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래전부터 항공 산업이 발전한 선진국을 상대로 짧은 역사의 대한항공이 오히려 더 눈부신 성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을 체계화되고 조직적인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보고 이를 조사 및 분석해 보려고 한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 3
2. 기업 소개 ‧‧‧‧‧‧‧‧‧‧‧‧‧‧‧‧‧‧‧‧‧‧‧‧‧‧‧‧‧‧‧‧‧‧‧‧‧‧‧‧ 3

Ⅱ. 본론

1. 상황분석 1
가. 항공 시장 상황 분석 ‧‧‧‧‧‧‧‧‧‧‧‧‧‧‧‧‧‧‧‧‧‧‧‧‧‧‧‧‧‧ 8
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분석 ‧‧‧‧‧‧‧‧‧‧‧‧‧‧‧‧‧‧‧‧‧‧‧‧ 10
다. 대한항공 소비자 만족도 분석 ‧‧‧‧‧‧‧‧‧‧‧‧‧‧‧‧‧‧‧‧‧‧‧‧ 14
라. 경쟁사 분석 ‧‧‧‧‧‧‧‧‧‧‧‧‧‧‧‧‧‧‧‧‧‧‧‧‧‧‧‧‧‧‧‧‧‧‧‧‧ 16

2. 상황분석 2
가. 4P전략 분석 ‧‧‧‧‧‧‧‧‧‧‧‧‧‧‧‧‧‧‧‧‧‧‧‧‧‧‧‧‧‧‧‧‧‧‧‧ 18
나. STP 분석 ‧‧‧‧‧‧‧‧‧‧‧‧‧‧‧‧‧‧‧‧‧‧‧‧‧‧‧‧‧‧‧‧‧‧‧‧‧‧ 21
다. SWOT 분석 ‧‧‧‧‧‧‧‧‧‧‧‧‧‧‧‧‧‧‧‧‧‧‧‧‧‧‧‧‧‧‧‧‧‧‧‧ 25

3. 상황분석 3
가. 광고매체의 유형과 특성 ‧‧‧‧‧‧‧‧‧‧‧‧‧‧‧‧‧‧‧‧‧‧‧‧‧‧‧ 29
나. 현 송출중인 광고 분석 ‧‧‧‧‧‧‧‧‧‧‧‧‧‧‧‧‧‧‧‧‧‧‧‧‧‧‧‧ 30
다. 현 광고의 평가와 성공요인 ‧‧‧‧‧‧‧‧‧‧‧‧‧‧‧‧‧‧‧‧‧‧‧‧‧ 31

Ⅲ. 결론
1. 요약 및 정리 ‧‧‧‧‧‧‧‧‧‧‧‧‧‧‧‧‧‧‧‧‧‧‧‧‧‧‧‧‧‧‧‧‧‧‧‧‧ 32
본문내용
물론 한성항공이나 제주 항공만큼 파격적은 아니겠지만 운임료를 줄일 것이며 위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기존의 대형항공기인 제트엔진을 사용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안전성에서 더 우세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항공기를 탈 때 가장우선시 하다는 것은 안전이므로 조금 더 주고서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이용하는 고객은 분명 있다. 기존 항공사와 지역항공사는 모두 활성화 되어 앞으로 항공시장에서는 서로 경쟁하면서 질 높은 고객만족을 추구할 수 있고 그로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나 더 높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분석

브랜드(Brand)란 어떤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들을 다른 판매자의 상품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붙인 이름, 문자. 기호, 도형 또는 이들의 결합으로 된 것을 말한다. 이러한 브랜드는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가치를 가지게 되는데 이를 브랜드 자산이라 한다.
현대로 오면서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기업은 자사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최대한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 포지셔닝 하여 총제적으로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조해 낸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증대 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 파워가 높아진다는 의미는 기업이 고객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관리 등을 철저하게 펼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한 항공도 안전을 전제로 한 고객 최우선주의를 실현하는 ‘오퍼레이셔널 엑설런스(Operational Excellence)’ 항공사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다.
참고문헌
•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2006
• 윤선영, 판촉 광고 이벤트, 2005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 한국능률 컨설팅 홈페이지 http://csnet.co.kr
◦ 한국방송 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 한국경제, [새로운 지평을 열자] 항공사 '선의의 경쟁' 통해 세계 최고수준 서비스, 2006.10.11
◦ 노컷뉴스, 대한항공 잇따른 기체결함으로 승객들 불안, 2006.09.26
◦ 헤럴드 생생뉴스 생활/문화, 대한항공, ‘취항 예고 광고’ 화제, 2006.08.29
◦ 문화일보,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운송기업 ‘대한항공 1위’, 2006.10.14
◦ 파이낸셜 뉴스, 대한항공 아시아 최고 항공사, 2006.10.10

◦ www.blog.naver.com
◦ www.naver.com
◦ www.empa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대한항공 소개(1) 기업개요(2) 비전 및 미션(3) 경영목표(4) 규모2. 환경 분석(1) 항공서비스의 본질(2) 외부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STP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마케팅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

  • 대한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대한항공 기업분석및 대한항공 새로운 마케팅,서비스전략 제안(vs 에어아시아 전략과 비교분석)
  • 항공운송사업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등109,57494%기타사업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7,5506%총계117,124100%4) 실적분석 대한항공 수입실적출처:대한항공(2013) 대한항공 수송실적출처:대한항공(2013)2. 보고서 소개대한항공을 중심으로 현재 항공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과 대한항공의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여 경쟁사들에 대비해 대한항공이 향후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 할지 연구해보고 나아가 항공 산업이 발전하

  • [경영학] [경영학원론]대한항공(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 대한항공 내부분석1.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2. 고객만족도3. 마케팅(1) New CI(2) 유니폼의 명품화(3) SKY TEAM(4) PPL과 문화마케팅Ⅳ. 대한항공 외부분석1. 신규 진입자의 위협2. 공급자의 교섭력3. 대체재4. 구매자의 교섭력5. 기존 기업과의 경쟁Ⅴ. 결 론1. 대한항공의 미래2. 기업분석의 한계점대한항공 (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Ⅰ. 선정 이유첫 번째로 선호도이다. 우리나라 기업 중 분야별 사업으로 세계 5위권 안에 드는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전략연구]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아시아나항공과 비교분석)
  • 목차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2. 대한항공 기업소개3. 대한항공 SWOT분석대한항공 SWOT분석아시아나 SWOT분석4. 대한항공 STP분석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5. 대한항공 마케팅믹스 7P전략대한항공 7P 분석아시아나 항공 7P분석6. 대한항공의 서비스전략7. 대한항공 기타 마케팅전략8. 결론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2012년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 마케팅 대상선두적인 마케팅 차별화각종 광고상 수상왜 대한항공인가?2. 대한항공 기업소개비전과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및 대한항공의 향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대한항공 마케팅전략 연구 보고서INDEX1. 보고서 개요2. 대한항공 기업 마케팅전략 연구(1)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요약(2) 대한항공 상황분석1) 기업내부환경분석2) 기업외부환경분석 (5 FORCE 모델분석)(3) 경쟁사 분석 (아시아나항공)① 기업철학② 경영이념③ 경영철학④ SWOT 분석⑤ 마케팅 4P전략(4) 대한항공 SWOT 분석1) SWOT 분석 2) SWOT 전략1) SO 전략2) WO 전략3) ST 전략4) WT 전략(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1) STP 전략-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