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감성마케팅의 활용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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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2. 본론

(1) 감성마케팅이란?

(2) 현재 감성마케팅의 활용정도

(3) 감성마케팅의 사례

➀시각(컬러) 마케팅

➁청각(음악, 시즐)마케팅

➂후각(향기, 냄새)마케팅

➃미각마케팅

➄촉각마케팅

3. 결론

감성마케팅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➀시각(컬러) 마케팅
컬러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색이 중심이 된 마케팅 기법으로 상품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 이미지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오감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정보를 전달받고 가장 민감한 점을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를 이용한 최근 유명한 사례로서는 모모로 디자인이 있습니다. 디자인과 유행에 민감한 여성 고객들에게 강하지 않은 색감을 사용하여 편안함을 주고, 어렸을 때 사용했던 문구들을 분홍색을 사용하거나, 순수한 모습의 캐릭터를 넣음으로써 소녀의 감성으로 연결시켰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의 일환으로 제작 웹툰인 토닥을 연재하면서 고객과 감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면서 모모로 디자인의 문구를 산 사람들이 더욱 캐릭터에 대해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이 되었습니다.. 특히 문구와 같은 저관여 제품들은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탐색기관이 짧고 정보탐색이 내적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이 유리하게 되고 모모로 디자인은 이러한 면을 잘 파고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각(컬러) 마케팅의 사례를 바로 포카리스웨트입니다. 포카리스웨트의 핵심 가치제안은 바로 스포츠음료로서 갈증해소에 있습니다. 갈증해소 만족에 대한 경험을 상기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이 여름이라고 느껴질 만한 짧은 옷들을 배우들이 입고 나오고, 시원함을 보여주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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