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마케팅 환경과 제품의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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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4장 마케팅 환경
기업의 미시적 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환경요소들의 상호관련성
-마케팅환경에 대한 대응
본문내용
4장. 마케팅 환경

기업의 마케팅 환경은 표적시장과 성공적인 거래관계를 개발 .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요소와 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시적 환경은 고객, 기업자체, 마케팅경로기업, 고객시장 그리고 보다 넓은 범위의 공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 가까이에 있는 요소와 세력을 말한다.

거시적 환경은 인구 통계적, 경제적, 자연적, 기술적, 정치적, 경쟁자 그리고 문화적 세력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큰 사회적 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기업
   마케팅 관리자는 최고경영자와 기업이 여러 부서와 긴밀히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공급업자
   공급업자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함에 있어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기업 또는 개인을 말한다.

3. 마케팅 중개기관
   마케팅 중계기관이란 기업이 제품을 최종구매자에게 촉진 판매 그리고 유통시키는 것을 지원하는 전문화된 공급업자를 말한다.
(1) 수송시스템
(2) 마케팅 서비스 대행사
(3) 금융중개기관



[문화적 환경의 예]
베트남- 베트남에서의 LG생활건강의 드봉이 베트남에 진출하는 시기가 김남주,장동건이 주연한<모델>이라는 드라마가 베트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시기와 맞았고 당시 LG생활건강의 라끄베르 선전을 김남주가 하고 있었고 현지상황을 알게된 LG생활건강에서는 김남주를 베트남에 초청해서 쇼케이트 행사를 갖는 등의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에 활용. 현재 LG생활건강의 드봉 브랜드는 한류마케팅에 힘입어 베트남 지역에서 국민브랜드로 자리잡음.

중국- 한류열풍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중국 동남아에 이어 미국시장에 진출한 잎스코스메틱중국, 동남아, 몽골 등 우리나라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나라를 공략, 화장품은 단지 제품만을 파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문화를 파는 것이기 때문에 월드컵을 계기로 높아진 한류열풍을 활용한 것이 주효,

삼성전자가 안재욱을 모델로 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활동으로 주목을 받음, 삼성전자는 가격경쟁이 치열한PC모니터시장에서 PC의 주요구매층인20-30대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한국연예인 안재욱을 모델로 기용, 그 결과 중국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개선 뿐 아니라 매출증가에도 상당한 효과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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