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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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소개 ------------------ 2
1) 기업 개요 (선정 이유) 2) 연혁
3) 비전과 미션 4) 조직도
5) 사업 분야 6) 수상 ․ 상징
7) 현황
Ⅱ. 기업 환경 ------------------ 10
1)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2) 경영 활동
(1) 윤리 경영 (2) 환경 경영
(3) 투명 경영 (4) 상생 경영
(5) 사회 공헌
3) 기업 가치
Ⅲ. 인사 제도 ------------------ 18
1) 인사 철학 2) 인재상
3) 인사 제도 4) 인재 양성
5) 평가 6) 보상 및 복지 후생
7) 노사 화합
Ⅳ. 경쟁사 분석 ---------------- 25
Ⅴ. 결론(참고문헌) ------------- 32
본문내용
전문성에 입각한 교육조직 운영
대한항공의 교육은 경영관리, 조직 활성화, 서비스, 외국어, 정보화 분야를 전 직원에게 전파하는 교육부문과 직종별 전문훈련을 담당하는 훈련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훈련 조직을 회사의 전체 교육을 총괄하고 운영하는 인력개발센터와 객실, 정비, 운항, 여객, 화물 등 각 사업 분야별 직무 전문 훈련을 수행하는 훈련원으로 나누어 유기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또한 숙박 교육을 위하여 인력개발센터(서울시 등촌동)와 종합연수원(용인시 기흥읍)을 운영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직무 훈련을 위해 객실, 정비, 운항 훈련원 내에 연수 및 실습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 핵심 글로벌 인력의 육성 전략
대한항공은 2003년부터 상무급 임원들을 대상으로 서울대 경영대학과 공동 개발한 맞춤식 MBA 프로그램인 KEDP(대한항공 임원 경영능력 향상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 과정은 임원들이 약 3개월간 현업에서 배제되어 수업에만 전념하는 필수이수과정으로써,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론 교육, 임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중심의 케이스 스터디 그리고 현업 개선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매년 10여 명의 사내 핵심 인력을 선발하여 국내외 유수 MBA과정을 이수하도록 하는 등 미래의 리더 육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서비스 교육의 표준화
여객, 화물, 운항, 객실, 정비 등 항공 산업의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주도해 온 대한항공은 항공업계와 서비스업계에 역할 모델을 제시하는 선도자로서 서비스 교육을 표준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전 지역에서 고객에게 동일한 내용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현장부서의 일선 직원뿐 아니라, 이들을 관리하는 관리자급에도 동일한 서비스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서비스의 상하 일체화를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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