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 사례 연구-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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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 소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 기업 선정 동기

Ⅱ. 본 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
1) 시장상황
2) 전략적 제휴 동기
3) 전략적 제휴 목적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
3. 항공사 전략적 제휴 유형
1) 스카이팀 제휴 유형
2) 스타 얼라이언스 제휴 유형

Ⅲ. 결 론
1. 전략적 제휴의 성과
2. 시사점 및 향후 전망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

1) 시장상황
세계시장 63%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주요 3대 항공사 제휴 그룹인 스카이팀, 원월드, 스타얼라이언스가 항공운송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회원사들은 항공사 제휴 그룹을 통하여 각 사의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회원 항공사들은 다른 회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경영 측면의 이익 또한 이끌어 내고 있다. 항공사 산업에서의 역동성과 경제 침체 및 2002년 9/11 테러로 인한 항공 업계의 위기와 미국 항공업계의 규제완화 이후 항공사간의 경쟁형태는 민영화를 가속화시켰으며 항공사들 간의 세계화 열망은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제휴와 제휴 그룹은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국제 교역량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 전략적 제휴 동기
(1) 항공사에 대한 규제완화
1970년대 중반까지 계속 되어온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규제강화는 항공운송사 규제완화법이 붕괴된 미국을 중심으로 점차 규제를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항공규제 완화정책의 내용은 노선참가의 자유화, 운항자격 제한의 철폐, 운임의 자유화로 나눌 수 있으며, 점차 유럽 및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2) 시장접근의 확대
아시아나의 경우에 1990년 초부터 동경 나리타 공항에 운항하는 모든 항공사들은 슬롯의 제한을 받고 있었다. 그런 이유로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과 같은 많은 운항회수를 가진 항공사들과의 경쟁에서 매우 불리한 상황에 처해있었다. 이러한 운항 회수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아시아나 항공은 자사의 한일간 항공편과 전 일본 공수 항공의 국내선을 연결하는 연계 제휴협정을 체결하여 승객들이 서울에서 오사카, 후쿠오카 및 히로시마를 거쳐 하네다 공항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아시아나항공 www.flyasiana.com
- 대한항공 kr.koreanair.com
- 스타 얼라이언스 www.staralliance.com
- 스카이팀 www.skyteam.com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riss.kr
-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 학위논문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성과 분석과 향후 추진방향 :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2004.02
- 블로그 (http://ijcho.com/)
- http://namjangwoo.blog.me/10080907510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21016000048&cid=7113010000000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803000301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3 (구본기)-학술저널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효과 분석을 통한 국내 항공사의 향후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 아시아나 항공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2005(황규희)
- YTN뉴스 경쟁 속 협력 항공 삼국지,
http://www.ytn.co.kr/_ln/0102_201201220244163644
- WOW한국경제 항공업계 동맹 강화‥승객 서비스 향상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03270266&arttype=V
- MK경제 이익 많은 대한항공, 이익률 높은 아시아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33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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