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SK 엔크린주유소와 현대 Oil-bank 오일뱅크 IMC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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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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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현재 주유업계의 시장 상황…………………………………………2
2. SK 엔크린과 현대 Oil bank의 주제 선정이유……………………3
Ⅱ. 본론
1. SK 엔크린에 대한 분석……………………………………………...5
① SK 엔크린 IMC 목표
② 광고 - 광고의 전략적 과제
- 컨셉트 도출
- 크리에이티브 전략
③ IMC 도구 (4P -> 4C 측면의 촉진관리)
- PR, 홍보, SP, 인적판매, 이벤트, 스폰서쉽 마케팅
④ 광고와 IMC도구의 연관성 및 IMC전략의 효과성 비교평가
2. 현대 Oil bank 에 대한 분석………………………………………..20
① 현대 Oil bank IMC 목표
②광고 - 광고의 전략적 과제
- 광고변화추이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
③IMC 도구 (4P -> 4C 측면의 촉진관리)
- PR, 홍보, SP, 인적판매, 이벤트, 스폰서쉽 마케팅
④광고와 IMC도구의 연관성 및 IMC전략의 효과성 비교평가
Ⅲ. 결론………………………………………………………………………..33
Ⅳ.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35
- 본문내용
-
유가의 불안정성
수시로 바뀌는 국제유가와 시장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고시되는 공장도 가격이 소비자 가격에는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사업주가 소비자가격을 결정하는 자영주유소에서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정유시장을 잠깐 살펴보면, 연료(휘발유)라는 것을 상품이라고 했을 때, 정유사는 그 상품을 만들어내는 공장의 역할이며, 주유소는 중간 유통업체라고 볼 수 있다. 중간 유통업체는 직영과 자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직영주유소의 경우 가격 인하분을 그때마다 반영하고 있지만 자영주유소의 가격정책에 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정유사의 입장이다. 이러한 가격 혼란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에 대해 정유사 관계자는 “정유사가 주유소 가격결정에 관여하는 것은 주유소 사업자간 자유로운 가격결정에 의한 공정한 시장가격형성을 방해하는 위법의 소지를 내포하고 있다”며 “자영주유소의 경우, 가격 인하분을 반영하지 않는 대신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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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원론 법문사 안광호 외 1 2004
컬러 마케팅 김훈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잘 되는 가게의 이유 있는) 컬러 마케팅 고판미기 이손 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I.R.I 색채연구소 영진닷컴 2004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I.R.I 색채연구소 영진닷컴 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 마케팅 권영걸 국제 2003
한눈에 확 들어오는 마케팅 상식 다케우치 하로아키 전형배(편), 조석현(역). 창해. 1999,
입소문 마케팅 지상사 일야가헤자 2003
『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미디어 하쿠오도 브랜드 컨설팅 2002
[스포츠서울] 2004. 10. 25. [ SK주유소의 2차 TV광고가 주목을 끌고 있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sk0***
(2008.07.30 17:25:29)
- 괜찮은 내용임
- mjseo***
(2007.02.25 11:5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