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계론] 싱가폴전자정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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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정부의 비전과 목표
(1) 연도별로 본 정보화 정책
2.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구체적계획체계
1) IT 2000 Masterplan (1991)
2) 싱가포르 one
3) Infocomm 21 Masterplan(2000)
4) 최상의 전자정부 구현 추진계획
3.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구조의 확충
1) 정보통신 인프라 확충
2) 정보의 공유
3) 법․제도적 기반의 정비
4.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전자적 행정서비스 개발
5.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국민의 보편적 접근 보장
6.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조직체계
7. 시사점

본문내용
1. 전자정부의 비전과 목표

싱가포르는 그동안 국가전산원(NCB) 주도하에 21세기형 고도정보화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수립하고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와 계획, 지원아래 민간부문과 공동으로 광대역 멀티미디어 통신망을 구축하고 각종 첨단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1991년 8월 세계 최초의 범국가적 정보화 계획이라 할 수 있는 “IT 2000”을 수립한 이후 행정․교육․산업․복지․관광 등 다양한 분야별로 정보기술을 응용한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법․제도를 정비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보화 시책을 펼쳐 왔다.
이처럼 싱가포르 정부는 국가정보화 전략의 맥락에서 정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여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부문의 정보화 추진에 주력하여 왔다. 또한 정보화를 통한 고객중심의 전자정부 구현을 지향하고 있으며, “e-Citizen Centre”라는 단일 창구를 통한 종합적인 행정서비스 제공 및 보편적인 서비스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에서는 전자정부 구현과 관련하여 통합적인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싱가포르는 전자적 행정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2010년까지 E-Business 중심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중이다. 특히 정보화를 통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을 넘어 21세기의 초일류국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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