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시아나 항공의 전략적 제휴와 경쟁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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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기업소개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제휴
● 아시아나항공의 현재 상황
●스타얼라이언스 소개
● 대한항공의 현재 상황
□ 결론
1. 회원사간 협력 강화
2. 생산성 및 비용 경쟁력 확보
본문내용
(1) 직접복제
- 항공사의 경우 노선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히 노선 확대를 복제하는 것은 모방하기 쉽지만,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전략적 제휴는 사회적 복잡성과 인과적 모호성으로 인해 제휴관계를 모방하기 쉽지 않으며 이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 할 수 있다.

(2) 대체재
- 단독행동: 항공사의 특성상 단독행동으로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은 무모한 행동이다. 노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항공사와의 협력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독행동은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의 대체재가 되기 힘들며, 단독행동을 한다면 경쟁열위에 처하게 될 것이다.

- 기업인수: 항공사간의 합병으로 인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면 경쟁우위를 창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는 비행기 기종이나 사업모델이 유사했던 모리스에어와 합병하면서 미국 서부에 안정적으로 진출하는 발판을 가졌다. 또한 모리스에어는 사우스웨스트를 성장모델로 삼았기 떄문에 회사문화도 비슷했다. 반대로 기업간의 문화가 다르고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합병으로 인해 플러스가 아닌 마이너스가 될 것이다. 미국의 텍사스에어는 강력한 M&A머신이었다. 콘티넨탈 등 서너개의 중대형 항공사를 흡수하면서 한 때 미국내 최대항공사 그룹으로 이름을 떨쳤다. 그러나 항공사별로 너무나 다르고 많은 기종을 보유하면서 문제가 발생했고, 여러 기업간의 회사문화 또한 달라서 기업간의 합병이 독이 되었다.

4. 조직
계약과 법적 처벌- 경영상의 의사결정이나 의견의 반영을 위한 계약 및 법적 차원에서의 관리
계약과 법적 처벌의 제도적 차원의 관계에서 점차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 제휴→가치있고, 희소하며, 모방하기 힘든 전략적 경쟁우위 창출.
□ 결론
1. 회원사간 협력 강화
- Star Alliance 가입 이후 아시아나 항공은 2003년에 유나이티드 항공, 타이 항공 및 에어 캐나다의 3개 회원사와 신규 평면공유를 개시하였고, 기존의 전일본공수를 포함하여 현재 4개 회원사와 평면공유를 실시하고 있다. Star Alliance 가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전 회원사와의 조속한 편명공유 제휴 구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기타 다양한 부문의 협력 또한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2. 생산성 및 비용 경쟁력 확보
- IATA 요금 자유화와 항공운송의 규제완화는 항공시간 경쟁을 심화시켰다. 이러한 경쟁 환경 하에서는 수익성 확보를 위해 비용을 최소화해야하며, 수입을 극대화해야 한다. 아시아나 항공은 Star Alliance 내의 각종 비용 절감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함과 동시에 회원사간 공유되는 각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과학적인 전략을 수립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진 회원사들의 높은 서비스 품질 표준을 도입하고 경영 노하우를 습득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영기반을 강화할 수 있다.

3. 제휴관계에 대한 법령의 제도화
- 항공사간 제휴 관계를 제도화하여 명확한 책임과 공식적인 지위를 부여하여 자의적으로 그 관계를 없애 버리지 못하도록 한다. 항공사간 제휴관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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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 qomqom1***
    (2011.11.16 11: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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