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의 이해와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
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
4. 갈등의 관리
5. 협상
Ⅱ.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

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
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
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
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
5-1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
5-2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
6. 갈등의 발생과 협상 - ‘롤러코스터-노사탐구생활’
본문내용
갈등의 발전과정

원인발생 : 경영진의 무리한 확장으로 인한 경영악화로 인해
정리해고 강행
갈등인지 : 파업에 대한 투표 실시
해결의도
노조는 기본급10%삭감과 상여금100%반납 제시
사 쪽은 기본급20%삭감(승급,승호 3년간 중단)과
경영상 해고, 임금 3년간 동결 제시
해결행동 : 파업과 직장 폐쇄라는 극한 대립


유성기업 노사분쟁이 남긴 숙제들

‘평균연봉 7천만원’은 명백한 거짓말…‘불법’ 없어도 보복은 있다?
‘제2의 쌍용차’ 사태가 될까 사회적 우려를 낳았던 유성기업 노사분규 사태가 일주일을 넘기지 못하고 5월24일 경찰의 진압에 의해 마무리됐다. (중략)
유성기업 노조에 따르면 지난 1년6개월 사이에만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돌연사한 조합원이 5명에 이른다. 야간근무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2009년 임단협에서 ‘주간2교대제’ 시행을 요구했다. 야간 근무로 고통 받는 노동자들이 우울증, 공황장애에 시달리는 것을 막자는 것이다.
노조 측과 사측은 지난 2009년 임단협에서 주간2교대제 도입을 언급했고 경제상황 및 제반 조건들을 감안해 2011년 1월1일 실행을 목표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노·사는 올해 1월부터 최근까지 ‘주간2교대제’ 도입을 두고 특별교섭을 진행했으나 서로의 입장차이가 커 의견을 좁히지 못해왔다. (중략)
500여명의 노조원들이 연행되면서 유성기업의 파업은 종료됐다. 공장은 빠르게 정상화 됐고 시설점검을 끝낸 아산공장은 25일 밤부터 일부 생산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유성기업이 정상화되면서 현대·기아차 등 유성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공급받던 국내 완성차 업계도 25일 오후부터 멈췄던 조립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공장은 정상화됐지만 이번 파업과 관련해 민주노총의 개입 논란이 확대 되면서 그에 따른 갈등이 예상된다. (후략)
2011. 5. 27 시사서울 김경탁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과 협상] 영화 디스트릭트9
  • 조직행동론적 관점에서 보면 조직의 갈등이라는 것은 어떻게 대하고 해결하느냐에 따라 도리어 이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갈등을 토대로 이를 해결해나가며 생기는 조직력이라든가 적당한 경쟁분위기의 조성과 보상시스템의 도입으로 업무 성취욕과 직무성과를 높이는 방안은 갈등의 강화적 접근에서 볼 때, 조직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는 갈등의 해결을 하고자 할 때 협상이라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협상은

  • [조직행동론] 서울메트로의 조직행동 분석 및 문제점 해결 방안
  • 갈등 문제에 에너지가 소진되어 복지 문제에 힘을 쓸 여력과 여건이 미약했다. 이런 원인으로 복지 시스템 부재로 인해서 직원들의 직무만족도가 최하로 달리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행동론 이론을 적용하여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3) 이론과 대안Equity Theory(공정성 이론) Joyce. Oland.(2007).『Organizational Behavior』(Pearson/Prentice Hall), Ch5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한다. 의 공정성 이론의 내용은 각 개인

  • 조직행동론 갈등
  • 갈 등1. 갈등의 정의지각, 선호, 이해관계가 다른 당사자들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한 당사자가 관심을 갖는 어떤 것에 상대방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거나 미치려 한다고 지각할 때 시작되는 프로세스.2. 갈등의 진행과정*갈등의 진행과 지각과정1갈등이란?갈등조직 행동론 10장 갈 등*갑갈등상황갈등의 지각갈등의 발현갈등의 여파을3. 업무관련 갈등과 사회 감정적 갈등*업무관련 갈등(과업갈등)갈등은 항상 나쁜 것 만은

  • 조직행동론 갈등
  • 갈 등1. 갈등의 정의지각, 선호, 이해관계가 다른 당사자들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한 당사자가 관심을 갖는 어떤 것에 상대방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거나 미치려 한다고 지각할 때 시작되는 프로세스.2. 갈등의 진행과정*갈등의 진행과 지각과정1갈등이란?갈등조직 행동론 10장 갈 등*갑갈등상황갈등의 지각갈등의 발현갈등의 여파을3. 업무관련 갈등과 사회 감정적 갈등*업무관련 갈등(과업갈등)갈등은 항상 나쁜 것 만은

  • 조직행동의 발전과정 중 인간관계중심이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조직화된 프로세스가 있을 때만 가능한 여러 시간에 민감한 우선 순위를 처리 할 때 특히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오늘날 조직내 의사 소통, 갈등 해결, 협상 및 조직 기술은 모두 인간관계에 필수적으로 볼 수 있는 문제이다. 그리고 이 같은 기술을 보유하거나 개발하는 리더는 인간관계 관리 관행을 성공적으로 구현함에 있어서 조직행동의 발전과정 중 인간관계중심이론들은 매우 효과적인 이론들로 볼 수 있다.참고문헌 경영학의 이해 - 이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