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동양제과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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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기업 개요
2. 기업 현황
3. 해외진출과정

Ⅱ. 본 론
1. 해외직접투자동기
2. 해오직접투자과정
3. 성과분석
1) 중국
- 전 략
- 성 과
2) 러시아 - 전 략
- 성 과
3) 베트남
- 전 략
- 성 과
4. 해위직접투자 이론
1) 독점적 우위론
2) 입지특유 우위론
Ⅲ. 결 론
본문내용

2) 마케팅 믹스
: 기업이 목표시장에서 원하는 세일즈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사용하는 제어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믹스

3) 4P 전략

① Product
오리온은 위와 같은 STP전략을 바탕으로 중국의 각 지역별로 전 연령층에 대해 ‘좋은 친구’라는 친근감이라는 컨셉으로 시장에 접근하게 된다. 중국 초창기 진출 전략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마케팅 담당자의 메모를 살펴보자.

- 컬러 마케팅
: 중국인은 붉은 색을 선호한다.
예) 중국의 오성 홍기
중국집은 붉은색으로 장식
따라서 초코파이 포장지 색을 붉은 색으로 바꾼다

실제 오리온은 1993년 초코파이의 포장지 색을 붉은 색으로 바꾸고 1994년
상품명을 중국어로 좋은 친구를 뜻하는 ‘好丽友(하오리요우)’로 정함으로써 차별화된 브랜드로 중국인들에게 정서적으로 접근한다.

② Price
초코파이의 가격은 개당 1.3위엔에서 1.5위엔 사이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하지만 개별 판매의 형식보다는 패키지 형태의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초코파이는 중국에서 아직 고급 제품으로 인식된다. 중국 사람들에게 초코파이가 예식장 선물용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끈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③ Place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 진출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바로 유통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1995년 9월 초코파이는 부산에서 홍콩 산토우항을 거쳐 중국의 각 대리점으로 이어지는 유통망을 구축한다. 하지만 중국 특유의 고온다습한 기후와 유통과정에서 8개월이라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면서 제품 변질이라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오리온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기후에 견딜 수 있는 새로운 포장 기술을 발명했고 동시에 중국 현지에서 초코파이를 생산할 계획을 세우고 1997년 5월 오리온 현지 공장을 완공한다.
하지만 유통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중국은 외상거래가 일반시 되어 있어 생산이 매출로 바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오리온은 여러 지역에 주요 대리점들과 독점 거래를 체결함으로써 선금거래를 안착시키고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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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활용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heesoo9***
    (2014.04.09 17: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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