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동양제과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기업 개요
2. 기업 현황
3. 해외진출과정
Ⅱ. 본 론
1. 해외직접투자동기
2. 해오직접투자과정
3. 성과분석
1) 중국
- 전 략
- 성 과
2) 러시아 - 전 략
- 성 과
3) 베트남
- 전 략
- 성 과
4. 해위직접투자 이론
1) 독점적 우위론
2) 입지특유 우위론
Ⅲ. 결 론
- 본문내용
-
2) 마케팅 믹스
: 기업이 목표시장에서 원하는 세일즈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사용하는 제어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믹스
3) 4P 전략
① Product
오리온은 위와 같은 STP전략을 바탕으로 중국의 각 지역별로 전 연령층에 대해 ‘좋은 친구’라는 친근감이라는 컨셉으로 시장에 접근하게 된다. 중국 초창기 진출 전략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마케팅 담당자의 메모를 살펴보자.
- 컬러 마케팅
: 중국인은 붉은 색을 선호한다.
예) 중국의 오성 홍기
중국집은 붉은색으로 장식
따라서 초코파이 포장지 색을 붉은 색으로 바꾼다
실제 오리온은 1993년 초코파이의 포장지 색을 붉은 색으로 바꾸고 1994년
상품명을 중국어로 좋은 친구를 뜻하는 ‘好丽友(하오리요우)’로 정함으로써 차별화된 브랜드로 중국인들에게 정서적으로 접근한다.
② Price
초코파이의 가격은 개당 1.3위엔에서 1.5위엔 사이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하지만 개별 판매의 형식보다는 패키지 형태의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초코파이는 중국에서 아직 고급 제품으로 인식된다. 중국 사람들에게 초코파이가 예식장 선물용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끈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③ Place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 진출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바로 유통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1995년 9월 초코파이는 부산에서 홍콩 산토우항을 거쳐 중국의 각 대리점으로 이어지는 유통망을 구축한다. 하지만 중국 특유의 고온다습한 기후와 유통과정에서 8개월이라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면서 제품 변질이라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오리온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기후에 견딜 수 있는 새로운 포장 기술을 발명했고 동시에 중국 현지에서 초코파이를 생산할 계획을 세우고 1997년 5월 오리온 현지 공장을 완공한다.
하지만 유통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중국은 외상거래가 일반시 되어 있어 생산이 매출로 바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오리온은 여러 지역에 주요 대리점들과 독점 거래를 체결함으로써 선금거래를 안착시키고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잘 활용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heesoo9***
(2014.04.09 17:31: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