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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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미래교육의 전망

1) 미래교육의 전망

2) 참고자료 - 메가트렌드

2. 평생교육

1) 정의
2) 전제
3) 영역
4) 목적
5) 한국의 평생교육
- 학점은행제
- 사이버대학

6) 해외의 평생교육
본문내용
2) 사이버대학 신입생 현황
사이버대학 제도 도입 초기에는 학생 모집이 얼마나 되고, 그 구성은 어떠한가가 중요한 자료이며, 이는 사이버대학의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사이버대학의 등록 현황을 특성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1) 연령별 현황
2004학년도의 사이버대학 등록생의 주된 연령층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20대~30대이며, 총 등록인원 1만 459명 중 30대가 36.2%로 가장 높았다.

<표 7> 사이버대학의 연령별 등록생 분포 비율
(단위 : 명, %)
연도별
등록인원
등록생 분포 비율
10대
20대 초반
20대 후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2002
9,920
2.3
21.6
23.6
33.9
15.2
3.1
0.3
2003
10,987
2.3
15.5
19.7
39.0
19.4
3.8
0.3
2004
10,459
1.4
14.7
18.2
36.2
19.7
4.2
5.5

자료 : 2004 교육정보화백서, 교육인적부, 2005.

또한 학령기를 지난 20대 후반 이상의 연령이 전체의 83.9%를 차지하였다. 경제적 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고등교육 수학 기회를 상실한 성인들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사이버대학이 평생교육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여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학력별 현황
2004학년도 등록생의 학력은 고졸 74.2%, 검정고시 11.3%, 전문대졸 6.9%, 대학졸 6.6%, 대학원졸 1.2%로 전체 85.5%가 전문대학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 이중에서 고졸학력자(검정고시 포함)는 90.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사이버대학 제도의 도입으로 과거 고등교육의 기회를 접하지 못한 성인 학습자가 고등교육 기회를 접할 수 있는 통로가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직장인이나 성인들의 재교육 역할은 아직까지 만족할만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교육 관련 교과목을 개설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사이버대학의 학력별 등록생 분포 비율
참고문헌
<출처 및 참고문헌>

평생교육론 한숭희지음 학지사
평생교육백서 2008 평생교육진흥원
미래교육 메가트렌드 네이버지식in 작성자harmsen
곽덕훈(2001). 사이버대학과 교육인프라. 교육마당21
교육인적자원부(2003~2005). 2002~2004년 교육정보화백서
구자영(2002). 사이버대학의 운영현황과 활성화 방안.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희(2001). 사이버 대학의 정책방향. 대학교육
한국디지털대학교 http://www.kdu.edu/
서울디지털대학교 http://www.sdu.ac.kr/
경희사이버대학교 http://www.khcu.ac.kr/
대구사이버대학교 http://www.dcu.ac.kr/
한국사이버대학교 http://www.kcu.ac/
원광디지털대학교 http://wdu.ac.kr/
열린사이버대학교 http://www.oc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http://www.knou.ac.kr/
미국 Pheonix대학 http://www.uophx.edu/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http://www.wgu.edu/
California Vertual University http://http://www.cvc.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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