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풀무원 그린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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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환경분석
4. STP분석
5. SWOT분석
6. 마케팅믹스 (4p)
7. 광고분석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80년대의 신화,

 ▶제조와 유통과정이 비위생적으로 처리되는 두부와 콩나물을 신선하고 위생적으로 제조,
포장화하여 냉장유통(콜드체인시스템 )

종합식품회사로도약
   
▶국수시장에 생면(生麵)개념을 최초로 도입, 우리의 전통음식을 과학화하여 어머니의 손맛 그대로는 재현, 상품화 하는 등 종합식품회사
  면모를 갖춤

생지향식품 전문회사

▶20여년을 한결같이 지켜온 "내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이라는 슬로건 .제품의 신선함까지 고객이 전달되는 생지향 식품 전문
회사

■두부시장, 풀무원 ‘수성’ CJ ‘공격’CJ가 최근 포장두부 생산 규모를 기존의 6배로 늘리며 ‘두부전쟁’을 예고. CJ는 지난해 5월 ‘백설 행복한 콩’이라는 브랜드로 포장두부 시장에 진출했지만 물량 부족으로 시장에서 이렇다 할 파괴력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충북 진천에 하루 12만모를 생산할 수 있는 자체 두부 공장을 완공, 이달 초 가동에 들어갔다. CJ측은 “물량을 바탕으로 연말까지 시장 점유율을 30%대로 높이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즉석밥시장, CJ ‘수성’ 농심 ‘공격’CJ의 햇반은 ‘즉석밥’이라는 신규시장을 개척한 제품으로 출시한 97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오뚜기, 농심, 풀무원 등이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아직도 65∼7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하지만 농심이 자사의 ‘햅쌀밥’의 홍보를 위해 할인점 등에서 대규모 판촉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라면시장, 농심 ‘수성’ 풀무원 ‘공격’농심은 라면시장에서 72%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냉동·냉장면 시장에서의 풀무원의 약진은 무시할 수 없는 현상. 현재 할인점에서 시판중인 풀무원 ‘생생면’은 한 달에 12만개씩 팔리고 있다. 생라면 순한맛과 매운맛에 이어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생라면’의 약진에 풀무원은 내부적으로 ‘2010년까지 신라면을 따라잡자’며 투지에 가득차 있다.


strength - 자연지향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제품을 생산한다는 기업이미지
- 넓은 유통시장의 확보
- 기술의 환경친화성, 고급화(유기농 생산법 통한 제품 품질차별화)
- 제조공정 위생성: Air 샤워와 소독수 세척 등의 종업원의 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철저한 해충방제관리 등 위생
적인 작업환경을 유지
- 체계화된 유통 시스템: 생산 이 후 진열까지 모든 process에서 냉
장유통을 구현하는   완벽한 콜드 체인 시스템과 운
반차량의 위치정보 및 내부 온도 상태를  실시간 확
인할 수 있는 CVO 시스템 등 제품의 품질보존의
완벽함을 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유통시스템이 체계화
약점 -타 제품에 비해서 저렴하지만은 않은 상품 가격
-현재 모든 식품브랜드의 트랜드가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추구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풀무원만의 차별성이 점점 없어지고 있음 
-많은 타브랜드들이 유기농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더 이상 그것이
풀무원만의 강점이 될 수 없음
참고문헌
『풀무원 이야기』-이원혜
http://blog.naver.com/rehouse?Redirect=Log&logNo=120028590812--네이버블로그
http://www.pulmuone.co.kr/-풀무원 홈페이지
http://news.naver.com/news/-네이버뉴스기사
http://naver.adic.co.kr/-네이버 광고 정보 센터
『날기 위해 벗어야 한다』 - 성문출판사
한국 온라인 신문 협회
『풀무원의 자연건강생활기업 전략』-E-BOOK
최선영, 브랜드이미지제고를 위한 통합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북대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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