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경쟁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쟁우위
소매유통업의 경쟁우위전략
사례들
저원가
후발브랜드의 경쟁우위사례
유통시장의 Positionig과 멀티채널 경쟁우위 전략
그 외 경쟁우위 사례들

경쟁자분석
경쟁자분석의 목적 및 과정
경쟁대상의 규명
경쟁자의 목표와 전략
경쟁자의 역량과 강・약점

경쟁자 전략(반응)의 예측
공격적 행동의 예측
방어적 행동의 예측

경쟁자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
본문내용
경쟁우위
경쟁에서 승리한다는 것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동시에 창출한 가치의 일부를 기업 스스로가 가져감으로써 높은 이익을 달성하는 것이다. 경쟁우위가 형성되고 나면 이를 토대로 고객에게 우월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몇 가지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첫째, 고객만족도가 경쟁자에 비해 높아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경쟁자의 마케팅 노력에 덜 흔들린다.
둘째,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이 증대된다.
셋째, 시장점유율의 증대는 이익의 증대로 이어지며 이는 다시 기업역량(제품개선을 위한 연구개발능력 혹은 기술력 향상, 생산시설개선, 조직의 효율 등)을 더욱 증대시키는 데 투입된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는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경쟁우위의 원천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차별화(Differentiation)로서, 경쟁자에 비해서 독특하면서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장의 경우, Volvo는 안전성, BMW는 성능, Benz는 품위 등으로 차별화 되어 있다. 둘째는 원천은 저원가(Low Cost)로써, 경쟁자에 비해 월등히 낮은 비용으로 그들과 유사한 편익을 시장에 제공하는 방법이다. 원가우위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는데 첫째, 생산기술 혹은 생산공정을 혁신하거나 서비스재의 경우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낮은 생산원가를 달성할 수 있다. 둘째,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의 개발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셋째, 원자재를 저가격으로 공급해 줄 수 있는 공급선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넷째, 원자재 혹은 완제품의 운송비를 절감하거나 저임금 노동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생산시설을 위치시키는 방법도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의 생산규모가 클수록 제품의 생산단가가 하락하는 현상, 즉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여 저원가를 달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험곡선효과(Experience Curve Effect)가 원가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진정한 경쟁우위는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어야 하는데, 지속적 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란 경쟁자들이 단기간 내에 쉽게 모방할 수 없거나 모방하기 어려운 경쟁우위를 말한다. 기업은 이를 토대로 우월한 가치를 시장에 장기간 동안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경쟁우위를 전략적 경쟁우위(Strategic Competitive Advantage) 혹은 전략적 우위(Strategic Advantage)라고도 부른다.

참고문헌
마케팅 실천 성공사례집 1,2,3 (사단법인 한국마케팅연구원)
75가지 위대한 결정 (스튜어트 크레이너 지음. 더난출판)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권영걸, 김영인 편저. 도서출판 국제)
사례중심의 마케팅(신길수.이영환.송인암 편저)
마케팅 전략(안광호, 김동호, 김영찬. 학현사)
월간 마케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저에게만큼은 아주 큰 도움이 됬답니다~
  • ms870***
    (2006.10.05 20:13:07)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론“제주항공의 발전방향과 마케팅전략”목 차══════Ⅰ. 서 론11. 국내저가항공산업의 출현배경11) 여행자 수요 증가12) 정부의 규제완화13)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12. 제주항공을 선정한 이유1Ⅱ. 외부환경분석21. 거시환경분석21) 국내 저가항공 산업분석22) 세계적인 저가항공 산업 시장43) 5 Force mode52. 경쟁자분석61) 신규저가항공사의 진입62) 에어부산63) KTX6Ⅲ. 내부환경분석71. 제주항공의 현황71) 개 요82)

  • [마케팅] 코카콜라 마케팅 흥망성쇄
  • 론1. 시장 현황1) 음료시장 현황2) 코카콜라의 경쟁자는 누구인가?2. 연도별 코카콜라 발전사3.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1) 브랜드 마케팅 전략2) PPL 전략3) 스포츠 마케팅 전략4) 세계화 전략5) 사회공헌을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4. 환경 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 3) 4P 분석4) 경쟁사 펩시 분석 Ⅲ . 결 론 -우리가 생각해본 마케팅전략-참고문헌과 후기Ⅰ. 서 론 1. 왜 하필 코카콜라 인가?코카콜라가 탄생한지 올해로 120년이 되었다. 코카콜라는

  • [마케팅] [마케팅조사]우수중소기업 `유니더스` 마케팅전략 분석 및 발전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주제선정 동기2. 산업분석1) 시장의 규모 및 점유율2) 산업의 성장성3. 기업분석1) 회사소개2) 연혁3) 재무정보4. 경쟁자 분석1) 듀렉스5. 기존 마케팅전략 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3) 4Ps6. 기존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및 대안점1) 문제점2) 대안점7. 우리 조의 마케팅 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Ⅲ. 결 론우수중소기업 ‘유니더스’ 마케팅전략 분석 및 발전전략Ⅰ. 서론유니더스는 국내

  • 배상면주가 경영분석,마케팅전략,차별화전략,마케팅성과,앞으로의방향,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배상면주가의 차별화 마케팅전략과 방향성제시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기업선정배경 및 연구목적 2. 기업소개 1) 회사연혁 2) 기업미션, 기업비전, 기업문화 3) 대표적인 상품.Ⅱ. 본 론1. 외부환경분석 1) 국내주류시장의 동향 2) 전통주시장의 동향 2. 배상면주가의 마케팅전략 1) 경쟁자 분석2) 자사 SWOT분석 3) STP분석 4) 마케팅믹스(4Ps) 5) 배상면주가의 차별화 전략3. 배상면주가의 마케팅성과Ⅲ. 결 론앞으로의 방향성 및 수정할

  • 마케팅-오리온초코파이
  • 목 차 서 론1. 기업과 제품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회사개요 4. 오리온 (동양제과)의 성장배경 5. 오리온 회사의 연혁 6. 오리온 회사의 계열회사 소개 7. 오리온 회사의 제품들 소개 본 론Ⅰ.상황분석 1. 시장분석(시장 상황변화) 2. 경쟁자분석 3. 소비자분석 Ⅱ. swot 분석 Ⅲ. stp전략 Ⅳ.마케팅 믹스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Ⅴ. 초코파이 마케팅의 핵심 성공요인 1. 지속적인 광고효과 2. 특정단어 선택하여 광고, 홍보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