마나 정확히 분석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환경의 변화까지도 치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외부적 환경요인과 내부적 자원능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져야만 차별화된 가치사슬의 창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훌륭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환경의 변화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Apple의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예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STRATEGIC MANAGEMENT and BUSINESS POLICY
http://mail.applecomputer.co.kr/developer/business/case/index.html
http://www.maclink.co.kr
http://user.chollian.net/~dretorea/
http://www.chollian.net/~whyoun/apple1.html
http://user.chollian.net/~spix/intro.html
http://www.dhiltd.co.kr/korean/sabo/9910/16.html
http://www.applelust.com/oped/All_Mac_Considered/Archives/carson_empire2_015.shtml
http://www.dailyimac.com/articles/opinion/columns/advocate/dotbreak.html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nytimes.com/2001/07/12/business/companies/12SCEN.html
http://biz.yahoo.com/ms/001012/3757.html
http://www.gartner.co.kr/
http://news.excite.com/news/ap/001018/21/earns-microsoft
http://www.businessweek.com/bwdaily/dnflash/oct2000/nf20001011_790.htm http://www.electricnews.net/news.html?code=271648
http://dailynews.yahoo.com/h/zd/20001011/tc/ms_looks_homeward_with_mac_office_1.htm http://www.pcworld.com/news/article.asp?aid=31541
http://pc.howow.com/howpc/199903/internet/10a.htm
http://user.chollian.net/~y2000/comhistory/n232.htm
http://www.chosun.co.kr/good/970315/net.html
http://www.globalreview.com/silicon/index.html
http://pc.howow.com/howpc/199702/moniter/031.htmlTECHNOLOGY
http://nwk.joongang.co.kr/200012/459/nw459007.html
http://pc.howow.com/howpc/199709/special/03.html
http://myhome.hananet.net/~madeweb/apple1.html
http://user.chollian.net/~y2000/comhistory/n232.htm
http://news.cnet.com/news/0-1006-200-2770550.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 전자 마케팅 분석
  • 전략(해외진출사례)1. 아시아(중국)LG전자는 1993년 10월 한국 기업 최초로 혜주에 생산 법인을 설립한 이후 본격적인 현지 경영체계를 도입하여 95년 중국지주회사 설립에 이은 지속적인 투자로 현재 14개의 생산 법인과 1개의 연구 법인을 두고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지향해왔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광스토리지, 프로젝션, TV 등이 점유율 1위이고, 전자레인지, CDMA 단말기, 에어컨, 세탁기 등이 3위안에 들어가면서 높은 시장 지배력을 유지해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자료를 읽어내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수많은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지만 그 자료들을 관통하는 패턴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의 홍수 속에 있으면서도 자료라는 나무만을 보지 자료들이 이루는 숲을 볼 수 있을 만큼 자료에서 거리를 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경영자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패턴을 읽고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개념적 사고라고 하면 마치 행동에서 유리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

  • [경영사례] 애플과 스티브잡스
  • 애플은 파이낸셜타임즈가 선정하는 글로벌 500대 기업에 159위로 5년만에 화려하게 복귀했다.이러한 성공뒤에는 애플의 공동 창업자이자 현직 CEO인 스티브 잡스의 아이디어와 제품관리, 그리고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여 성장시켜 나가는 방향설정에 있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Keywords: 제품관리, 마케팅 전략, 브랜드 관리, 경영혁신, 기업 부활1. 서론2005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940명의 고위 경영자를 상대로 한 조사결과를 보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수집처리전달의 네트워크(network)를 조직할 때, 경영정보 시스템이 나타나게 된다.3. MIS거래처리시스템(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경영지원시스템(MSS:Management Support System)분산의사결정시스템(DDMS:Distributed Decision Making System)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Decision Supporting System)전략정보시스템(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전문가시스템(ES:Expert System)전자자료처리시스템(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정보보고시스템(IRS:Infomation Reporting System)중역정보시스템(EI

  • 네이버 nhn회사 소개와 경영전략 분석0k
  • 않는다. 그 대표적인 기업이 빌게이트가 세운마이크로 소프트회사인 것이다. 따라서 네이버 경영진의 열린 사고와 열린 경영으로 고객과 회사가 상생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참고자료김철현, 2011. 미투데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박진형, 2011, 연합뉴스, 네이버 검색시장 점유율 61%네이버 사업정보 : http://www.nhncorp.com/ 네이버 마케팅정보 : http://story.naver.com/ 네이버 광고비용정보 : http://www.dnad.co.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