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한류와 관광, 지속적 과제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발생원인
3. 한류관광의 효과

II. 본론

1. 한류와 관광
1) 한류의 사례
(1) 음식
(2) 음악
(3) 공연
(4) 드라마
2) 한류관광의 사례

2.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

3. SWOT 분석

III. 결론

1. 한류관광의 지속적인 과제와 발전방향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류관광의 효과

-한류의 효과

외교통상부는 2001년도 국정감사 자료에서 한류가 가져다 줄 효과를 네 가지로 압축하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이다. 둘째는 문화상품 수출 증대 효과로서 특히 중국과 베트남 등은 우리 문화 상품의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셋째는 관련 업종 동반 진출 및 한국 제품 선호도 상승이라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역사, 지리, 풍습, 음식 등에 대해 관심과 호감이 증대하고 정치적, 역사적으로 불행한 인연이 있는 중국, 베트남, 타이완 등지에서는 감정적 앙금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국민 간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림 1> 한류의 효과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방정배·한은경·박현순(2007),『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2008),『한류포에버-한류의 현주소와 경제적 효과분석-』,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최휴종(2005), 한국관광산업의 비전과 한류, 한국항공경영학회

이희승, 김성섭(2006), 한류관광 선호유형 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관광학회

정승훈(2003), 한류를 활용한 제주관광 활성화방안, 관광경영학회

일본에서의 신 한류 엔터테인먼트 최신동향, 월간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5월호, Nikkei BP사

http://h21.hani.co.kr/arti/sports/health/24655.html ‘떡볶이 집에 불이 났어요!’[2009.04.03 제 754호], 한겨레 21

http://www.topokki.com/2010/promotion/?mid=main ‘2010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http://www.egn.kr/news/articleView.html?idxno=23766 ‘한류드림페스티벌 개최’, 조은뉴스

http://blog.naver.com/cosmojin1/150032526499 ‘한류상품 난타 공연 외국인과 관광객과 관람하기’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905070800351001 배용준 ‘겨울연가’ 日 NHK시청자 뽑은 최고의 명작 1위 선정, NEWSEN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3322953 '아이리스', 日서 한류 새 장 펼치다, 연합뉴스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101&num=94499 국민드라마 <선덕여왕> 한류 열풍 일으킨다!, 폴리뉴스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091119002599&subctg1=&subctg2 '선덕여왕' 콘서트 열린다…내달 5일 경주서, 세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www.seri.org)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객 및 시장의 요구, 관광산업의 공급능력, 정부의 지원 정책을 효율적으로 고려하여 관광 산업을 종합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관광 산업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관광 산업의 중요성과 현황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 분석함으로써 관광산업 정책 추진의 합리성 및 타당성 확보, 관광산업의 중장기적 발전 전망에 기초한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 [관광,미래,여행문화,주5일근무] 관광의 미래
  • 관광을 통해 우리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광의 효과는 크게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자연 보호적 효과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선 국제관광에 따른 외래 관광객의 외화소비는 무형의 수출이라 하여 국민경제에 직접 기여하며 국제수지를 개선하고, 관광객이 소비하는 소비지출은 그 나라의 경제활동을 확대시키고 산업을 번창 하게 하며 경제의 발전 또 신장에 크게 공헌한다. 관광이 지역개발의 역할에서 주목되는 점은 주로 관광

  • 한류열풍에 따른 문화마케팅과 문화브랜드개발노력
  • 한류열풍에 따른 문화마케팅- 목 차 -Ⅰ.서론: ‘문화’라는 트랜드의 대두1Ⅱ.본론 --21. 문화마케팅의 의의 및 이론적 배경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33. 문화마케팅의 전개방향-54.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국내외 구체적 사례-8(1)해외 문화마케팅 성공사례-10(2)국내기업의 문화

  • [관광경영] 각국의 관광정책
  • 관광정책1.프랑스의 국제관광정책(1) 정책이념과 목표.프랑스는 지리적으로 유리한 조건, 풍부한 문화유산, 다양한 문화활동 및 전통요리의 발달 등과 같은 긍정적인 요인이 많아 국제 관광이 발전된 관광 선진국으로, 국민의 관광활동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정책의 활성화에 국제 관광 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프랑스는 다음과 같은 국제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있다.‧프랑스를 유럽 제 1의 관광 목적지로 정착시켜 외래객을 지속적으로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한류열풍이 한국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인센티브 단체는 여행경비를 소속회사가 지원하므로 참가자의 개인비용부담이 적어서 일반관광단체와는 달리 소비수준이 훨씬 높고, 상품가격도 일반패키지 상품보다 30% 정도 비싸기 때문에 관광수입증대에 많은 도움이 된다.3. 전시회(Exhibition)전시회는 분명히 산업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산업사회 그 자체를 부강하게 발전시킨 역군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21세기에는 더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