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관계론] 무노조기업의 고용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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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노조기업
1. 정의 및 등장배경
2. 고용관계 결정 요인
3. 노조기업 VS 무노조기업
4. 유형과 특징
5. 근로자이익대표성 현황
6.복수노조 도입에 따른 변화


Ⅱ 사례조사


1. 외국사례 (Federal Express, IBM)
- 성공한 무노조 기업의 인사관리
2. 국내사례 (삼성)
- 삼성의 무노조 경영
- 복수노조 시대와 위협받는 삼성의 신화


Ⅲ 결론

상생의 길을 찾아_

본문내용
고용안정 및 공정성 인식
조직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증대
무 파업
이직률 감소 및 근무태도 향상
제3자 개입 배제
책임감 및 몰입 증가
->생산성 향상


조직 유연성 증가
긍정적 태도 및 사기함양
개방적•직접적 의사소통
다수 종업원의 노조가입 욕구 감퇴
노사간의 대립적 관계 청산


->고용관계 향상


- 노사협의회의 임금 및 복지 후생 논의
①무노조기업의 절반 이상이 노사협의회를 통해 임금인상 논의(54~59%)
(임금인상률이 노사간의 합의에 의해 결정(44.2%). 협의수준까지 포함하면 80%이상 차지)
②복지시설, 안전․보건 기타 작업환경, 작업시간 등에 대한 논의 多

- 노사협의회의 경영참여 현황(경영권 관련 의사결정 관여 여부)
무노조기업내 노사협의회의 경영참여도 정도는 낮음

☞ 즉, 무노조기업에서는 노사협의회가 임금 및 복지후생 논의에서는
유사노동조합과 같은 근로자이익대표성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지만,
경영현황에 대한 참여도는 낮은 것으로 보아 이 부분에서는 노사협
의회가 근로자이익대표성 역할을 부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사람-서비스-이윤의 기업철학

경영지침
종업원 만족을 중시하는 기업
“고객만족은 종업원 만족에서부터 시작된다.”

경영철학
인간, 서비스, 이윤(인간본위의 경영, 100% 고객만족 서비스,
종업원과 회사, 주주, 그리고 고객에게 고루 이익을 나눔)

무노조경영의 이유


최고경영자의 인재경영에 대한 철학
종업원 제일주의
(고객만족은 종업원 만족에서부터 시작된다.)

업무의 특수성
항공 특송화물이라는 분초를 다투는 서비스업으로
노동조합의 조직에 따른 작업 중단이 빈번해 질 경우 사업 수행이 불가능

참고문헌
신수식, 김동원, 이규용, 「현대 고용관계론」, 박영사, 2010.
조성재, 「복수노조 시대의 무노조기업 고용관계」, 월간노동리뷰, 2011, pp72-80.
성재민, 「무노조 기업 근로자들의 노조 가입성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6, pp50-61.
김훈, 김정우, 「노사협의회의 운용실태」, 월간노동리뷰, 2011, pp50-71.
배규식, 노용진, 심상완. 「무노조기업의 고용관계」, 한국노동연구원. 2007.
홍상태, 「Nude노사관계」, 효민출판사, 2004, pp.117-174.
박제성 「무노조 사업장에서의 집단적 근로조건 결정법리」, 한국노동연구원, 2008.
김선동, 「삼성의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신어림, 1995.
이호복, 「비노조기업의 노사협의회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무노조 사업장 절반, 노사협의회 운영법규 유명무실(아시아투데이, 2011. 3. 11.)
노동조합 조직원 2만5천명·조직률 0.4%p 감소(경제투데이, 2010. 6. 30)
한국노동연구원(http://www.kli.re.kr/)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노동부(http://www.moel.go.kr/)
한국경영자총협회(http://www.kef.or.kr/)
네이버(www.naver.com), 구글(www.google.co.kr) 등 포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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