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한류와 관광, 지속적 과제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발생원인
3. 한류관광의 효과
II. 본론
1. 한류와 관광
1) 한류의 사례
(1) 음식
(2) 음악
(3) 공연
(4) 드라마
2) 한류관광의 사례
2.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
3. SWOT 분석
III. 결론
1. 한류관광의 지속적인 과제와 발전방향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한류관광의 효과
-한류의 효과
외교통상부는 2001년도 국정감사 자료에서 한류가 가져다 줄 효과를 네 가지로 압축하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이다. 둘째는 문화상품 수출 증대 효과로서 특히 중국과 베트남 등은 우리 문화 상품의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셋째는 관련 업종 동반 진출 및 한국 제품 선호도 상승이라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역사, 지리, 풍습, 음식 등에 대해 관심과 호감이 증대하고 정치적, 역사적으로 불행한 인연이 있는 중국, 베트남, 타이완 등지에서는 감정적 앙금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국민 간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림 1> 한류의 효과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방정배·한은경·박현순(2007),『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2008),『한류포에버-한류의 현주소와 경제적 효과분석-』,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최휴종(2005), 한국관광산업의 비전과 한류, 한국항공경영학회
이희승, 김성섭(2006), 한류관광 선호유형 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관광학회
정승훈(2003), 한류를 활용한 제주관광 활성화방안, 관광경영학회
일본에서의 신 한류 엔터테인먼트 최신동향, 월간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5월호, Nikkei BP사
http://h21.hani.co.kr/arti/sports/health/24655.html ‘떡볶이 집에 불이 났어요!’[2009.04.03 제 754호], 한겨레 21
http://www.topokki.com/2010/promotion/?mid=main ‘2010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http://www.egn.kr/news/articleView.html?idxno=23766 ‘한류드림페스티벌 개최’, 조은뉴스
http://blog.naver.com/cosmojin1/150032526499 ‘한류상품 난타 공연 외국인과 관광객과 관람하기’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905070800351001 배용준 ‘겨울연가’ 日 NHK시청자 뽑은 최고의 명작 1위 선정, NEWSEN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3322953 '아이리스', 日서 한류 새 장 펼치다, 연합뉴스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101&num=94499 국민드라마 <선덕여왕> 한류 열풍 일으킨다!, 폴리뉴스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091119002599&subctg1=&subctg2 '선덕여왕' 콘서트 열린다…내달 5일 경주서, 세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