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인바운드 Inbound 체험 관광 상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2. 상품 선정의 배경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고찰 및 현황 분석
1. 한국의 인바운드 현황
2. 체험관광 상품 현황
3. 설문지 조사 결과 분석

Ⅲ. Inbound 체험 관광 상품 개발
1. 여행 상품 계획과 개발과정
2. 상품설명
3. 여행일정 및 관광지 소개
4. 소요 경비 예산 산출
5. 판매방법

Ⅳ. 상품의 문제점 및 개선 방법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자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관광산업은 자유화,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비약적으로 성장해왔다. 한때 국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금융위기, 항공기 테러, 사스 등의 전염병, 고유가 등의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관광시장이 큰 불황에 빠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악재 속에서도 관광 산업은 이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이러한 여행업의 성장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 요인은 우선 여객수요의 호조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여행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해외여행객수도 2000년 이후 매년 평균 21.6% 증가해 왔다. 환율하락 등의 외부환경도 관광수요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해외로 나가는 국내 관광객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국내로 들어는 외래 관광객들의 증가는 매우 낮다. 그 이유는 외래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만한 관광 자원이 부재하고, 특히 한국을 대표할 만한 관광 상품이 너무나도 부실하다. 서울에 있는 고궁을 돌아보는 투어나 민속촌 정도가 고작이다.
또한 관광업계의 관광 상품은 제목만 다를 뿐 내용은 거의 획일적이다. 고객의 특성에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의 관광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멋을 알릴 수 있는 관광 상품 개발이 미약하다. 또한 국내 여행 상품은 마진폭이 적어서 다양한 상품 개발이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 5일제의 실시로 다양한 국내 여행상품이 생산되고 있지만 아직도 저변확대에는 역부족이다.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도 내국인이 그 일정표를 확인하고는 개별적으로 여행을 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품의 수요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그런데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의 현지 여행사와 연계할 때는 우리가 현재까지 개발한 상품으로밖에 관광을 시켜줄 수 없기에 다양한 국내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종은, 관광학원론, 현학사, 2004
박선희,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변상록, 문화관광의 유형, 백산출판사, 1998
유철상, 절에서 놀자 템플 스테이, 랜덤하우스 코리아, 2007


2. 논문
유지윤, 중국관광 유치확대 지원 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5
한성관, 인 바운드 병영체험관광 상품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논문, 2006
한국관광공사[편], 방한 관광시장 분석, 2006
한국관광공사, 국내의 체험관광 사례, 2000
한국관광공사, 해외의 체험관광 사례, 2000
서일호, ‘한국의 여행산업 규모는 약 40조원’, 위클리조선, 2006-08-01
钱春炫 ,’我国去年出境旅游达3400万人次’,新华网,2007-01-18


3. 인터넷
경복궁 http://www.royalpalace.g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남경호텔 http://www.hotel365.co.kr/
맛집정보 http://www.wingbus.com/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바이킹뷔페 http://www.viking20.co.kr/
선유도공원 http://hangang.seoul.go.kr/park/p_info_seonyudo1.html
수상택시 http://www.pleasantseoul.com/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용문사 http://www.yongmunsa.org/
63빌딩 http://www.63city.co.kr/
인사동문화 http://www.goinsad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산업] 우리나라 여행 산업에 대한 이해
  • 여행사의 문제 4. 여행사의 노력 1) 연합상품 개발 2) 전 문 화 3) 경영 감량화 4) 정 보 화 5. 각국의 방한전망 1) 일 본 시 장 2) 중 국 시장 3) 동 남 아시 장 4) 미 국 시 장 5) 캐 나 다 시 장 6) 구 주 시 장 제 3 장 결 론 ◈ 참 고 문 헌 I. 서론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수단이 발달함으로써 여가시간도 증대되었다. 그 결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 여행량의 증가다.이와같은 여행수요의 증대와 이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시설의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컨벤션팀의 수익성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 여행사 컨벤션팀의 수익성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머리말 2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 방법 4Ⅱ. 컨벤션여행업무의 이론적 배경 4제 1 절 여행업과 컨벤션산업 41. 여행업 52. 컨벤션산업 5제 2 절 여행사 컨벤션팀 현황 7Ⅲ. 한진관광 컨벤션팀 사례분석 81. 창설배경 및 조직도 92. 조직도 및 직무분석 93. 업무 추진단계 114. 업무 분석 125. 한진관광 컨벤션팀의 경력과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지역관광연구 보고서목 차Ⅰ. 세계관광(1) 세계관광동향(2)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3) 세계 관광산업(4) 세계 관광상품(5) 세계 관광정책Ⅱ. 미국관광(Northwest)(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미국 관광산업(3) 미국 관광상품(4) 미국 관광정책Ⅲ. 한국 관광(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한국 관광산업(3) 한국 관광상품(4) 한국 관광정책Ⅳ. 부산 관광(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부산 관광산업(3) 부산

  • [여행사경영] 디지털 시대의 권력구조 변화에 따른 여행사 수익증대전략
  • 관광 판매에 따른 수수료 10%이상 ③ 해외 쇼핑 수수료 : 백화점, 면세점, 기념품점, 잡화점 등에서의 구매총액의 5~10%④ 개별여행자의 해외호텔 이용 알선에 따른 수수료 : 객실요금의 10%정도⑤ 도매여행사가 기획한 패키지 투어 상품 판매에 따른 수수료 5~10%정도⑥ 여권 및 사증발급 대행 수수료 5% ⑦ 국제선 항공권 판매수익 9%, 선박 7%, 철도 7~10%3) 외국인여행업무의 수익(Inbound tour)(1) 외국인여행업의 특성 및 현황 인바운드(Inbound)여행업은, 외래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며, 그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아릴라가(Arrillaga)국가의 관광적 이익을 추진하거나 보호하기 위해 취해지는 국가 활동이다.그룩스만(Grucksman)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대처하는 여러 방책의 총체이 다.매킨토쉬(Mclntosh)잠재적인 관광시장의 개발과 그에 대한 선전, 기타 관광진흥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으로서 이는 여행사, 호텔, 교통기관 등의 효율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