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와 KFC의 SWOT Matrix 사례와 국제 기업환경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1) 맥도날드
2) 케이에프씨

2. SWOT 분석
1) 맥도날드의 SWOT 분석
2) KFC의 SWOT 분석

3. 국제기업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법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국제적 환경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 Strength(강점)
① KFC 맛과 서비스의 규격화: KFC는 전 세계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원료 입고부터 조리, 판매, 돌발 상황 대처 등 모든 것을 표준화 및 규격화했다. 기획부를 설치하고, 매년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을 늘려나갔으며 광고도 집중적으로 했다. 각 체인점 사장들이 모두 종업원 출신일 만큼 ‘일 잘하면 승진한다.’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다. 이처럼 KFC의 경쟁력은 제품을 둘러싼 엄격하고, 혁신적인 관리제도에 있다. 전략이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세계 어느 매장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원료 입고, 제품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엄격한 품질기준을 적용한다. 이는 사소한 일부터 혁신활동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경영,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혁신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만다.
② 브랜드 파워: KFC의 광고에는 기본적으로 KFC의 창업자인 커넬 센더스 할아버지와 KFC 로고, 로고송, 빨간색 등이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아이템들이 지속적으로 광고를 통해 노출되도록 해서 KFC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또한, KFC는 정말 맛있는 치킨을 만드는 전문 패스트푸드점인 만큼 광고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말 먹고 싶은 치킨의 이미지’와 ‘리얼 푸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③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각 제품별 HOLDING TIME을 설정하여 시간이 지난 제품은 폐기하는 등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의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항상 최고의 맛을 유지한다. 또한, 일반고객으로 가장한 암행고객(Mystery Shopper)이 매장을 몰래 방문하여 제품온도나 서비스 속도, 매장 청결도 등 26가지의 항목을 수시로 체크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점검결과에 따라서 종업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5. 참고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 - KFC, 맥도날드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901)
(http://100.naver.com/100.nhn?docid=734412)

․ 조선일보(소년조선) - '맥도날드 아저씨' 다시 돌아왔다(2011.04.10)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11/2011041100883.html)

․ MOYIZA연변 - 경제․환경
(http://yanbian.moyiza.com/?mid=t02_18&category=187408&page=41&document_srl
=36335)

․ 한국일보 - 배후는 없었다… SNS로 소통하며 광장 지켜냈다(2011.02.13)(이집트사례)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1102/h2011021316183822450.htm)


강점
․ 네이버 블로그, 외식업의 경쟁력은 “브랜드 파워” (① KFC 브랜드 파워)
(http://blog.naver.com/yt6242?Redirect=Log&logNo=12764933)

․ KFC 홈페이지((②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 중앙일보 - ‘챔스 챌린지’대회로 서비스 품질 높여(2010.10.2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546440&cloc=
olink|article|default)

․ KFC 홈페이지(③ 정보 시스템화된 고객관리)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 KFC 홈페이지(④ CHAMPS(챔스)기법 도입 및 실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약점
․ 야후 블로그, 닭도 인도적인 방법으로 죽이자 (① KFC의 닭 사육방식)
(http://kr.blog.yahoo.com/bythesangdo/2212)

․ 네이버 블로그, 콩농작물 개간으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아마존 우림 (② 삼림을 파괴하는 주범)
(http://blog.naver.com/yaaa1999?Redirect=Log&logNo=100033507543)

기회
․ 매일경제 - 광우병 파동 후, 돼지고기, 치킨 수요 늘어(2010.02.06)(① 광우병 파동)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
009&aid=0000089813)

위협
․ 프라임경제 -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2011.03.17)(①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0208)

․ 연합뉴스 -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2008.04.03)
(②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
=0002028679)

․ 메디컬투데이 - 염분 줄였다더니 ‘피자헛, KFC’ 등 메뉴 ‘소금 덩어리’(2007.10.19)(③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
=00006085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 CJ푸드빌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하기■ 참고문헌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 & 미션1) CJ의 기존의 비젼과 미션Vision아시아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Mission브랜드별 사업 시스템 완성전 브랜드

  • [국제경영론] 놀부의 중국진출 분석
  • I. 서론II. 기업소개1. 비전 및 경영이념 2. 연혁III. 외부환경분석1. 시장분석 - 중국 외식시장2. 5 Forces 분석IV. 내부역량분석1. BCG Matrix2. 7S 분석3. 3C 분석4. 4P Mix 분석5. STP 분석6. SWOT 분석V. 결론서론2000년대 들어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시장조사의 부족과 현지화의 실패로 성과를 내는 곳은 일부 브랜드에 불과하다. ㈜놀부NBG(이하 놀부) 역시 지난 91년 국내 외식업계 최초로 말레이시아에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마케팅 전략1) 드라마 스폰서레드망고는 현재 KBS2 TV에서 월요일, 화요일 22:00-23:00시에 방영되고 있는 “미안하다 사랑한다”라는 드라마의 스폰서로 활동하고 있다. 드라마가 방영되기 한달 전 부터 매장에 “미안.”의 포스터를 붙여놓고 손님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었는데 방영한지 채 5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각종 검색엔진의 검색어 순위 1, 2위를 다툴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에 따라 스폰서로 나선 레드망고의 매출도 상승될 것으로

  • [광고, 마케팅] SK 엔크린주유소와 현대 Oil-bank 오일뱅크 IMC전략 분석
  • 환경사랑에 대한 공감대 형성-SK환경어린이 글 모음 잔치SK주식회사는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환경사랑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SK 환경사랑 어린이 글 모음 잔치’를 9년째 개최해 오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기업 이미지를 창출하여, 각종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요즘,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서 경쟁사보다 우위를 차지하여 Mind Share, Market Share 모두 1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

  • [졸업][마케팅] 한식브랜드의 중국진출전략
  • 기업의 진출3. 인간관계를 우선으로 하는 관습-시장원리보다 우선시되는 경향4. 각종 제도적 법률적 위협 한식업계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SWOT분석위의 는 앞에서 살펴본 바를 바탕으로 놀부의 중국 진출에 대한 SWOT 분석 결과이다.3. 중국 진출 외식 기업의 성공, 실패사례 연구3.1. 맥도날드와 KFC를 성공으로-현지화, 표준화, 대중화중국 패스트푸드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맥도날드와 KFC, 이 두 기업은 최고의 품질, 서비스, 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