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와 KFC의 SWOT Matrix 사례와 국제 기업환경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기업소개
1) 맥도날드
2) 케이에프씨
2. SWOT 분석
1) 맥도날드의 SWOT 분석
2) KFC의 SWOT 분석
3. 국제기업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법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국제적 환경
4. 결론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Strength(강점)
① KFC 맛과 서비스의 규격화: KFC는 전 세계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원료 입고부터 조리, 판매, 돌발 상황 대처 등 모든 것을 표준화 및 규격화했다. 기획부를 설치하고, 매년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을 늘려나갔으며 광고도 집중적으로 했다. 각 체인점 사장들이 모두 종업원 출신일 만큼 ‘일 잘하면 승진한다.’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다. 이처럼 KFC의 경쟁력은 제품을 둘러싼 엄격하고, 혁신적인 관리제도에 있다. 전략이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세계 어느 매장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원료 입고, 제품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엄격한 품질기준을 적용한다. 이는 사소한 일부터 혁신활동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경영,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혁신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만다.
② 브랜드 파워: KFC의 광고에는 기본적으로 KFC의 창업자인 커넬 센더스 할아버지와 KFC 로고, 로고송, 빨간색 등이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아이템들이 지속적으로 광고를 통해 노출되도록 해서 KFC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또한, KFC는 정말 맛있는 치킨을 만드는 전문 패스트푸드점인 만큼 광고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말 먹고 싶은 치킨의 이미지’와 ‘리얼 푸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③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각 제품별 HOLDING TIME을 설정하여 시간이 지난 제품은 폐기하는 등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의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항상 최고의 맛을 유지한다. 또한, 일반고객으로 가장한 암행고객(Mystery Shopper)이 매장을 몰래 방문하여 제품온도나 서비스 속도, 매장 청결도 등 26가지의 항목을 수시로 체크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점검결과에 따라서 종업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5. 참고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 KFC, 맥도날드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901)
(http://100.naver.com/100.nhn?docid=734412)
․ 조선일보(소년조선) - '맥도날드 아저씨' 다시 돌아왔다(2011.04.10)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11/2011041100883.html)
․ MOYIZA연변 - 경제․환경
(http://yanbian.moyiza.com/?mid=t02_18&category=187408&page=41&document_srl
=36335)
․ 한국일보 - 배후는 없었다… SNS로 소통하며 광장 지켜냈다(2011.02.13)(이집트사례)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1102/h2011021316183822450.htm)
강점
․ 네이버 블로그, 외식업의 경쟁력은 “브랜드 파워” (① KFC 브랜드 파워)
(http://blog.naver.com/yt6242?Redirect=Log&logNo=12764933)
․ KFC 홈페이지((②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 중앙일보 - ‘챔스 챌린지’대회로 서비스 품질 높여(2010.10.2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546440&cloc=
olink|article|default)
․ KFC 홈페이지(③ 정보 시스템화된 고객관리)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 KFC 홈페이지(④ CHAMPS(챔스)기법 도입 및 실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약점
․ 야후 블로그, 닭도 인도적인 방법으로 죽이자 (① KFC의 닭 사육방식)
(http://kr.blog.yahoo.com/bythesangdo/2212)
․ 네이버 블로그, 콩농작물 개간으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아마존 우림 (② 삼림을 파괴하는 주범)
(http://blog.naver.com/yaaa1999?Redirect=Log&logNo=100033507543)
기회
․ 매일경제 - 광우병 파동 후, 돼지고기, 치킨 수요 늘어(2010.02.06)(① 광우병 파동)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
009&aid=0000089813)
위협
․ 프라임경제 -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2011.03.17)(①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0208)
․ 연합뉴스 -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2008.04.03)
(②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
=0002028679)
․ 메디컬투데이 - 염분 줄였다더니 ‘피자헛, KFC’ 등 메뉴 ‘소금 덩어리’(2007.10.19)(③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
=00006085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